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1Q 영업익 전분기比 16.7%↓…"원재료 가격 상승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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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1Q 영업익 전분기比 16.7%↓…"원재료 가격 상승 탓"
  • 이성노 기자
  • 승인 2019.04.30 14: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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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5조715억원, 영업이익 2124억원
판재류 중심의 공급 물량 증가 및 판매단가 개선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 확대

[오피니언뉴스=이성노 기자] 현대제철이 올해 1분기에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으로 전분기 대비 16.7% 감소한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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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이 올해 1분기에 매출액 5조715억원, 영업이익 2124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분기 대비 4.5%, 16.7% 감소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제철은 30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5조715억원, 영업이익 2124억원의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전분기(매출 5조3125억원·영업이익 2549억원)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16.7% 감소했다. 전년동기(매출 4조7861억원·영업이익 2935억원)와 비교해 매출은 6.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7.6%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순천 3CGL(아연도금강판라인) 가동률 상승 등 판재류 중심의 공급 물량 증가와 판매단가 개선에 따라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확대와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개발 등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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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2018년 1분기 경영실적. 자료제공=현대제철

◆ "원가경쟁력 확보 통한 수익성 개선 지속할 것"

이날 현대제철은 글로벌 자동차 소재 분야의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활동도 함께 공개했다.

현대제철은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역량 강화를 위해 냉연강판의 강종별 전용화 공장 운영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판 설비의 신예화 투자를 통해 품질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글로벌 자동차강판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올 1분기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16만3000톤의 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자동차 시장에 대응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인도의 자동차 수요 증가세에 맞춰 연간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물량에 대응한 아난타푸르 신규 SSC(스틸서비스센터)를 가동했다.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차 중장기 로드맵 ‘FCEV 비전 2030’에 발맞춘 금속분리판 공급 확대 투자도 계속된다. 연간 1만6000대 규모의 1공장이 3월부터 양산을 개시했다. 2공장 투자 검토도 진행돼 이르면 오는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세계 최초 내화내진 복합성능 안전강재를 비롯해 자동차 전문 서비스 브랜드 H-SOLUTION을 출시했다. 2020년에는 세계 자동차규격의 90% 이상 대응하는 강종을 보유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고부가제품 판매 증대를 통한 수익성 중심의 영업활동에 주력할 것”이라며 “전략적 구매 및 생산성 향상 등 원가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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