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대출 신용평가 불이익 완화…94만명 혜택
상태바
제2금융권 대출 신용평가 불이익 완화…94만명 혜택
  • 이성노 기자
  • 승인 2019.06.2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평가 때 업권 반영비율↓·대출금리 반영비율↑
제2금융권 대출 이용자 94만명 신용점수 상승…46만명은 1등급↑

[오피니언뉴스=이성노 기자] 상호금융·보험·카드·캐피탈 등 제2금융권 대출 금융소비자에 대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이 완화된다. 

금융위원회가 제2금융권 이용자의 신용점수·등급을 산출할 때 대출의 특성을 평가에 반영해 신용위험을 세분화하도록 개선했다고 24일 밝혔다.
금융위원회가 제2금융권 이용자의 신용점수·등급을 산출할 때 대출의 특성을 평가에 반영해 신용위험을 세분화하도록 개선했다고 24일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24일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신용점수·등급이 크게 하락하지 않도록 대출의 특성을 평가에 반영해 신용위험을 세분화하도록 개선했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는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은행권에서 대출받은 경우에 비해 신용점수와 등급이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했다. 

2017년 3월중 신규대출자 기준 업권별 신용점수 하락폭은 은행이 0.25점인 반면, 제2금융권인 상호금융은 0.54점, 보험은 0.86점, 카드·캐피탈 0.88점, 저축은행 1.61점으로 비교적 컸다.

신용위험을 반영하는 대출금리를 고려하지 않고 제2금융권을 이용했다는 이유만으로 하락폭을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중도금 대출·유가증권 담보대출 등 업권간 신용위험 차이가 거의 없는 대출유형의 경우에도 업권간 차등이 존재했다. 

금융위는 제2금융권 이용자에 대해 신용평가회사(CB)의 신용점수·등급 산출에서 대출을 받은 금융업권의 반영비율을 낮추고, 대출금리의 반영비율을 높이도록 했다. 

금융위는 "제2금융권 대출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 신용등급이 크게 하락해 향후 금리나 대출한도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는 불합리한 현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이번 조치로 상호금융·보험·카드·캐피탈 이용자 총 94만명의 신용점수가 평균 33점 상승하고, 이 중 46만명은 신용등급이 한 등급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앞서 올해 1월14일 저축은행권 이용자에 대해 개선안을 시행한 바 있다. 총 68만명의 신용점수가 평균 65점 상승했고, 이 중 40만명은 신용등급이 한 등급 이상 올랐다. 

금융위는 "향후 CB사 및 금융회사의 개인신용평가 체계의 정확성, 공정성 등을 높여 나가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통계 검증 등을 통해 개인신용평가 모형의 대출금리 반영비율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모형의 정확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