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기술수출' 수면장애 신약 美 FDA 판매 승인
상태바
SK바이오팜, '기술수출' 수면장애 신약 美 FDA 판매 승인
  • 오성철 기자
  • 승인 2019.03.2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뉴스=오성철 기자] SK바이오팜은 자체 개발해 기술수출한 수면장애 치료제 솔리암페톨(Solriamfetol)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판매승인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SK바이오팜에서 개발한 신약으로서의 첫 번째 승인 성과이며 중추신경계 분야에서 국내 기업이 개발한 신약이 FDA 승인을 받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솔리암페톨은 FDA로부터 기면증 및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주간 졸림증을 겪는 성인 환자의 각성 상태를 개선하는 치료제로 쓰도록 허가받았다. 미국에서는 재즈파마슈티컬스사가 'Sunosi'라는 제품명으로 판매한다.

앞서 SK바이오팜은 솔리암페톨을 발굴해 임상 1상 시험을 마친 후 2011년 애리얼바이오파마에 기술수출했다. 이후 수면장애 질환 글로벌 1위인 재즈파마슈티컬스가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상업화 권리를 인수해 솔리암페톨의 임상 3상 시험까지 마쳤다. 재즈사는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2017년 12월 미국 FDA에 신약 판매허가를 신청했고, 이번에 결과를 받은 것이다.

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은 "이번 FDA 승인은 그동안 중추신경계 신약 개발에 매진한 SK바이오팜의 연구개발 성과"라며 "솔리암페톨의 출시가 수면장애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자리 잡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현재 SK바이오팜은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12개국 판권을 갖고 있다. 미국 FDA 허가를 계기로 아시아 지역 상업화에 착수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