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대 미인이 남긴 섹시한 요리
상태바
중국 4대 미인이 남긴 섹시한 요리
  • 아주시대
  • 승인 2015.09.1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귀비·초선·서시·왕소군의 고향에 美食으로 남아

(제휴사인 월간지 아주시대의 글을 옮겨 실었습니다.)

 

중국에는 최고의 미인과 관련된 섹시한 요리 4가지가 있다. ①양귀비의 귀비계 ②초선의 두부 ③서시의 서시혀 ④왕소군의 오리압이 바로 그것이다.

중국에서는 맛있는 음식을 ‘미식(美食)’이라 하고 아름다운 여인을 ‘미인(美人)’이라며, 같은 한자(美)로 표현한다. 아름다운 여인이 맛있는 여인이고, 맛있는 음식이 아름다운 음식이라는 뜻인가. 따라서 고대 중국 4대 미인의 고향에는 미식과 미인을 연결한 음식문화가 형성되어 아직까지 전해지고 있다.

 

양귀비의 귀비계(貴妃鷄)

고대 중국 4대 미인 중 양귀비(楊貴妃)는 가장 미움을 산 미인이다. 그가 하도 황제의 사랑을 독차지해서 천여년이 흐른 뒤에도 사람들은 질투의 마음을 가시지 못하기 때문이리라.

양귀비에게는 그의 아름다움에 꽃도 머리를 숙였다는 수화(羞花)설이 따른다. 4대 미인중 풍만한 미를 가진 양귀비는 이 세상의 온갖 부위영화를 누렸지만 미인박명이라는 진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권력의 큰 손아래 이슬로 사라졌다.

귀비계라는 통닭은 양귀비와 연관되는 스토리가 전혀 없이 양귀비와 무관한 음식이다. 이 음식은 상해(上海, Shanghai)의 한 요리사가 순전히 머리를 짜내고 개발한 것이다.

와인을 양념의 하나로 사용했기 때문에 닭고기가 붉게 화려한 색채를 띠어 양귀비의 피부와 같고 뜨거운 김이 나는 통닭이 마치 양귀비처럼 요염하다고 해서 사람들이 귀비계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귀비계는 모양만 이쁜 것이 아니나 맛 또한 별미이다. 고기가 부드럽고 느끼하지도 않으며 와인과 닭고기의 맛이 어울려 향긋한 향기를 내는 것이 귀비계의 특징이다.

▲ 당현종의 마음을 사로잡은 양귀비
▲ 상해의 귀비계

 

초선의 두부

고대 중국 4대 미인중 초선(貂蟬)의 아름다움은 풍파 많은 그의 인생에 있다. 권력싸움의 틈새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면서 미인박명의 진리를 또 한 번 깨닫게 한 장본인이 바로 초선이다.

삼국지에 의하면 그는 왕윤(王允)에 의해 여포(呂布)와 동탁(董卓)사이를 이간하기 위해 파견되었고 그 뒤에는 여포의 첩으로 되었다고 하며 그가 어떻게 생을 마감했는지는 기록이 없다.

초선이 왕윤이 부탁한 일을 성사시키고 달을 바라보고 기도를 하는데 달이 구름속으로 숨어버렸다. 그것을 본 왕윤은 달이 초선의 미모에 부끄러워 구름뒤로 숨었다고 했고 그로부터 초선에게는 폐월(閉月)설이 따르게 됐다.

하남(河南, Henan)성 주구(周口, Zhoukou)의 미꾸라지 두부찜 초선두부는 청(淸)나라때의 식도락가 원매(袁枚)가 아니면 오늘까지 전해지지 못했을 것이다.

원매는 미꾸라지는 간교한 동탁을 의미하고 하얀 두부는 미인 초선을 의미하며 더운 냄비에 두부를 넣고 미꾸라지를 넣으면 미꾸라지가 더위를 이기지 못해 두부속으로 파고들지만 그래도 음식으로 조리되는 운명을 이기지 못함을 나타낸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 음식은 또한 아무리 대단한 영웅도 미인계를 벗어나지 못함을 나타내기도 한다고 인정했다.

