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아버님 존경하지만 경영은 별개"
상태바
신동빈 "아버님 존경하지만 경영은 별개"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8.1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에서 밝혀... "한일 분리경영 생각지 않고 있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11일 "한·일 롯데를 완전히 분리해 협력관계를 없애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 11일 기자회견하는 신동빈 롯데 회장.


신 회장은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창업주인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의 의중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버님을 존경하고 있다"며 직접적인 대답을 회피했다.
    

다음은 신 회장과의 일문일답.

-호텔롯데의 구체적 상장 시기를 알려달라.
▲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작년부터 검토해온 바 있다. 실제로는 이사회, 주주총회에서 결정할 문제라 제가 언제까지 하겠다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가까운 시일 내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반(反) 롯데 정서를 어떻게 완화할 것인가
▲ 앞으로 좀 더 투명 경영을 하고 지배구조 간소화, 순환투자 해소 등에 많은 노력을 해나가겠다.

-일각에서 다시 한·일 분리경영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한·일 통합경영에 대한 생각을 밝혀달라.
▲ 한국 롯데제과와 일본 롯데제과는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많은 협력을 해왔고, 많은 시너지도 있다. 2개 회사의 매출은 약 2조5천억원 정도로 비슷하고, 세계 제과 시장에서 규모도 30위 정도다. 두 회사 합쳐서 5조원으로 생각해보면, 제과업계에서 7, 8위 정도가 된다. 세계에서 승부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좋은 기회다. 그러므로 2개 회사를 완전히 분리해서 협력 관계를 없애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그것은 나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좋지 않다. 또 하나, 기업 가치를 훼손하는 일이다.

-아버지, 형과 타협할 생각이 있나. 신격호 총괄회장의 의중은 무엇인가.
▲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선 언제든지 대화할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러나 경영권에 대해선 별도라고 생각한다. 그룹에서 13만명 정도가 우리나라에서 근무하고, 세계적으로는 18만명이 근무한다. 사업에 대한 안정성도 좀 생각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경영과 가족의 문제는 별도라고 생각한다.'

-아버님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 저는 아버님을 많이 존경하고 있다.

-일본롯데홀딩스, L투자회사의 지배관계에 대해 밝혀달라.
▲ 일본롯데홀딩스의 주식은 3분의 1 정도가 광윤사라는 관리기업이 가지고 있고, 3분의 1 정도는 우리사주협회에서 가지고 있다. 나머지 3분의 1 정도는 임원들이 콘트롤할 수 있는 자회사나 조합이 가지고 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일본롯데홀딩스에 대해 1.4%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아버님 뜻은 기본적으로 종업원, 그리고 임직원의 지시를 받고 경영하라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