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공개 추진 투표 31일 진행
상태바
美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공개 추진 투표 31일 진행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0.2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펠로시, "공개 청문회 절차·적법절차 권리 제시"
트럼프·공화당 '절차 위반' 주장 막으려는 취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탄핵조사 청문회를 국민에게 공개하도록 절차를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ABC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탄핵조사 청문회를 국민에게 공개하도록 절차를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ABC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하원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싼 탄핵조사 조사 과정과 향후 절차를 공식화하는 투표를 오는 31일(현지시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표결은 지난 9월24일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제기된 탄핵조사 개시 이후 처음 진행하는 탄핵 관련 표결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에서 민주당 유력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압박했다는게 의혹 핵심이다.

짐 맥거번 민주당 하원 규칙위원장은 탄핵조사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명확한 진로를 제시하기 위한 결의안을 이번주에 발의할 것이라고 28일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결의안 표결을 추진한다"며 "이 결의안은 탄핵조사 청문회를 국민들에게 공개되도록 절차를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결의안이 증언록 공개 권한을 부여하고 잠재적 탄핵 조항을 고려하도록 법사위 증거 회부 절차 윤곽을 잡으며 대통령과 자문단 권리를 위한 정당한 법절차를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펠로시 의장은 동료 의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문서를 제출하지 않고 보류할 수 있는지 증인의 증언을 막을 수 있는지, 정당한 권한을 가진 소환장을 무시할 수 있는지, 하원을 계속 방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어떤 의문도 없애기 위해 이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결의안은 국민에게 공개되는 청문회 절차를 규정하고 증언 사본 공개를 승인하며 탄핵 조항을 검토하는 법사위에 증거를 이전하는 절차를 보여주고 대통령과 변호인을 위해 적법 절차에 따라 조사받을 권리를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하원 탄핵조사 핵심인 정보위원회를 이끄는 애덤 시프 위원장도 트위터에 "이번 주에 탄핵조사 일환으로 진행될 공개 청문회를 위해 투표할 것"이라며 "미국 국민들은 대통령의 직권남용에 대해 직접 듣게 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 진영과 공화당은 하원을 주도하는 민주당이 표결 없이 탄핵조사를 개시했다며 조사가 절차를 위반했다고 주장해왔다. 아울러 비공개 청문회로 피조사자인 트럼프 대통령 측 방어권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이와 관련,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함께 "하원은 지금껏 무시해온 선례와 적절한 절차를 존중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탄핵조사 비난 결의안을 발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