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의 상징 베를린장벽 붕괴 30년... 동유럽 민주주의 이행 계기
상태바
냉전의 상징 베를린장벽 붕괴 30년... 동유럽 민주주의 이행 계기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1.09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서갈등' 극복 과정·극우 부상 등 통일 후유증 교훈 찾기
베를린장벽 기념관서 30주년 기념식…이번주 행사 200개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지 9일로 30년을 맞은 가운데 관광객이 장벽을 넘는 체험을 하면서 당시를 추억했다. 사진=ZEIT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지 9일로 30년을 맞은 가운데 관광객이 장벽을 넘는 체험을 하면서 당시를 추억했다. 사진=ZEIT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지 9일로 30년을 맞았다.

베를린 장벽은 1989년 11월 9일 동독 당국이 서독으로 여행 완화 조처의 시행 시기를 '즉각'이라고 잘못 발표해 동베를린 시민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무너졌다.

당국으로부터 지침을 받지 못한 국경수비대원들은 당황한 채 시민들에게 바리케이드를 열었다.

직후 베를린 장벽은 동서독 시민들이 한데 어울리는 축제의 공간으로 바뀌었다. 베를린뿐 아니라 동서독 국경의 검문소에는 서독으로 여행을 가려는 동독의 자동차가 줄을 섰다.

동독의 집권세력이던 사회주의통일당 강경파는 무너졌고 이듬해 3월 동독에서 첫 자유선거가 실시하면서 통일을 공약으로 내세운 '독일연맹'이 승리해 같은 해 10월 3일 통일조약에 서명이 이뤄졌다.

베를린에서 이번 주에만 열리는 장벽 붕괴 관련 행사는 200여 개에 달할 정도로, 독일 사회는 베를린 장벽 붕괴를 기념하고 있다.

특히 최근 극우 성향의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옛 동독지역에서 급부상하면서, 이번 30주년은 더욱 주목을 받았다.

이 지역 시민들의 불만 정서를 분석하며 통일이 달성된 지 29년이 지난 오늘에도 남아있는 후유증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45년간의 분단 현실을 딛고 통일의 문을 열었던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 기념일에 베를린의 장벽 기념관에서는 30주년 기념식이 열린다.

행사에는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등 독일의 주요 인사들과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 헝가리의 정상들이 참석한다. 메르켈 총리는 기념사를 할 예정이다.

저녁에는 동서베를린의 통로로 독일 통일의 상징인 브란덴부르크문에서 30주년 기념 축제가 열린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이 연설을 하고 메르켈 총리도 참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