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세계시장 진출 위한 교두보”
상태바
“한국은 세계시장 진출 위한 교두보”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9.0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장풍태 泰汽그룹 회장 " 배터리 협업 통해 차량산업까지 확대"
▲ 장풍태 중국타이치 그룹 회장
张风太 山东泰汽集团 会长

▲ 지난 5월 경상남도·함양군과 맺은 투자협약 내용은.

타이치그룹은 중국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인산철전지 생산·판매 회사다. 환경파괴의 주범인 자동차의 매연을 줄이고자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의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동력용 배터리의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으며, 그 추세는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타이치그룹은 한국을 허브로 하여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 때문에 중국과 한국의 자본과 기술의 합작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화이바 차량부문의 인수는 이 같은 계획의 일환이며, 약 550억원을 투자하여 제품군을 다양화 하고,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 지난 해 말 충청남도와 투자협약은 무엇인가.

언론에서 중복투자를 지적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다. 경남 함양산단은 전기버스 생산공장을 증설하는 것이고, 충남 내포산단은 리튬인산철 2차전지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내용이다. 내포산단은 320,000m2에 730억원을 투자하게 되며, 2차전지 생산공장을 비롯해 배터리 팩, 전기충전기, ESS, UPS, 기계설비 등의 생산공장이 들어서는 2차전지 전문공단으로서 한국과 중국의 우수기술을 접목한 ‘동반성장 기반’ 조성으로 제3국가로의 수출에 주력하고자 한다.

▲ 전기버스 제조사인 한국화이바 차량부문을 인수했다. 인수 배경과 향후 사업계획은

타이치그룹은 배터리전문회사이다. 한국화이바 차량부문의 인수는 인산철배터리 매출 극대화를 위한 안정적 수요처 확보 및 수출기지 활용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 역시 정부 주도의 전기차 보급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전기차 제조 및 운행경험이 있고, 차량 제조능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는 한국화이바 차량부문의 인수는 다양한 사업을 구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한국투자에 적극적인 이유는

전기차시장만을 놓고 보면 한국은 큰 시장이 아니다. 한국만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회사의 최종 목표는 한·중 합작을 통한 제3국 수출이다. 한국을 수출허브로 구축하여 전기자동차, 충전기, 배터리, ESS, UPS, 기계설비 등을 제3국가에 수출하고자 한다.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기업의 많은 관심과 협력을 기대한다.

▲ 산동 타이치그룹은 어떤 회사인가

1987년 중국 산동성 수광시에 설립되어 현재 14개 계열사를 통해 금융, 자동차, 자동차 부품, 리튬인산철 2차전지, 무역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한화로 약 3조5,000억원 정도 된다. 지난 해 7월 한국에 위나동방코리아를 설립하여 관련 업무를 추진 중이다.

 

<중국어 원문>

[Interview] 张风太山东泰汽集团会长

“韩国是打入世界市场的桥头堡”

通过电池合力组成,扩大到汽车事业

 

▲ 5月与庆尚南道咸阳郡签订的投资协议内容是.

- 泰汽集团是得到中国政府支援的磷酸铁锂电池生产,出售的公司。为了减少破坏环境的主要原因的汽车尾气,包括中国在内世界各地的都在扩大电动车,动力用电池的需求也迅速增加。 这种现象会趋势包括韩国的东南亚市场的扩大。为此,泰汽集团以韩国为枢纽,要进军东南亚市场。因此,中韩两国的资本合计数的合作是非常重要的。收购韩国FIBER的车辆事业部也是此计划中的一部分,约投资了550亿韩元,目的是使产品多样化,生产扩大化。

▲去年末与忠清南道的投资协议是什么内容?

- 舆论上有指出是重复投资的指责,这是错误的。咸阳产业园区的投资是是关于增设电动公交生产工厂的部分。在忠清南道投资是关于二次电池生产设备建设的准确协议。

园区面积为 320,000m2投资730亿韩元,建设包括2次电池的生产工厂的电池 Pack,电子充电机,ESS,UPS,机器设备等的生产工厂的2次电池专门工厂,包括韩国和中国的优秀技术,以“同伴生长的基础”主要向第3国家出口。

▲收购了电动公交的制造商韩国FIBER 车辆事业部。收购的北京和未来事业计划是?

- 泰汽集团是专门生产电池的公司,韩国FIBER 车辆事业部的收购是为了磷酸铁锂的销售扩大化,同时也是为了稳定的客户及出口基地形成。不仅如此,韩国政府主导的电动车普及也会随之增加。因此收购具有电动车制造及具有运营经验的汽车制造能力和设施的韩国FIBER 车辆事业部是进行多样化事业的构成具有重大意义。

▲积极投资韩国事业的理由是?

- 只看电动车市场的话韩国并不是大的市场。不是光看韩国市场而投资的,我们公司的最终目标是通过中韩相关企业的合作出口第三国。这是此次收购韩国FIBER的主要目标。以韩国作为出口枢纽,电动车充电器,电池,ESS, UPS,机器设备等向第三国出口,期待与拥有优秀技术能力的韩国企业合作。

▲山东泰汽是什么样的公司?

- 1987年在中国山东寿光成立。目前通过14个子公司主要经营金融,汽车,汽车零部件,磷酸铁锂2次电池,贸易等事业,销售额为3兆5,000亿韩元。去年在韩国已经成立韩国威能东邦进行相关业务。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