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왠지, 침대에서도 재밌을 것 같아
상태바
넌 왠지, 침대에서도 재밌을 것 같아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8.1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예 칼럼 'Blurred Lines' ... 사랑, 섹스, 관계의 사회학

 

2년 전, 남자친구가 없을 때였다. 아는 언니가 소개팅을 해보지 않겠냐며 뜬금없이 어떤 남자 사진을 메신저로 보내왔다. 내가 답장을 하기도 전에 언니는, ‘키 크고, 돈 잘 벌고, 운동 열심히 하고, 성격 착해!’라는 메시지와 함께, ‘나랑 진짜 오래 알고 지낸 동생’이라며 그의 캐릭터에 신뢰성을 부여했다. 음, (누가 사진을 믿겠냐만) 생긴 것도, 옷 입는 스타일도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나는 그 소개팅을 거절했다. 뭔가, 애매하다고 해야 할까? 생각해보면 잘한 일인 듯싶다. 사진으로 봤던 그의 모습이, 지금은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그땐 연예인 누구를 어설프게 닮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누구인지조차도 기억이 안 난다. 지나가다 봐도 모를 것 같다. 그의 사진을 보고 난 이런 느낌을 받았었다. 뭐지? 향기 없는 꽃 같은 이 느낌은? 난 그의 얼굴에서, 유머러스함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얼굴에서 유머가 느껴진다는 건, ‘웃기게 생겼다’는 것과는 확연히 다르다. 내가 소개팅을 받을 뻔했던 남자 같은 남자들을, 주변에서 대부분 이렇게 말한다. “쟤는 뭐 하나 빠지는 게 없는데 여자 친구가 없어.” 빠지는 게 없긴 왜 없나. 돈보다, 얼굴보다 중요한 것이 빠져 보이는데! 그들의 얼굴은 유머가 빠지게 생긴 경우가 많다. 그리고 여자들은 본능적으로 그것을 알아차린다.

유머는 실로 단순한 매력이 아니다. 유머는 어쩌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른다. 유머는 여자를 그저 웃게 만드는 것 이상이다. 남자의 유머는 여자에게 수많은 것들을 이야기한다. 여자는 자기도 모르게 이런 생각을 품게 된다. 넌 왠지, 침대에서도 재밌을 것 같아.

 

영국 심리학자의 저서 ‘왜 여자들은 성관계를 갖는가’의 발췌본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유머는 여성으로 하여금 남성에게 장, 단기적인 상대로 모두 끌리게끔 한다는 것. 즉, 원나잇 스탠드부터 결혼 상대까지 여자들은 모두 유머러스한 상대를 원한다는 것이다!

우선 단기적으로 살펴보자.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활발한 남성일수록 유머를 더 잘 구사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남자다운 남자들이 유머러스하다는 것이다! 여자들은 본능적으로 그의 유머를 통해 그의 남성성을 느낀다. 그 어떤 매력보다도, 남자다움은 으뜸이다. 우린 서로 다르기에 끌리는 것이므로. 남자들이 큰 젖가슴의 여성을 보고 여성스러움을 느껴 끌리듯이, 여성스러운 여자일수록 유머러스한 남자에게 끌릴 수 있다. 또한 젊은 남자일수록 이런 성향이 강했다.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유머를 구사하지 않으며, 유머를 구사할 때의 공격력 역시 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대로 생각하면, 재밌지 않은 남자는 남자답지도 않고 젊지도 않다고 느낄 수 있다. 그렇다. 나 역시, 재밌지 않은 남자는 박력이 없다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남자의 유머는 비단 ‘남성성’만 드러내지 않는다. 미국 어느 대학 연구팀은, ‘남성 파트너의 유머러스함은 그의 자신감과 가족수입과도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이 성관계에 있어서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하며, 성관계 빈도와 오르가즘 빈도를 상대적으로 높여준다’고 밝혔다! 맙소사. 이 정도면 너무 ‘유머를 띄워주는 것 아니냐’고 할 정도다! 하지만 여자 입장에서 생각해 봤을 때, 유머러스함은 남성의 그 어떤 매력보다도 고효율적인 것 같긴 하다.

이 세상 남자 모두가 유머를 시도하는 건 아니다. 특히나 사람이 많을 경우에는 더욱. 괜히 한 마디 던졌다가 웃기지 않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부터 하기 때문(남자들은 생각보다 여리며 상처를 잘 받는다). 하지만 자신감 있는 남자들은 유머에 있어 많이 고민하지 않는다. 그 자신감은 어디서 기인하는 걸까. 이전 회차 칼럼에서 이야기했지만, 남자는 첫째가 자신감이다! 자신을 사랑스럽게 여기지 않는 여자를 아무도 사랑하지 않는 것처럼, 스스로 자신감 없는 남자는 그 어떤 여자도 믿어주지 않는다.

 

성관계의 측면에서, 유머는 여자를 부드럽고 날카롭게 만든다. 우선 조금 얼어붙은 여자의 긴장을 살짝 풀게 한다. 영국 어느 심리학자는 유머를 ‘신뢰의 척도’라고도 했다. (그래서 유머러스한 남자들이 원나잇 스탠드에 성공하는 확률이 훨씬 크다!) 웃다보니 긴장이 풀린 그녀는 상대적으로 훨씬 더 섹스에 집중할 수 있다. 몸도 훨씬 더 부드럽게 움직일 뿐만 아니라, 날카로운 감각으로 느낄 확률이 크다. 나이가 많고 적고를 떠나서 평생 오르가즘을 한 번도 느껴보지 못한 여자도 적지 않다. 그런데 유머는 오르가즘의 가능성도 아닌, ‘빈도를 높여준다’고 했다. 재미있는 남자를 보았을 때, 여자들은 생각한다.

