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온실가스 '주범' 석탄발전 대폭 감축...재생에너지 30~35%로 ↑
상태바
미세먼지·온실가스 '주범' 석탄발전 대폭 감축...재생에너지 30~35%로 ↑
  • 오성철 기자
  • 승인 2019.04.1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3차 에너지기본계획' 공개..."중장기 발전단가 오르지 않을 것"

[오피니언뉴스=오성철 기자] 미세먼지와 온실가스의 '주범'인 석탄발전은 대폭 감축하는 반면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지금의 7~8%수준에서 2040년까지 30~35%까지 늘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 공청회'에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을 공개하면서 '에너지 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과 국민 삶의 질 제고'를 비전으로, 2019∼2040년 5대 중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 공청회'에서 박재영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혁신정책과장이 에너지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산업부는 이 자리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믹스(에너지원 다양화)로의 전환을 위해 석탄을 과감하게 감축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040년까지 30∼35%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전문가 태스크포스'(TF)가 권고한 수치이기도 하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전망한 2040년 세계 평균 재생에너지 비중 40%에는 못 미치지만, 2017년 기준 한국의 재생에너지 비중이 7.6%임을 고려하면 상당히 과감한 목표치다.

연구용역을 맡은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30∼35%가 가능하다고 100% 단정지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친환경·안전 에너지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고 미래세대를 위해서 반드시 준비해야 할 일이기에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재생에너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이오이지만, 앞으로는 태양광과 풍력이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도해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악의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발생이 많은 석탄 발전 비중은 획기적으로 줄인다. 이를 위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는 짓지 않고 노후 시설은 폐지할 방침이다.

원자력발전소는 기존 원전은 수명연장을 하지 않고 신규 원전은 건설하지 않는 방식으로 단계적으로 줄인다. 일부 전문가들은 원자력보다 비싼 재생에너지를 급격히 늘리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한다.

원전 소재 지역에서는 원전 감축으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를 우려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에도 다수의 울진군 주민과 탈원전에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참석해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용환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은 "신규 원전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으로 인해 지역에서 우려가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며, 원전산업 지역·인력에 대한 보완책도 발표한 바 있다"며 "원전 수출을 계속 지원하고 사업구조를 전환하는 보완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주요 내용. 그래픽=연합뉴스

전기 요금과 관련해선 "많은 전문가가 중장기적으로는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단가가 급격히 하락해서 다른 전력원의 발전단가 아래로 내려갈 것으로 전망한다"며 "원전의 사회적 비용이 적절히 반영됐는지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을 논의 중이며 상반기 중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해 국회보고, 에너지위원회·녹색성장위원회·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