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눈앞 '우리금융' 주가, 주춤대며 뜨지 못하는 까닭
상태바
민영화 눈앞 '우리금융' 주가, 주춤대며 뜨지 못하는 까닭
  • 김솔이 기자
  • 승인 2019.06.2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예보 보유 18.3% 전량 매각
민영화 이전 금융지주 주식 급매물 '4200만주' 걸림돌
오버행 이슈 해소돼야 상승 탄력 받을 듯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18.3%)를 오는 2022년까지 매각한다. 산술적으로는 우리금융지주 주가가 1만3800원 수준에서 매각이 이뤄졌을 때 정부가 공적자금 원금 100%를 회수 할 수 있다. 사진은 우리금융지주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정부가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금융지주 지분을 오는 2022년까지 전량 매각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1998년 공적자금을 투입한 이후 24년 만이다.

매각 일정을 미리 발표해 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빠른 시일에 민영화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시장에서는 실제 매각이 이뤄지는 시점과 그 방식에 주목하고 있고 투자자들은 향후 주가 향방에 촉각이 곤두서 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지난 24일 예금보험공사가 보고한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 방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정부가 1998~2006년 우리은행의 전신인 옛 한빛은행 등 5개 금융기관의 부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투입했던 12조7663억원 전액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 내년부터 3년간 최대 10%씩 분산 매각

당초 정부는 우리금융지주의 100% 지분을 갖고 있었으나 2002년 상장 후 지분 매각과 배당금 등을 통해 투입 자금 중 11조1404억원(87.3%)을 회수했다. 특히 2016년에는 IMM 프라이빗에쿼티(PE‧6%), 동양생명, 한화생명,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유진자산운용(이상 4%), 미래에셋자산운용(3.7%)으로 구성된 7대 과점주주에 지분 29.7%을 넘기기도 했다.

이달 기준 우리금융지주 주요 주주는 ▲예금보험공사 18.32% ▲국민연금 8.37% ▲우리사주조합 6.39% ▲과점주주 25.9% 등이다.

현재 정부가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보유한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은 18.32%다. 아직까진 정부가 사실상 우리금융지주의 최대주주로 남아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는 정부의 지분 매각 시기가 불확실성 요소로 판단해왔다. 또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가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번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의결에 따라 정부는 2020년부터 3년간 약 2~3회에 걸쳐 최대 10%씩 분산 매각에 나설 예정이다. 원칙적으로 1년 주기로 매각을 진행하지만 직전 매각일로부터 6~18개월 기간에 매각이 이뤄질 전망이다.

분산 매각에 따른 주가 변동성을 줄이고 기존 과점주주체제의 안정적 유지, 금융지주 전환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 등을 위해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 경쟁 입찰 불발 시 블록세일 진행

매각은 2016년 과점주주 매각 당시 활용된 희망수량 경쟁 입찰로 이뤄진다. 기존 과점주주나 최소입찰 물량을 충족하는 대규모 투자자 등 신규 투자자 중 입찰 가격 순으로 여러 대상에게 매각하는 방식이다.

특히 앞으로 지분을 인수하게 될 주요 투자자들 역시 기존 과점주주들에게 주어진 사외이사 추천권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방안은 투자자 동향 분석과 기존 과점주주와의 협의 등을 거쳐 매각 공고 시 발표할 예정이다. 

희망수량 경쟁 입찰 이후 유찰되거나 남은 물량은 블록세일(가격‧물량을 정해 놓은 뒤 특정 주체에게 일정 지분을 묶어 일괄 매각) 방식으로 전환해 매각을 진행한다.

잔여 물량 중 최대 5%까지만 블록세일로 처리할 수 있다. 만약 10% 매각 시 입찰에서 7%가 팔리면 3%를 블록세일하고, 3%가 팔리면 5%를 블록세일한다. 10% 모두 매각될 경우 블록세일은 없다.

◆ 주가 상승하려면 '오버행' 우려 해소돼야

특히 정부는 우리금융지주의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못박았다. 즉 공적 자금 최대 회수라는 목표에 매달려 민영화를 늦추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당국에서는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통한 금융시장 발전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 상황이 급변하지 않는 이상 매각은 일정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산술적으로는 우리금융지주 주가가 1만3800원 수준에서 매각이 이뤄졌을 때 정부가 공적자금 원금 100%를 회수 할 수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26일 1만4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2월 13일 유가증권시장 재상장 당시 종가는 1만5300원을 기록했지만 등락을 거듭하며 약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간 무엇보다 오버행(급매도해야할 주식, 잠재적 과잉물량)우려가 우리금융지주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해왔다. 우리금융지주는 최근 손자회사인 우리카드를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우리카드 지분 중 50%는 신주 4210만주를 발행해 주식교환 방식으로, 나머지 50%는 현금(5984억원)으로 매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이 실행될 경우 자회사인 우리은행은 모회사인 우리금융지주의 신주 4210만주를 갖고 보유중인 우리카드 지분을 우리금융지주에 넘기게된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실정법에 따라 우리은행이 우리금융지주 4210만주를 일정기간내 매각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금융지주회사법 상 자회사는 모회사 주식을 취득한 후 6개월 내에 매각해야 한다. 즉 우리은행은 우리금융지주 4210만주를 취득후 6개월이상 보유할 수 없다. 시장이든 블록세일이든 마땅한 투자자를 찾아 팔아야 한다. 이 과정을 놓고 대규모 매물에 대한 오버행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시장에서는 이미 예상됐던 사안이지만 단기적으로 오버행 관련 불확실성이 제거돼야 주가가 상승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일정기간내 매도해야만 하는 의무조항에 갇힌 물량이 시장에 대기하고 있는데 주가가 나홀로 상승할리 없어서다. 

정부의 방침이 알려진 26일 시장에서 우리금융지주의 주가 움직임이 극히 제한적이었던 것도 이같은 투자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지주에서는 실제 매각이 이뤄지기 전까지 충격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정대로라면 매각 기한은 내년 3월 10일까지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현재 오버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략적 투자자들에게 접근하고 있어 관련 리스크는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이번 정부의 매각 결정은 당국의 설명대로 우리금융지주를 둘러싼 불확실성을 어느 정도 해소했다는 평가다. 다만 매각 시점과 그 방식에 따라 주가가 출렁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은갑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016년 처럼 과점주주에 희망수량 경쟁 입찰 방식으로 매각된다면 주가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블록세일이 진행될 경우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7년 매각과 그 이후인 2008년~2009년 매각 과정을 살펴보면 실제 매각이 이뤄지는 시점의 시장 상황도 주가에 중요하다”며 “은행업종을 바라보는 시장의 시각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따라 주가의 향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