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커졌는데"...'車 리스' DSR에 발목, 업계 노심초사
상태바
"시장은 커졌는데"...'車 리스' DSR에 발목, 업계 노심초사
  • 이성노 기자
  • 승인 2019.06.1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SR 관리지표 17일부터 제2금융권에 도입
금융당국, 자동차 리스료도 대출금에 포함
자동차 리스 시장 매년 성장…업계 수익성 악화 우려

[오피니언뉴스=이성노 기자] 제2금융권 리스료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확대 적용 대상에 포함되면서 캐피탈업계는 자동차 리스 수익성이 악화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df
캐피탈사들이  DSR 관리지표를 도입으로 자동차 리스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17일부터 제2금융권에 DSR 관리지표를 도입한다. 그동안 제2금융권에서 대출 취급시 소득증빙 확인이 이뤄지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진행됐던 소득증빙을 통한 상환능력 확인 관행이 자리잡힐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조치다. 

DSR은 1년 동안 부담하는 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차주가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소득 능력을 갖췄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연소득 이1000만원이고 대출 원리금 상환액이 700만원이라면 DSR은 70%가 된다.  

◆ DSR 도입에 캐피탈사는 수익성 악화 우려 

여신금융협회의 '리스금융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리스 실행액(신규 리스한 차량 가격)은 10조1852억원으로 전체 리스 실행액(13조8546억원)에 무려 75%를 차지했다. 자동차 리스 실행액만 보더라도 10년전(2008년·4조8851억원)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자동차 리스 이용자 역시 증가 추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자동차 리스 이용자는 20만9000명으로 2년전(2016년·16만8000명)보다 24% 증가했다. 

자동차 리스 시장이 매년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DSR 적용 대상에 리스료도 포함되면서 자동차 할부금융을 주력으로 하는 캐피탈사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

최근 수입차를 중심으로 리스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DSR 규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2021년까지 캐피탈사의 DSR은 90%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고(高)DSR 비중 상한 역시 제한된다.

70% 초과대출 비중은 45%, 90% 초과대출 비중은 30% 이내로 관리해야 한다. 캐피탈사의 올해 1분기 신규취급 가계대출의 평균 DSR은 105.7%이다.  

◆ "수익성 악화 예상…추이 지켜봐야" 

캐피탈사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리스가 대출 상품이 아닌데 규제 대상에 포함돼 업계 전체가 아쉽다는 반응"이라며 "아무래도 수익성과 직결되기 때문에 우려의 목소리가 큰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자동차 상품은 취급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적어질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향후 상황을 지켜보고 협회를 통해 규제 완화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캐피탈사는 이번 DSR 규제를 대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수익성 악화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중론이다. 

df
자동차 리스 시장 변화 추이. 자료=여신금융협회, 금융감독원

여신금융권 한 관계자는 "고가수입차 리스도 DSR에 반영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힘들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며 "다만 이미 결과가 나온 상황인 만큼 추이를 지켜보고 애로사항이나 문제점이 발견되면 금융당국에 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소득 증빙이 미흡한데도 고가 수입차 리스를 이용하는 사례가 많다"며 "앞으로는 소득수준에 맞는 리스 이용 관행을 정착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관리지표 도입 이후 업권별·대출유형별 DSR 추이를 모니터링하면서 관리 기준의 적정성 등을 점검하고 필요하면 보완할 계획이다. 

◆ 제2금융권으로 확산된 DSR 제도, 불만 목소리 커

한편, DSR 제도가 제2금융권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업계 안팎에서 불만의 목소리는 커져가고 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행정편의주의에 따라 대출상품이 아닌 보험약관대출을 무리하게 포함시켜 '소비자권익'을 축소시키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원 역시 "DSR 대출제도가 제2금융권까지 확대 적용되면 이로 인해 서민들은 개인대출을 더욱 받기가 어려워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가계 부채 대책 취지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지금처럼 서민들의 가계대출 파이프라인을 급격하게 막는 과도한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