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행정장관 사퇴 이끄나...재야단체 "시위 강행"
상태바
캐리 람 행정장관 사퇴 이끄나...재야단체 "시위 강행"
  • 최원정 글로벌에디터
  • 승인 2019.06.16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야단체 "범죄인 인도법안 완전 철회때까지 시위"
캐리 람 "법안 철회 생각안해"...시위사태 사과도 없어
중 정부, 유혈진압 원치 않아...람 장관 사퇴 고민할듯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범죄인 인도법안' 추진 잠정 보류를 발표했다. 사진=신화.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범죄인 인도법안' 추진 잠정 보류를 발표했다. 사진=신화.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원정글로벌에디터] 홍콩 정부가 대규모 시위를 촉발한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지만, 홍콩 재야 단체는 이번 법안의 완전 철회가 결정될 때까지 시위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법안 추진을 강행하며 시위대에 맞서 강경진압을 폈던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캐리 람 장관은 1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틀간의 검토 결과에 따라 법안 추진의 잠정 중단을 발표한다”며 “많은 사람이 슬픔과 실망을 느꼈듯 나 또한 슬픔과 후회를 느낀다. 진심 어린 마음으로 겸허하게 비판을 듣고 수용할 것이며, 더 많이 소통하고 더 많이 설명하고 더 많이 듣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법안 2차 심의는 보류될 것이며, 대중의 의견을 듣는 데 있어 시간표를 제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무기한 연기를 시사했다. 그러나 그는 “법안이 철회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답해 여전히 법안의 당위성을 주장했으며, 강경진압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도 일체의 사과는 하지 않았다. 

이번 시위를 ‘조직적 폭동’으로 규정하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왔던 홍콩 정부가 갑자기 방향을 선회해 추진 보류를 선언한 것은 10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나올 만큼 법안 추진에 반대하는 민의가 높아진데 항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이달 말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만남이 예상되는 만큼 중국 정부가 홍콩내 갈등을 조속히 수습하기를 원했던 것도 홍콩 정부가 재빨리 시민들의 요구에 투항한 원인으로 풀이된다.

베이징 베이항 대학의 티엔 페이롱 법학과 교수는 “미중 무역협상이라는 큰 이슈가 걸려있는 상황에서 베이징은 홍콩에 유혈사태가 발생하는 상황은 피하고 싶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캐나다 벤쿠버에서 화교 단체들이 15일(현지시간) 홍콩 시민들을 지지하는 거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UPI연합
캐나다 벤쿠버에서 화교 단체들이 15일(현지시간) 홍콩 시민들을 지지하는 거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UPI연합

정부가 사실상 백기를 들고 무기한 연기 방침을 시사했지만, 홍콩 시민들은 완전 철회가 이뤄질 때까지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2014년 실패로 끝난 ‘우산혁명’을 강경진압한 공로를 인정받아 홍콩 행정장관까지 오른 람 장관의 대국민 사과 및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시위를 주도한 재야 지도자인 보니 렁은 “람 장관은 오만하고 홍콩 시민들의 삶에 무지하다”며 “16일에도 대규모 시위를 벌여 람 장관에게 시위 강경진압에 대한 사죄 및 사퇴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친중국 인사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현 정부에 대해 누적된 불만이 이번 법안 추진을 계기로 폭발한 만큼 홍콩 재야 단체들은 이 동력을 정권 쇄신의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분석했다. 

재야 단체 뿐 아니라 람 장관의 지지세력인 친중파도 최근 법안에 대한 반대시위가 격화되면서 법안 강행을 주장해온 람 장관과 이견을 보여왔다. 람 행정장관의 자문기구인 행정회의의 버나드 찬 의장을 비롯해 친중파 진영에서는 지난 12일 시위 이후 법안을 연기하고 시민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됐다. 

또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홍콩 이슈를 관할하는 한정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이 선전에 내려가 람 장관을 만났다고 전했다.

 람 장관은 이번 법안 잠정 보류 결정은 자신이 여러 사람의 의견을 청취해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최종적으로 중국 공산당의 최종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베이징 정부 역시 홍콩 사태 수습을 위해 더 이상 람 장관의 지지하기 보다는 후임자를 물색하고 람 장관의 사퇴를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힘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