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공개
상태바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공개
  • 이재윤 기자
  • 승인 2015.08.14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뉴욕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발표

삼성전자가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경쟁을 앞두고 신제품을 선보이며 기선제압에 나섰다.

 

▲ 삼성전자가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를 열고 '갤럭시 노트5'(왼쪽)와 '갤럭시 S6 엣지+'를 공개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는 13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링컨센터에서 '갤럭시 언팩(Unpack·공개)' 행사를 열고 신제품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를 발표했다.

이날 선보인 두 제품은 모두 5.7인치 화면을 탑재했다.

삼성전자 제공노트5와 엣지 플러스는 공통된 사양이 많다. 5.7인치 화면, 후면1600만·전면 500만 화소의 카메라, 무선충전이 가능한 배터리가 공통으로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무선 충전기로 두 제품을 완전히 충전하는 데 2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노트5에는 화면에 직접 글씨를 쓸 수 있는 'S펜'이 포함됐다. 기존 갤럭시노트 시리즈와 달리 펜을 살짝 누르면 튀어나오는 방식이다.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신속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메모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제품 후면을 완만한 곡면(曲面)으로 디자인해 손에 밀착되도록 했다.

엣지 플러스는 4월 출시한 갤럭시S6엣지와 비슷하지만, 화면을 5.1인치에서 5.7인치로 늘린 제품이다. 기대 이상의 수요를 보였던 갤럭시S6엣지의 인기를 대화면 제품에서도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측면 화면에는 자주 사용하는 앱(응용 프로그램)을 등록해 놓고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넣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신종균 사장은 무대에 올라 "'노트5'와 'S6엣지 플러스'는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소개한 대(大)화면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확산을 위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이 13일 미국 뉴욕 링컨센터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회에서 왼손엔 갤럭시노트5, 오른손엔 갤럭시S6엣지 플러스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9월 전후 독일 베를린 IFA(국제가전박람회)에서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공개해 왔다. 이번에는 시기를 앞당기고 장소도 미국으로 바꿨다.

IT(정보기술) 업계에서는 애플과의 경쟁에서 승기를 쥐겠다는 전략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S펜·엣지 기능 개선…90만원 중후반대에 20일 국내 출시될 듯
신종균 "패블릿의 본격 확산 알리는 제품"

 

 노트 시리즈 5번째 작품인 갤럭시노트5는 전작과 비교해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초슬림 베젤(테두리)과 후면 곡면 처리 등 인체공학적 설계를 적용, 기존 모델보다 그립감(잡는 느낌)을 높였다. 이는 지난 4월 출시한 갤럭시S6 시리즈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화면 크기는 갤럭시노트3·4와 마찬가지로 5.7인치, 디스플레이는 갤럭시노트4와 같은 쿼드HD 슈퍼아몰레드(2560X1440)가 탑재됐지만 초슬림 베젤 덕분에 화면이 꽉 차 보여 동영상 감상 시 몰입감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상징인 'S펜'을 여전히 탑재했지만 두께는 전작보다 더 얇아졌다. 갤럭시노트4 보다 가로 폭이 2.5㎜ 더 좁아졌고 두께는 8.5㎜에서 7.6㎜로 날씬해졌다.

 

갤럭시노트5 블랙 모델(삼성전자 제공)
갤럭시노트5 블랙 모델(삼성전자 제공)

 

S펜 기능은 한 단계 더 진화했다. S펜을 꺼낼 때 가볍게 누르면 튀어나오는 방식을 적용, 기존에 본체에 홈을 만들어 펜을 분리하던 방식보다 매끄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다. 펜 자체의 디자인도 손에 보다 밀착되면서도 균형감 있는 그립감을 주도록 만들어졌다.

새로 적용된 '꺼진 화면 메모' 기능은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등 필기가 필요할 때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바로 메모를 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이 꺼진 상태에서 기기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펜을 누르면 자동으로 필기창이 화면에 뜨는 방식이다.

S펜으로 PDF 파일 위에 직접 필기하고 바로 다시 PDF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생겼다. '스크롤 캡처' 기능을 이용하면 HTML 문서나 긴 이미지도 한 번에 캡처하고 메모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S펜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자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포인트, 엑셀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제공한다.

갤럭시S6엣지+는 갤럭시S6엣지의 대화면 버전으로 이해하면 된다. 갤S6엣지 모델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계승, 대화면이면서도 얇고 수려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갤럭시노트5와 마찬가지로 5.7형 쿼드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갤S6엣지보다 0.9㎜ 얇아진 2㎜의 초슬림 베젤(한쪽 면 기준)을 적용했다. 엣지 기능을 추가하면서 엣지 화면의 경사는 갤S6엣지보다 다소 완만해졌다.

엣지 디스플레이에서 즐겨 찾는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앱스 엣지' 기능을 추가, 사용성을 강화한 것도 갤S6엣지와의 차별점이다.

또 자주 연락하는 사람에게 엣지 디스플레이에서 간편하게 전화, 문자, 이메일 등을 보낼 수 있는 '피플 엣지' 기능에 손글씨, 사진, 노크 등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감성 기능을 추가한 것도 눈길을 끈다. 

갤럭시S6엣지+ 골드 모델(삼성전자 제공)

갤럭시S6엣지+ 골드 모델(삼성전자 제공)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엣지+는 갤럭시S6 시리즈처럼 고속 유무선 충전 기능도 갖추고 있다. 두 제품 모두 90분 정도면 유선 충전이 끝나고 삼성전자가 새로 출시하는 무선 충전기를 이용하면 무선 충전도 120분 정도면 완료된다.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노트4(3220mAh)보다 다소 낮고 갤럭시노트4의 자매 모델인 갤럭시노트엣지와는 같은 3000mAh다. 

스마트 기기 간 연결을 자유롭게 해주는 '사이드싱크'는 이번에 전면 도입된 최신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두 제품을 같은 와이파이에 접속된 자신의 PC나 태블릿에 연결,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는 전화·메시지·SNS 등 다양한 알림을 PC나 태블릿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오는 20일부터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페이'도 이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를 쓸 수 있는 스마트폰이 갤럭시S6, 갤럭시S6엣지를 포함해 총 4개로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삼성페이 출시일이 20일로 잡힌 만큼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엣지+ 역시 같은 날 국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모델의 북미 시장 출시일은 21일로 잡힌 상태다.  

국내 출고가는 대화면 스마트폰인데다 최고급 사양인 것을 고려하면 적어도 90만원 중후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에 나온 갤럭시노트4의 출고가는 95만7천원이었다. 

색상은 두 모델 모두 화이트 펄, 블랙 사파이어, 골드 플래티넘, 실버 티타늄 등 4종이다. 갤럭시S6 시리즈처럼 외장 메모리를 꽂을 수 있는 슬롯은 없어지는 대신 자체 메모리(32GB·64GB)를 탑재했다.  

국내 스마트폰으로는 이례적으로 4GB 램(LPDDR4) 반도체를 장착해 앱 성능 속도를 한층 개선한 것으로 보인다. 카메라 성능은 갤럭시S6처럼 후면 1천600만 화소, 전면 500만 화소에 조리개값은 F1.9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