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총리회담 24일 조율중...양국 갈등국면 극복할까
상태바
한일 총리회담 24일 조율중...양국 갈등국면 극복할까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0.1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언론, 아베 총리 이낙연 총리와 회담 의향
일본, 징용배상 판결 국제법위반 주장 고수
일본 언론이 오는 24일 이낙연 총리와 아베 총리가 회담을 조율중이라고 보도했다. 사진=교도통신
일본 언론이 오는 24일 이낙연 총리와 아베 총리가 회담을 조율중이라고 보도했다. 사진=교도통신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내주 일본을 방문할 이낙연 한국 국무총리와 24일 회담할 의향을 굳혔다고 교도(共同)통신 등 일본 언론이 17일 보도했다.

징용 배상 판결을 둘러싼 대립을 시작으로 한일 관계가 극도로 악화한 가운데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면담이 양국 갈등을 극복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이 총리는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를 일본 안팎에 알리는 22일 행사에 한국 대표로 참가한다. 23일에는 아베 총리가 각국 대표를 초청해 개최하는 만찬에 참석한다.

아베 총리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일본을 방문할 각국 정상과 만날 예정이며 일정 등을 고려할 때 이 총리와 아베 총리는 단시간 회담할 것으로 관측된다.

산케이(産經)신문은 아베 총리가 24일 이 총리와 개별 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 중이라고 복수의 한일 양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한일 관계에 관해 "우리는 대화를 항상 계속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회를 닫을 생각이 전혀 없다"며 근래에는 드물게 한국과의 대화 의사를 부각했다.

일본 정부는 징용배상 판결이 한국 측에 의한 국제법 위반이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한국 정부가 제안한 이른바 '1+1 방안', 즉 한일 양국 기업의 자발적 참여로 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구상도 수용하지 않고 있어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