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로 돌아가 敵 GP를 부숴버리고 싶다”
상태바
"DMZ로 돌아가 敵 GP를 부숴버리고 싶다”
  • 정리=김인영
  • 승인 2015.08.1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시준 소위 “아군이 느낀 고통의 수만 배를 갚아주고 싶다”

“다시 그곳으로 가서 적 소초(GP)를 부숴버리고 싶은 마음뿐이다.:

지난 4일 경기도 파주 비무장지대(DMZ) 지뢰폭발사고 현장에 있었던 수색대원 문시준(24) 소위는 11일 경기도 고양 국군고양병원에서 열린 언론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 3월 육군 3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임관한 문 소위는 사고 당시 신속하게 의무 지원을 요청하고 엄호해 부상자 2명을 후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문 소위는 결연한 표정으로 “아군이 느낀 고통의 수만 배를 갚아주고 싶은 마음밖에 없다. 기회만 기다리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사고 당시 수색작전에 참가한 대원 8명 가운데 이날 언론 인터뷰에 나온 인원은 문 소위와 팀장 정교성(27) 중사, K3 기관총 사수 박준호(22) 상병 등 3명이었다. 이들은 국군고양병원에서 이번 사고의 심리적 후유증 치료를 받고 있다.

이번 지뢰폭발사고에서 몸을 아끼지 않고 부상자들을 후송한 정 중사는 첫 번째 지뢰가 터지자마자 "적 포탄 낙하!"라고 외치고 엎드렸다며 당시 긴박한 상황을 설명했다. 

1차 지뢰폭발 당시 북한군의 포격이 시작된 것으로 인식했다는 얘기다.

1차 지뢰폭발로 부상한 하모 하사에게 가장 먼저 다가가 응급처치한 정 중사는 "'가야만 한다'는 생각에 무작정 뛰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수색대원들이 부상자 2명을 신속히 후송한 데 대해서는 "우리 팀이 수색만 40여 차례 했다"며 "수많은 예행연습과 '워게임'으로 준비가 많이 된 상태였다"고 말했다. 

사고 당시 K3 사수로서 전방으로 총을 겨누며 엄호하는 역할을 했던 박 상병은 "내일이라도 부대로 돌아가고 싶은 심정"이라며 "수색대원으로서 맡은 임무를 끝까지 충실하게 수행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 지난 4일 비무장지대(DMZ) 지뢰폭발 사고 당시 작전에 참가한 장병들이 11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국군고양병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유철 새누리당 대표 “군은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11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 매설 사건에 대해 "우리 군은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북한이 도발하면 강력히 응징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은 우리가 내민 남북대화의 손길을 목함지뢰로 내밀고, 뻔뻔하게 적반하장 식으로 변명하고 있어 처벌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지뢰매설 사건은) 한반도 긴장 고조는 물론 국민의 불안을 고조시키는 명백한 군사 도발"이라면서 "광복 70주년을 불과 며칠 앞두고 자행된 이번 지뢰 도발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또 다른 만행으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원 원내대표는 "군은 비무장지대의 감시 대책을 보강하고 기습 도발에는 즉각 단호하고 강력한 응징으로 추가 도발의 야욕을 분쇄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미 국방부도 정전협정 위반이라며 강하게 북한을 비난하는 만큼 국제적인 공조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영상에 지뢰가 폭발한 뒤 수색대원이 부상한 동료를 후송하고 있다. /연합뉴스 << 합참 제공 >>
청와대 “북한의 사죄와 책임자 처벌” 촉구

청와대는 북한의 지뢰 도발과 관련, 북한의 사죄와 책임자 처벌을 엄중하게 촉구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건은 북한군이 군사분계선을 불법으로 침범해 목함지뢰를 의도적으로 매설한 명백한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이어 "북한의 도발행위는 정전협정과 남북간 불가침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으로서 우리는 북한이 이번 도발에 대해 사죄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전날 북한의 지뢰도발 사건이 공식 발표되자 국방부와 군 당국으로 정부의 공식대응을 일원화하고 말을 아꼈다. 하지만 이날은 북한의 사죄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정부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