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늘어나는 러시아....픽업배송서비스도 인기↑
상태바
온라인쇼핑 늘어나는 러시아....픽업배송서비스도 인기↑
  • 오성철 기자
  • 승인 2019.09.1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상거래 연평균 20% 성장에 '업그레이드' 배송서비스 속속 등장
KOTRA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픽포인트의 포스트맷. 사진=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오피니언뉴스=오성철 기자] 러시아의 전자상거래 규모가 연평균 20%에 가까운 고성장세를 기록하면서 픽업배송서비스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KOTRA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에 따르면 올 상반기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26% 성장하여 6580억 루블(약 12조 2000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연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1조 1079억 루블이었으나 앞으로 5년간 연평균 19% 가량 성장해 2023년에는 약 2조 5883억 루블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해외 직구는 지난해 34%의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확산 덕분에 배송 서비스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픽업 서비스의 품질 향상 덕분에 배송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픽업 포인트의 증가와 배송 비용 절감으로 인해 해당 배송 방식을 선호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다.

◆ 무인택배 서비스로 시장 선점한 픽포인트

현재 러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차세대 배송서비스 업체로는 ‘픽포인트(PickPoint)’가 있다. 이회사는 일종의 무인택배 보관함인 ‘포스타맷(Postamat)’을 전국의 픽업 포인트에 설치해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현지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010년 11월 모스크바에 최초로 픽업 포인트가 설치되었지만 2014년 중순 픽포인트 제휴 온라인 상점 중 90%가 러시아 온라인 쇼핑 사이트 “TOP-100”에 등재되는 등 쾌속성장을 하고 있다.

현재 사용자만 6700만 명에 달한다. 5만5000개의 온라인 상점이 연결되어 있고 러시아내 540개 도시에 약 5500개의 포스타맷과 주문 상품 인도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픽포인트의 포스타맷 시스템. 사진=픽포인트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점에서 주문을 하고 원하는 픽업 포인트를 선택하여 제품을 직접 수령할 수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소비자들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편리하게 이를 이용하도록 했다. 수령 안내는 SMS나 모바일 앱 푸시알림으로 받을 수 있고, 픽업 포인트의 Postamat에서 수령, 결제, 반품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온도 조절이 가능한 식료품 보관함도 있어 향후 잠재력이 높은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데도 한몫할 것으로 예상된다.

◆ 대형 유통업체도 합작...향후 5년간 3~4배 성장

러시아 방송사 RBS는 무인 택배 보관함 시장은 향후 5년간 3~4배 성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러시아 최대 유통 업체인 X5 Retail은 소매 체인점에 포스타맷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픽포인트와 합작 투자를 진행 중이다. 현재 X5 소매점에는 1700개 이상의 포스타맷이 설치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픽포인트와 제휴되어 있다.

이용자들은 주로 마트나 역에 설치되어 접근성이 높다는 점에, 업체들은 픽포인트 사용으로 온라인 상점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더 많은 판매실적을 올리는 점에 만족하고 있다.

사진=IML

 

픽포인트 외에 주목받는 배송업체로는 직접 배송 및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IML’이다. 2007년에 설립된 러시아 온라인 상점 물류 서비스 기업으로 러시아, 카자흐스탄 내 개인 및 온라인 마켓의 직접 배송과 더불어 포스타맷을 이용한 픽업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러시아 전체에 약 1000개의 주문 접수, 발송 지점이 있으며, 제품 픽업이 가능한 포스타맷은 모스크바에만 약 300개가 설치돼 있다. 연중무휴 편한 시간에 쉽고 빠르게 제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탈의실을 보유한 지점에서는 주문 상품을 받아보고 직접 착용해볼 수 있다.

현재 L' Etoile, 7bricks, Ulmart, Beeline, DNS.shop 등 러시아 유명 브랜드 뿐만 아니라 삼성도 IML과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대인택배 서비스도 동반성장

또 다른 기업 Glav punkt는 2012년에 설립된 기업으로서 2000개 이상의 온라인 상점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직접 배송, 픽업 배송 및 물류 창고 제공 등 다양한 유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국에 약 4300개의 일반 배송 접수 지점이 있고, 픽업 배송 수령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138개 지점에서만 가능하다. 앞서 두 서비스업체와 다른 점은 픽업이 포스타맷이 아닌 대인 수령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이 같은 픽업 배송 서비스는 러시아의 넓은 영토로 인한 배달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더 많은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온라인 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배송 인프라 개선을 통해 대도시에 집중되었던 온라인 쇼핑 시장을 지방으로 확대돼 향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이 기사는 KOTRA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작성자 이태훈)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