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LNG수주전, 현대重 대우조선 인수 변수될까
상태바
카타르 LNG수주전, 현대重 대우조선 인수 변수될까
  • 이성노 기자
  • 승인 2019.06.19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타르 40척 발주...국내 조선3사 각축전 돌입
연말전후 수주결과 발표...현대=대우 독과점 판정 영향줄지
산업은행 "현장실사, 의무 조항 아냐…생략할 수도"

현대重 "현장실사 반드시 진행할 것"

[오피니언뉴스=이성노 기자]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카타르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전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7일 국내 조선3사중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노스필드 가스전 확장사업(NFE)에 투입될 LNG선 발주를 추진하는 카타르 국영석유회사 카타르페트롤리엄(QP)에 입찰 제안서 제출을 완료했다.  

이번 수주전은 올해 글로벌 선박 발주시장의 최대어로 꼽히는데, 올 연말쯤 수주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이번 수주전에 나오는 물량은 최소 40척으로 올 전세계 발주물량의 절반이 이른다.

국내에서는 현대중공업과 함께 피인수 협상중인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모두 뛰어들어 치열한 물량 확보 싸움을 펼칠 전망이다. 한국 조선업의 최대 경쟁국인 중국이 지난해 국영 조선사 후둥중화조선이 건조한 LNG선이 고장을 일으켜 폐선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해 선주 신뢰도가 바닥인 점이 더욱 국내 업체에 유리한 배경이 되고 있다.

국내 업체중에서는 삼성중공업이 우위를 보일 것으로 점쳐진다. 올해 1~5월 삼성중공업은 11척의 LNG선을 수주, 현대중공업(5척)과 대우조선(5척)을 크게 앞섰다. 또 과거 카타르 발주 53척 중 절반에 가까운 26척을 수주한 대우조선해양은 발주처와의 관계에서 삼성과 현대를 앞선다.

이런 점에서 현대중공업은 기술면에서나 발주처와의 관계면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수주전 결과가 나오기 전에 합병계약을 완료하는 것이 유리할 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현대-대우조선해양 연합이 발주 물량중 얼마를 수주하느냐에 따라 독과점 판정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수주 결과가 올해 연말 예상되지만, 더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면서 "현대중공업 자체가 현대삼호조선, 현대미포조선과 따로 움직이고 있는데다 기업 결합 역시 장기전으로 예상돼 현재로선 영향을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강력한 반발로 옥포조선소 현장실사에 실패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최악의 경우 현장실사 없이 인수·합병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ㅇㄹ
대우조선해양 옥포 조선소 진입에 실패한 현대중공업이 최악의 경우 현장실사 없이 인수·합병을 진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은 지난 3일과 12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현장실사를 시도했으나 노조에 막혀 기한 내 실사를 마무리 짓지 못했다. 

지난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할 당시 계획했던 기한 내 현장실사는 무산됐다. 현대중공업은 4월8일부터 실사를 시작한 가운데 애초 8주로 잡았던 실사 기간을 10주로 늘렸다. 그동안 회계법인을 통해 문서 실사를 진행했으나 현장실사에 첫 발걸음도 내딛지 못하며 6월 둘째 주까지 정한 기한을 넘기게 됐다.  

실사를 마무리 짓지 못한 현대중공업은 국내외 기업결합심사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다음 달 초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를 제출을 시작으로 유럽연합(EU), 일본 등 해외 경쟁 당국에 차례로 신고한다는 계획이다.

ㅇㄹ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현장실사가 법적 의무 사항인 아닌 만큼 생략해도 인수 계약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 산업은행"현장실사, 법적 의무사항 아냐…생략할 수도" 

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현장실사를 생략하고 인수·합병을 진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계약상 명시된 내용이지만, 법적 의무 사항이 없기 때문에 인수·합병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하는 산업은행 역시 실사는 의무 사항은 아니라며 현장실사 생략 가능성은 열어뒀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장실사가 계약상에 명시됐지만, 인수·합병 절차에 필수 조항은 아니며 법적 의무 사항도 아니다"며 "사실 실사는 매수자의 필요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생략하더라도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다만, 현대중공업에서 인수전까지 실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당장 결합심사에 매진한 뒤 이후 다시 논의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노조와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실사가 큰 의미가 있겠나 싶다"면서 "계약상에 의무 사항이 아닌 만큼 인수·합병에 큰 영향은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한화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했던 2008년 당시에도 노조의 반발로 현장실사 없이 절차가 진행된 점을 근거로 현대중공업 역시 같은 수순을 밟을 가능성을 크게 봤다.  

◆ "현장실사 생략 리스크? 크지 않을 것"

다만, 일부에서는 현대중공업이 현장실사 없이 계약을 진행하면 문서에 없었던 부실 등을 뒤늦게 발견할 수 있고, 물적 분할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는 양측 노조와 관계 역시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현장실사 리스크는 미미하다고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장실사라는 것이 문서에 기재된 현장 상황과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라며 "대우조선해양, 산업은행 등이 고의로 현장과 다른 내용을 기재하거나 속일 수 있는 상황은 절대 아니"라고 강조했다. 

ㅇㄹ
지난 12일 오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노조원들이 "실사단은 물러가라"고 적힌 구호를 내걸고 실사단 진입에 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서 "노조 반발이 심한 상황이지만, 현대중공업이 지속적으로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부담은 되겠지만 인수·합병에 걸림돌로 작용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이종 업계면 현장실사가 꼭 필요하지만, 동종 업계의 인수·합병인 만큼 내부 사정은 전혀 모를 리 없다"며 "현장실사를 배제하더라도 리스크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서 실사가 진행된 상황에서 조선소 현장의 시설, 장비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하지만, 동종 업계인 만큼 내부 사정을 전혀 모르지 않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현장실사는 필요한 단계지만, 생략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 현대重 "계약에 포함된 만큼 인수 전까지 반드시 진행할 것"

현대중공업은 계약에 실사가 포함된 만큼 차후 노조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기한 내 진행하지 못한 현장실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장실사는 계약서에 명시된 만큼 이번 인수가 마무리될 때까지는 반드시 진행할 것"이라며 "협의체를 통해 노조와 지속적으로 대화를 시도하고 있고, 산업은행과도 해당 사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7월부터 진행될 기업결합심사에도 자신감을 나타냈다. 회사 관계자는 "기업결합심사는 꾸준히 준비해오고 있다"며 "경쟁 당국에서 자유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지에 대해 판단할 것인데 (내부적으로는) 올해 안으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