‘넌 왠지, 침대에서도 재밌을 것 같아! 그리고 나도 재밌을 것 같아!’

 

미국 한 연구팀이 대학생들을 상대로 원하는 배우자의 성격에 대해 설문조사를 펼쳤다. 여자들은 1위로 이해심 많은 성격, 2위로는 유머 감각을 꼽았다. 남자들은 1위로 유머 감각을 꼽았다. 한편 육체적 매력은 9위에 그쳤다. 남녀 모두 장기적인 상대를 꼽을 때에도, 유머 감각은 상당히 중요하다. 인간은 평생 동안 유희를 탐닉한다. 남녀 모두 미소가 아름다운 사람에게 끌리는 건,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그렇다면 여자는 마음에 드는 상대가 있을 때, 어떤 유머를 구사해야 할까? 괜히 과하게 호응한다고, 일부러 자기 이미지를 깎아내리며 받아칠 필요는 없다. 센스있고 스마트하게 받아치는 한두 마디는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남자를 기분좋게 긴장시킨다. 하지만 유머에서도 남녀의 역할이 조금 구분이 된다.

남자는 주로 유머를 생산해내며, 여자는 주로 감상하는 입장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남자 역시 ‘유머러스한 여자’를 좋아하는데, 남자는 유머를 잘 받아주는 여자, 즉 잘 웃어주는 여자를 유머러스한 여자로 인식한다고 밝혀진 바 있다. 그러니 여자들은 마음에 드는 상대방 농담에 잘 반응해주면 된다. 본능적으로 여자를 만족시키는 것에 크나큰 기쁨을 느끼는 남자들로서는 어쩌면 당연한 반응이다.

 

사실 유머가 쉽지는 않다. 이건 그냥 단순히 웃기는 것과는 다르다. 개그 프로그램을 달달 외우고 와서, 혹은 인터넷에서 이런 드립이 먹힌다더라, 를 보고 따라하는 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 유머는 자기 개성을 드러낸다. 순간적으로 순발력 있게 터져나오는 한마디에 여자들은 순간 방심하며 그의 존재를 인식한다. 그때 자기만의 색깔을 그녀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보태서, 그가 센스 있는 남자라는 것까지. 성공적이었다면 그녀가 잠들기 전, 그의 유머에 피식 웃고 잠들 것이다.

여자들이 말하는 유머는 대부분 ‘센스’가 있어야 할 수 있는 것들이다. 도대체 그 센스를 어떻게 기르냐고? 솔직히 센스는 상대적으로, 단기간 노력해서 생기는 복근과는 다르다. 주변에서 센스 있는 남자들과 센스 없는 남자들을 골고루 보아온 결과 그러하다.

센스를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오감을 열고 여유를 갖는 것이다. 센스는 말 그대로 감각이다. 모든 감각을 열고 즐기고 느낄 줄 알아야 생긴다. 그런 사람들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눈에 띈다. 단순히 외모 때문만이 아니다. 자신만의 분위기가 분명 형성된다. 음악, 영화, 패션, 레저 등 오감을 깨울 만한 것들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하면 된다. 살짝 이전 시대(?) 여자들이 요리책을 내는 가수 이현우를 좋아했던 것부터, 요즘 ‘요섹남’(요리 잘하는 섹시한 남자)이나 캠핑족 남자들에게 호감을 느끼는 것도, 그런 남자들이 센스남일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이다.

남자들은 불만을 토로할 것이다. 연봉 높은 남자가 되라고 하더니, 이제는 그런 것까지 즐기라고? 라면서. 글쎄…. 어떤 가치를 중시하는 여자에게 어필할지는 본인이 선택하는 거다.

 

내 개인적인 취향으로선, 남자의 그 어떤 것보다 센스가 가장 중요하다. 돈 많은 몇몇 남자들이 착각하는 게 있는데, 센스는 돈 주고도 못 산다. (여자 친구에게 선물해주고도 욕먹는 남자들이 대부분 이러하다) 하지만 원래 센스를 타고난 사람의 잠재력을 돈이 깨워낼 수는 있다. 반대로 돈이 없어도 센스 있는 사람은 충분히 센스 넘친다. 그건 선천적인 능력 같은 것이다.

음. 이 글을 정독한 사람은 알겠지만, 사실 내가 센스 있고 유머러스한 사람들 좋아한다는 것은? 결국, 골고루 다 갖춘 남자를 좋아한다는 뜻이다. 하하. 유머러스한 남자의 장난스러움은 모성애 역시 마구마구 증폭시켜버린다!

 

누군가 뛰어난 유머 감각은 건강한 뇌를 나타낸다고 이야기했다. 뛰어난 유머 감각을 구사할 수 있는 뇌는 많은 유전자들이 해로운 돌연변이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고. 이건 공부를 잘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런 머리 좋은 남자라면 왠지 뭐든 잘해낼 것만 같다. 결국, ‘뇌섹남’이 진정 섹시한 남자인 것이다!

“넌, 침대에서도 엄청 재미있을 것 같았어, 역시! 유머는 굉장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