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공식화 결의안 가결...내년 대선 변수되나
상태바
美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공식화 결의안 가결...내년 대선 변수되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1.01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성 232 반대 196 결의안 통과
"탄핵조사 새로운 단계 열어" 평가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 결의안 통과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 결의안 통과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조사의 절차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결의안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결정하는 표결이 아니라 앞으로 진행될 조사 절차를 담았다.

하원은  31일(현지시간) 오전 결의안 표결에서 찬성 232, 반대 196표로 결의안을 승인했다. 하원 의석 분포는 총 435석으로 민주당 234석, 공화당 198석, 무소속 1석이다. 두 자리는 공석이다.
   
이 결의안은 현재 진행 중인 탄핵조사 절차를 보다 명확히 규정하고 공개 청문회 개최 및 증인의 증언 공개 등을 할 수 있는 근거, 탄핵안 초안 작성을 위한 개략적인 절차 등을 담았다.

이날 투표는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탄핵 추진과 관련, 의회에서 이뤄진 첫 표결이다. 이번 결과를 토대로 민주당 하원은 탄핵을 향한 공세를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결의안에는 그동안 하원 정보위를 중심으로 3개 상임위원회가 비공개로 증인의 증언을 청취한 것과 관련, 공개 청문회를 여는 방안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또 백악관 측이 조사 절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백악관이 하원의 문서·증인 요청을 거부할 경우 하원도 백악관의 요구를 거부할 수  있다.

탄핵 조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원조를 거래대상으로 삼아 외세를 미국 대선에 개입시켰다는 내부고발자 고발을 계기로 시작됐다.
  
트럼프는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유력 대선 후보와 아들의 비리를 조사하라고 압박하면서 미 의회에서 이미 승인한 군사원조를 지연시켰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백악관에서 근무하다가 중앙정보국(CIA)으로 복귀한 정보 요원의 의혹 제기로 사실이 알려졌다.
  
트럼프는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이 내년 대선에서 자신의 재선을 방해하기 위해 "근거 없는 마녀사냥"을 한다고 비판했다. 
  
공화당도 가세해 민주당이 트럼프가 승리한 2016년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해 사실상 쿠데타를 벌였다고 몰아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