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시작에 불과"...인보사 사태, 검찰수사 앞 둔 이웅열 운명은
상태바
"이제 시작에 불과"...인보사 사태, 검찰수사 앞 둔 이웅열 운명은
  • 박대웅 기자
  • 승인 2019.06.1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18일 오후 2시쯤, 충북 오송 식약처 청사서 청문 진행"
비공개 회의…보안상 이유로 참가 인원 밝힐 수 없어
한국거래소 이르면 19일 이전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여부 결정
20일 서울중앙지법 차명 주식 보유 혐의 이웅열 전 회장 1심 선고
이웅열(사진) 전 코오롱그룹 회장과 인보사 사태가 이번 주 중요한 고비를 맞는다. 사진=연합뉴스
이웅열(사진) 전 코오롱그룹 회장과 인보사 사태가 이번 주 중요한 고비를 맞는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과 이른바 '인보사 사태'가 중요한 변곡점을 맞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18일 허위 자료 제출로 허가가 취소된 '인보사 케이주' 관련 청문을 개최한다. 이어 금융당국은 이번 주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사법 당국은 20일 이 전 회장의 차명주식 보유 혐의에 대한 1심 선고를 내린다.

지난 15일에는 이번 인보사 사태 관련, 서울중앙지검이 이 전 회장을 출국금지 시켰다. 법조계와 업계에서는 이 전 회장을 포함한 본격적인 인보사 관련 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은퇴한 이 전 회장의 운명이 바람앞에 촛불처럼 불안해진 상황이다.   

식약처, 17일 청문회 개최...이 전 회장은 '불참' 할 듯

17일 식약처는 18일 인보사 품목허가 취소 처분과 관련해 코오롱생명과학의 의견을 청취하는 청문을 개최한다고 밝혓다. 

이날 청문에는 인보사 허가를 냈던 식약처와 판매사인 코오롱생명과학을 비롯해 의사와 변호사,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해 비공개로 열린다. 이 전 회장은 청문에 참석하지 않는다. 

식약처 관계자는 "청문은 18일 오후 2시쯤 충북 청주시 오송읍 식약처 건물에서 비공개 회의로 열린다"면서 "보안 등 이유로 구체적 참여 인사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코오롱은 그동안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조작이나 은폐는 없었다'고 해명해 온 만큼 이날 청문에서도 같은 주장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제약계는 이번 청문으로 품목허가가 취소될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입을 모은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제조사의 잘못이 명백한 상황에서 '잘 몰랐다'는 코오롱 측의 주장을 식약처가 받아들일 가능성은 극히 낮다"며 "이번 청문에서 식약처의 행정처분이 번복될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코오롱 부활 기대주 였던 '티슈진' 상폐 카운트다운  

금융당국은 이번 주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한다.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를 개발한 업체로 이 전 회장이 미국에서 창업한 회사다. 한국거래소는 이르면 19일 이전에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중앙지법은 20일 차명주식 보유 혐의로 기소된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에 대한 1심 선고공판을 연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은 20일 차명주식 보유 혐의로 기소된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에 대한 1심 선고공판을 연다. 사진=연합뉴스

주식을 차명 보유하고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된 이 전 회장에 대한 법원의 판결도 이번 주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9단독 김성훈 부장판사는 20일 자본시장법 및 금융실명제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전회장에 대한 1심 선고공판을 연다. 

이 전 회장, 끝나지 않은 재판에 시작하는 검찰조사까지   

이 전 회장은 2016년 대량보유·소유상황 보고 당시 코오롱 계열사 차명주식 38만주를 보유하고도 이를 보고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됐다. 이 전 회장은 앞선 재판 과정에서 혐의를 대체로 인정했다. 

검찰은 지난달 16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벌금 5000만원을 선고했다. 

차명주식 보유 건과 별도로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는 15일 이 전 회장에 대한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다. 티슈진 소액주주들이 이 전 회장에게 인보사 사태 책임을 물으며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소액주주들은 이 전 회장이 인보사 2액 성분이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라는 사실을 알고도 허위 서류 제출을 강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이런 사실이 들통 나기 전 이 전 회장이 갑작스럽게 회장직에서 물러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전 회장은 지난 19년여간 인보사 개발에 투자 등 갖은 공을 들이며 '네 번째 자식'이라고 부를 만큼 애정을 보였다. 하지만 인보사 시판 허가를 받은 이듬해인 지난해 11월 돌연 코오롱그룹 회장직에서 물러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