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튀니지] K-POP 파티에 열광하는 튀니지안들
상태바
[여기는 튀니지] K-POP 파티에 열광하는 튀니지안들
  • 김수린 튀니지 통신원
  • 승인 2019.04.29 14: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나먼 튀니지에서 한류 문화 K-POP `맹위`
길거리에서 학생들 "안녕하세" 한국말로 말걸어
K-POP 노래, 춤따라 열광..튀니지에서도 `떼창`을
김수린 통신원
김수린 통신원

[김수린 통신원] 당신은 K-POP을 알고 계신가요? 요즘 세계는 케이팝을 모른다고 하면 간첩이라고 하죠. 튀니지에서도 K-POP은 한국 문화를 제대로 알리고 있습니다.

케이팝의 선두에 서고 있는 방탄소년단부터 시작해서 10년 전 한류의 시초인 슈퍼주니어, 소녀시대까지 다양합니다. 방탄소년단은 24시간 안에 최초로 유투브 1억 뷰를 달성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가고 있는 한류 그 자체입니다.
 
저는 여행을 좋아하는터라 주변 아시아 국가에 여행을 갔었을 때 시장에서 꼭 보는 것 중의 하나가 한국의 아이돌 그룹 사진과 엽서였는데요. 그래서 그 나라 학생들이 지나가면서 ‘안녕하세요’ 라며 말을 걸죠.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아 보여 `동남아시아 안에서는 한류가 인기가 많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튀니지에서 생활하면서 어느 특정 국가에 한정된게 아닌 전 세계에서 한류 인기는 대단하다는 걸 실감하게 됐습니다.

부르기바 어학원에 다니는 튀니지 젊은이들이 해변에서 K-POP 노래 맞추기 놀이를 하고 있다. 사진= 김수린 통신원
부르기바 어학원에 다니는 튀니지 젊은이들이 해변에서 K-POP 노래 맞추기 놀이를 하고 있다. 사진= 김수린 통신원

튀니지 번화가에 나가게 되면 젊은이들이 ‘Do you know BTS?’하며 말을 겁니다. 그리고 한국 사람을 알아보고 신기하다며 같이 사진을 찍어달라고 하는 것은 일상 다반사고 한국어를 구사하는 사람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부르기바 어학원’ 에서도 아랍어를 포함한 몇몇 언어를 가르치는데, 그 중 한국어도 수강과목입니다. 다른 언어는 튀니지에서 공용어인 프랑스어거나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탈리어인데 먼 거리에 있는 한국어가 어학원 수강과목이라는 게 신기합니다.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이유가 한국 아이돌 그룹을 좋아한다거나, 한국 드라마·영화를 더 잘 이해하려고 배운다고 해요. 정말 문화의 힘이 큰 것같아요.

사실 해외에 나가보면 한국인이라고 했을 때 항상 북한 사람이냐, 남한사람이냐 물으면서 한국을 잘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한류가 한국 문화 자체를 알리면서 K-POP 이나 드라마 등의 문화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자체를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튀니지의 한 영화관에서 K-POP 파티가 열렸다. 젊은이들이 나와 BTS등 한류 아이돌의 댄스를 따라하고 있다. 사진= 김수린 통신원
튀니지의 한 영화관에서 K-POP 파티가 열렸다. 젊은이들이 나와 BTS등 한류 아이돌의 댄스를 따라하고 있다. 사진= 김수린 통신원

튀니지에 와서 정말 한국인으로서 뿌듯했던 순간들은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한국에 관심 있는 튀니지인들 몇 십 명이 춤 동아리를 만들어 영화관 하나를 대관한 다음 K-POP 파티를 연 때였습니다. 

튀니지에서 유학하고 있는 한국인 친구가 춤을 춘다는 소식을 듣고 한 번 찾아갔는데, 10년도 훨씬 더 된 가수 `비`의 노래부터 시작해 제일 유행인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BTS)`의 노래까지 온갖 노래를 섭렵하며 공연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국 사람인 저보다 한국 노래를 더 잘 알 정도였습니다.

또한 부르기바 어학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아랍인 친구들과 같이 튀니지 당일치기 여행을 간 적이 있습니다. 아예 한국에서 1년 간 유통 사업 일을 하다 온 친구, 존댓말을 상황에 걸맞게 사용하며 한국을 좋아해서 한국을 저보다 더 최근에 갔다 온 친구도 있습니다. 튀니지에 비하면 한국 물가가 훨씬 정말 높지만 그런데도 한국으로 여행을 갔다 온 친구들이죠.

다양한 튀니지 친구들을 만나면서 K-POP이 흥하는 이유들을 물어봤습니다.
 
일단 첫번째 이유는 멋진 퍼포먼스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다른 나라의 유명한 가수들을 보면 다들 솔로로 진행하거나 가만히 서서 노래 부르는 아티스트들이 많지만, 아이돌 강국인 한국은 엄청난 칼 군무와 뇌리에 박힐 만한 동작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사랑이라는 주제에만 속박되어 있지 않은 다양한 주제들의 가사가 다른 외국 가수들과 다르다고 하네요.

한국에서도 방탄소년단은 데뷔 때부터 사랑이 아닌 청소년들의 방황과 학교 왕따 생활, 미래의 진로 등을 얘기하며 학생들의 공감을 자아냈잖아요. 그 이후에는 사랑과 이별, 더 나아가 자신을 사랑하라며 많은 팬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었습니다.

이 앨범을 계기로 방탄소년단은 UN에서 연설까지 하게 되었는데요. 그만큼 방탄소년단은, 아니 K-POP은 세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튀니지 내에서 방탄소년단(BTS) 인기순위를 나타내는 차트다. 출처= FR Kpop Amino
튀니지 내에서 방탄소년단(BTS) 인기순위를 나타내는 차트다. 출처= FR Kpop Amino

K-POP이 한국 문화와 외교에 기여하는 모습을 해외에서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다른 외교가 필요없이 대중음악 하나로 이 정도의 효과를 내는 것을 보니, 우리 정부에서 한류를 좀 더 내세우고 증진시켰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김수린 튀니지 통신원은 단국대 중동학과·영어과 재학중인 학생으로, 현재 튀니지 부르기바 어학원에서 수학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효고현거주자 2019-05-19 00:31:46
저도 일본에서 생활중인데 한류의 인기를 실감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K-POP이 외교에도 큰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며 같은 한국인으로서 뿌듯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이 동시에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