미꾸라지 두부찜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반면에 지방은 적은 영양음식으로 어린이, 노인, 임신부, 영양실조 등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좋은 음식이다.

▲ 여포와 동탁을 이간시킨 초선
▲ 하남성 주구의 두부요리

 

 

서시의 서시혀

고대 중국 4대 미인의 으뜸은 절강(浙江, Zhejiang)성 제지(諸暨)출신의 서시(西施)이다. 미모에 물고기마저 부끄러워 물속으로 가라앉았다는 침어(沈魚)설이 있는 서시는 마음도 착했다고 한다.

자신의 조국인 월(越)나라가 몰락의 길을 걷자 서시는 월왕의 명에 따라 스스로 적국인 오(吳)나라로 가서 미모로 오왕을 꼬셔 오나라를 멸망하게 하기도 했다.

서시의 고향은 아니지만 산동(山東, Shandong)성 일조(日照)에도 서시와 연관되 음식이 있다. 바로 서시혀의 의미로 서시설(舌)로 불리우는 조개국이다.

복건과 산동의 바닷가에서 자라는 이 조개는 껍질이 크면서도 엷은데 모양은 삼각형이다. 조개속으로 우유빛의 조개살이 혀처럼 나온다고 해서 사람들은 서시혀라는 이름을 달아주었다.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서시혀에 반해 한 꺼번에 백여개를 먹었다는 명인일화도 있고 이런 요물은 천천히 음미해야 한다고 인정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다양한 조리법 중 최고는 맑은 물에 국으로 조리하는 것이다.

▲ 망국의 한 서시
▲ 산동성 서시혀

 

왕소군의 소군압(鴨)

고대 중국 4대 미인 중 서시가 타의에 의해 이국으로 갔다면 왕소군(王昭君)은 스스로 머나먼 서역으로 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독립성이 강하고, 궁중에서 뇌물을 주지 않아 의도적으로 추녀로 그려지게 되었고 그로 인해 황제의 부름을 받지 못했으며 나중에는 흉노의 두령과 혼인하기에 이른다.

전설에 의하면 왕소군이 말을 타고 저 멀리 서역으로 가는 도중 남쪽으로 날아가던 비둘기가 왕소군의 거문고소리에 끌려 말잔등위의 아름다운 왕소군을 보고 그만 나는 것을 잊어 땅바닥에 떨어졌다고 한다.

그로 인해 서시에 침어설이 있는 반면 왕소군은 기러기가 떨어졌다는 낙안(落雁)설을 가지며 왕소군과 연관되는 음식은 대부분 사막과 서역에서 먹는 음식들이다.

왕소군의 무덤은 내몽골 소재지 훅호트(呼和浩特, Huhehaote)에 있다. 따라서 훅호트에는 소군압이라는 오리찜이 후세사람들에게 좋은 맛과 아름다운 전설을 안겨준다.

소군압도 왕소군의 입맛을 위해 새로 개발된 음식이다. 왕소군이 분식에 맛을 들이지 못하자 주방장은 당면과 밀가루국수를 오리고기와 함께 끓여 오리찜을 만들었다.

그 음식을 맛 본 왕소군이 또 다시 얼굴에 만족스러운 웃음을 띠웠고 사람들은 그 음식에 소군압이라는 이름을 달아주었다. 소군압을 만드는 조리법은 간단하다.

깨끗이 손질한 통오리에 버터를 발라준다. 당면은 물에 담그어 두고 산초는 가루로 만들며 밀가루 국수도 뽑아놓고 야채도 다듬는다. 그리고 나서 먼저 오리를 기름에 튀긴 다음 맑은 물에 삶아 피를 뽑는다.

오지냄비에 오리와 온갖 양념을 넣어 오리고기가 푹 익을 때까지 약한 불에 3시간 끓이고 이어 표고버섯과 국수를 넣어 끓이고 마지막으로 당면을 넣어 익히면 된다. <제공=중국 CRI>

▲ 서역으로 간 왕소군

 

▲ 내몽골의 소군압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