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다음주 재계총수 회동…日 수출규제 '강공' 해법 찾나
상태바
文대통령, 다음주 재계총수 회동…日 수출규제 '강공' 해법 찾나
  • 김솔이 기자
  • 승인 2019.07.0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친 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을 비롯한 기업인들과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친 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을 비롯한 기업인들과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주 국내 주요 재계 총수들과 만난다. 지난 4일 본격화된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에 대한 해법이 핵심 사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또한 5대 그룹 총수들을 만나 관련 논의를 할 전망이다.

5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재계 총수간 간담회 일정과 초대 인원 등 정확한 추진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오는 10일께 30대 그룹 총수를 중심으로 회동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만남이 성사될 경우 문 대통령이 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하는 건 지난 1월 15일 ‘기업인과의 대화’ 이후 처음이다.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등 25대 그룹 총수 등 130여명이 이 자리에 참석했다.

◆ 4일 日 수출규제 단행...피해 커질 수도

재계에서는 문 대통령이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청와대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본격화했다고 판단, 대책을 세우기 위해 재계와의 접촉면을 넓혀가고 있다.

앞서 일본은 지난 4일 한국으로의 수출 관리 규정을 개정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필요한 불산(불화수소), 감광액(포토레지스트), 폴리이미드 등 3개 품목 수출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이 핵심이다. 이번 결정은 지난해 10월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의 배상 판결에 따른 것이다.

이 여파로 국내 기업들은 실질적인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당장 소재 공급에 차질을 빚는 데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규제가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한국 반도체 기업의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나아가 수출규제 품목이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일본이 수출규제를 단행한 지난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개최 이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규범 등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일본이 이러한 조치를 철회하도록 하기 위한 외교적 대응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청와대의 대책이 기업들의 피해를 줄이는 데에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일본 수출규제의 파장을 체감하는 기업들과의 소통이 필요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재계 현안을 놓고 기업의 의견을 들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일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과의 만남에서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 기술 및 혁신 기업 투자를 논의할 만큼 관련 사안을 총수들과 공유할 지도 관심사다.

◆ 홍남기‧김상조, 5대 그룹 총수 회동 추진

문 대통령과 별도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또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5대 그룹 총수들과의 만남을 추진 중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두 사람과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정책실장은 5일 국회에서 회동에 대해 “한 번에 총수들을 만날 것”이라며 “일정이 결정되면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 또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서비스산업총연합회 초청 조찬 강연에 서 ‘김상조 정책실장과 5대 그룹 총수를 만날 계획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청와대와 조율한 다음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면서도 “못 만날 이유는 없다”고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그러면서 ‘일본 수출규제를 논의할 예정인지’ 질의에는 “정부가 면밀하게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상대방이 있으니 말을 아끼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