롯데 신동주, 日광윤사 주총서 동생 신동빈 해임
상태바
롯데 신동주, 日광윤사 주총서 동생 신동빈 해임
  • 조희제 이사
  • 승인 2015.10.14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권 분쟁 2라운드... 롯데그룹 "신 회장 그룹경영에 문제없어"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14일 동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이사에서 해임하고 롯데홀딩스의 최대 지분을 가진 광윤사(光潤社·고준샤)의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본격적인 2라운드에 들어갔다.

 

▲ 신동주(오른쪽)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동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홀딩스가 한일 양국의 롯데를 지배하는 최대 주주인 까닭에 롯데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롯데호텔의 상장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 전 부회장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광윤사 주주총회를 열고 ‘50%+1’ 지분을 확보해 최대 주주로 부상했다.

광윤사의 개인별 지분율은 ▲신동주 전 부회장 50% ▲신동빈 회장 38.8% ▲신격호 총괄회장 0.8% ▲시게미쓰 하츠코(重光初子·88) 여사(신격호 총괄회장 부인) 10%이다.

이날 신격호 총괄 회장이 본인의 주식 한 주를 신 전 부회장에게 매각함으로써 신 전 부회장의 '50%+1' 구조가 됐다.

이로써 신동주 전 부회장은 롯데홀딩스 최대 주주인 광윤사를 통해 동생 신동빈 회장을 압박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신 전 부회장이 광윤사 지분 50%를 갖고 있으면 이론적으로 여타 세력이 연합해 50%를 만들면 50 대 50 구조가 되지만, 50%+1 구조가 되면 신 전 부회장이 원하는 대로 광윤사 전체를 움직일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롯데홀딩스의 지분은 광윤사(28.1%) 이외에 ▲종업원 지주회(27.8%) ▲관계사(20.1%) ▲투자회사 LSI(10.7%) ▲가족(7.1%) ▲임원지주회(6.0%) ▲롯데재단(0.2%) 등이 나눠갖고 있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은 이날 신동주 전 부회장이 광윤사를 장악한다고 하더라도 "신동빈 회장의 그룹 경영권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재차 확인했다. 롯데그룹은 광윤사 이외에 나머지 주주들이 신동빈 회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신 전 부회장 측이 광윤사 의결권을 확보하고 차후 소송과 주주 설득을 통해 우호 지분 확보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비치고 있어 추이가 주목된다.

광윤사와 종업원지주회 지분을 합하면 55.9%로 반수를 넘어 롯데홀딩스를 장악할 수 있다.

신동주 전 부회장 측 핵심 관계자는 롯데홀딩스 종업원지주회를 타깃으로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종업원지주회는 지주 이사장인 대표자가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이사회 구성이나 결의방식은 베일에 가려졌다. 종업원 지주회는 지난 8월 17일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신동빈 회장을 지지했다. 그러나 종업원 지주회 구조로 볼 때 롯데그룹의 경영권 향배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게 대체적인 지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신 전 부회장이 광윤사 의결권을 장악했으나 현재로선 나머지가 신동빈 회장의 우호지분이어서 신동빈 회장의 한일 롯데 경영권 사수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며 "그러나 문제는 롯데홀딩스 종업원지주회 등이 차후 어떤 입장을 보이느냐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처럼 경영권 분쟁이 재연됨에 따라 롯데그룹은 향후 개혁 작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롯데그룹의 고위관계자는 "신 전 부회장이 소송을 낸 때문에 롯데 개혁 작업의 시작인 호텔롯데 상장이 지연될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신 전 부회장이 도쿄와 서울에서 동시에 소송전을 시작했기 때문에 한국거래소로선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라도 호텔롯데 상장을 꼼꼼하게 살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호텔롯데는 애초 2월에 상장하려 했으나, 이 약속을 지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동빈 회장은 이미 롯데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고리를 연내에 80%가량 해소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 역시 호텔롯데 상장이 지원되면 연동이 불가피하다. 순환출자 비용을 호텔롯데 상장을 통해 마련하려 했기 때문이다.

다음 달로 다가온 롯데면세점 소공점과 제2롯데월드점 재입찰 심사는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해 형제간 진흙탕 싸움으로 비쳐지면 겨우 진정시켜놓은 '반(反)롯데 정서'가 다시 불붙을 수 있고 이로 인해 여론이 악화해 면세점 재입찰 심사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