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민생대책, 근로·자녀장려금 5조원 조기지급...성수품 물량 2.9배 확대
상태바
추석민생대책, 근로·자녀장려금 5조원 조기지급...성수품 물량 2.9배 확대
  • 오성철 기자
  • 승인 2019.08.2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왼쪽에서 세 번째)가 관계 부처 합동으로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서민부담을 줄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왼쪽에서 세 번째)가 관계 부처 합동으로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서민부담을 줄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오성철 기자] 정부와 금융권이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의 추석 명절 자금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96조원을 지원한다.

또 서민 가계 지원을 위해 470만 가구에 5조원 규모의 근로·자녀장려금을 조기 지급하며 수급 안정을 위해 성수품 물량도 최대 2.9배 확대 공급한다. 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품권도 1조1000억원을 판매할 예정이며 추석 연휴기간중 고속도로 통행료는 면제한다. 

정부는 27일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먼저 한국은행과 산업·기업은행, 농협, 신한, 우리 등 14개 시중은행 등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추석 전후 신규자금 지원을 지난해 32조원 규모에서 올해 37조원 규모로 5조원 확대한다.

금융권의 기존 대출과 보증 만기 연장도 지난해보다 5조원 확대된 56조원을 지원한다. 외상 매출을 보험으로 인수해 채무불이행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신용보강 지원액도 지난해보다 1000억원 늘어난 2조9000억원으로 확대해 외상거래에 따른 신용 불안을 완화한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금리 4.5% 이내에서 50억원 규모의 성수품 구매자금 대출을 지원해 사업자금 조달 애로를 해소하며, 중소 신용카드 가맹점 35만곳에 카드결제대금을 조기에 지급한다.

그래픽=연합뉴스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한 기술개발, 실증과 테스트 장비 구축, 자금지원 등 추가경정예산 사업 2732억원은 9월 안에 80% 이상 집행하고, 명절 기간에도 우리 기업의 피해가 가시화하는지 점검하면서 애로사항이 발생하면 신속히 대응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470만가구에 5조원 수준으로 대폭 확대된 근로장려금(EITC)이나 자녀장려금(CTC)도 법정기한인 9월 30일보다 20일 앞당겨 추석 전에 조기 지급한다. 지난해에는 273만 가구에 1조8000억원을 지원했다.

정부는 공공 조달에서 납품 기한이 명절 직후인 경우 9월 24일 이후로 연장하고 하도급 대금이 조기에 지급될 수 있도록 부처별 하도급 사업을 집중 관리하면서 사업자단체의 협조를 요청한다.

중소·영세기업에 관세와 부가세 환급금을 조기 지급하고 영세 사업자, 구조조정 기업에 대해서는 납기 연장, 징수·체납처분 유예, 납세 담보 면제를 하는 등 조세 관련 처분을 늦춘다.

정부는 임금체불 단속을 강화하고 임금체불 근로자의 생계비 대부를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연휴 기간에 노숙인 무료급식과 보호시설, 결식아동 급식 지원, 가출청소년 보호시설에 대해서는 24시간 비상 근무체제를 유지한다. 다문화가족, 가정·성폭력 피해상담 지원 체계와 긴급피난처 18곳, 지원센터 32곳도 평상시대로 운영한다. 

9월 5∼11일을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합동 집중 자원봉사기간으로 지정해 소외계층에 생필품·음식 등을 전하고 집수리 등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