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급등' 아시아나항공, 지금 사도 될까?
상태바
'단기 급등' 아시아나항공, 지금 사도 될까?
  • 김솔이 기자
  • 승인 2019.04.1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초대비 78% 상승...아시아나IDT도 상한가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15일 지난 1월 2일 연초 종가 대비 78.0% 상승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15일 지난 1월 2일 연초 종가 대비 78% 상승한 7280원에 거래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그룹의 매각 결정을 앞두고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아시아나항공 재무구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다만 매각 절차의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보수적으로 접근하라는 의견이 나온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1시 15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아시아나항공은 전 거래일 대비 1680원(30.00%) 오른 7280원에 거래 중이다. 지난 1월 2일 연초 종가(4090원) 대비 78.00%나 올랐다. 아시아나IDT 또한 전일보다 5300원(29.78%) 상승한 2만3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 25일 회사채 만기 앞두고 매각 가능성 높아

주가가 급등한 건 지난 12일 아시아나항공 매각 관련 보도가 나오면서부터였다. 전일 채권단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정상화 자구안’을 거부하면서 아시아나항공 매각설에 힘이 실렸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0일 채권단에 5000억 원의 자금 지원을 요청하며 ‘경영정상화 자구안’을 제출했다. 이 자구안에는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 전량 담보 제공 ▲3년 내 정상화 못하면 아시아나항공 매각 ▲아시아나항공 자회사를 비롯한 보유자산 매각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채권단은 “실질적 방안이 없다”며 자구안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전달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사실상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오는 25일 6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회사채가 만기를 앞두고 있다. 그전에 신용등급을 받아 회사채를 발행해야 한다. 만약 실패한다면 장래매출채권을 담보로 발행한 1조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조기에 지급해야 한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오는 25일 만기 전 신용등급이 부여된 회사채를 재발행하지 못하면 ABS 조기 상환에 신용등급 강등, 회사채의 등급 상실 등이 발생한다”며 “현재 대주주가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제외하고는 채권단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자구안을 내놓을 수 없어 매각이 현실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또한 “아시아나항공 측이 추가적인 자구안을 준비해야 하는데 최대주주 일가의 보유 지분과 아시아나항공의 유형자산·지분증권이 상당부분 이미 담보로 제공돼 있다”며 “아시아나항공 매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보유한 금호산업은 15일 이사회를 열어 최종적으로 매각 여부를 결정한다. 이사회에서 매각 쪽으로 가닥이 잡힐 경우 금호산업은 본격적인 매각 절차에 돌입한다.

◆ 매각 이후 경영환경 불확실성 우려

전문가들은 아시아나항공 주가가 당분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인수합병(M&A) 기대감이 투자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데다 인수 후보자로 재무적으로 탄탄한 국내 대기업들이 거론되고 있어서다. 

매물로 나올 경우 SK그룹, 한화그룹, CJ그룹, 애경그룹 등이 인수전에 뛰어들 수 있는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재계에서는 특히 유동성이 풍부하고 항공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SK그룹이 인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매각 주간사와 실사를 맡을 회계법인이 정해져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재무적 안정성이 높은 외부 주체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기존 항공사들과의 경쟁을 강화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이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투자에 나선다면 경쟁사에 새로운 도전요소가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되더라도 향후 경영환경을 가늠할 수 없는 상황에서 현재의 주가 상승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삼성증권은 아시아나항공의 목표주가를 기존 3500원에서 4500원으로 상향 조정하면서도 투자의견은 ‘보유(HOLD)’로 유지했다.

김영호 연구원은 “리스 회계 기준 변경에 따른 영향이 구체화 되지 않은 데다 대주주 교체 후 경영 정상화 방안 등 펀더멘털 개선을 가늠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대주주 교체 과정에서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수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 기존 디스카운트 요인이었던 유동성 리스크만 제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달 말 외부감사의견 한정 사태 이후 회계 신뢰성 저하와 유동성 리스크 재부각에 따라 경쟁사 평균 대비 20% 디스카운트를 적용해 왔다”며 “이를 해소한 기준으로 보면 적정 주가는 4500원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15일 아시아나항공에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 추진 보도 관련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별도로 금호산업에는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설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청했다. 공시 시한은 이날 오후 6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