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2년까지 대중교통에 수소버스 2000대 도입
상태바
국토부, 2022년까지 대중교통에 수소버스 2000대 도입
  • 이성노 기자
  • 승인 2019.03.0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서울·부산에 수소연료 시내버스 35대 운행

국토교통부가 2022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수소 대중교통 전환을 통한 수소차 확산에 나선다. 

▲ 국토교통부가 7일 '2019년도 업무계획'을 통해 수소 대중교통과 수소도시를 양대 플랫폼으로 수소경제 생태계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친환경 수소연료 대중교통을 서울·부산 등지에 시범운행하고 수소경제 생태계 지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7일 '2019년도 업무계획'을 통해 수소 대중교통과 수소도시를 양대 플랫폼으로 하는 친환경 정책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안정적 수요가 있는 대중교통 전환을 통해 수소차를 조기 양산하고 친환경 교통제계로 전환할 방침이다. 

정부는 올해 서울, 부산 등에 35대 운행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2000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수소버스 인프라도 확충한다. 충전·정비 기반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고속도로와 행복·혁신 도시 등 주요 거점 등에 수소충전소를 본격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 신도시 등을 대상으로 '수소 에너지 기반 시범도시'를 연내에 3곳 내외를 선정한다. 마을·도시 단위의 수소 에너지 생산-관리-이용 체계 구축의 실증에 나선다. 

정부는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입지규제를 합리화하고 수소에너지 도시인프라 기준과 수소친화적 도시 설계기법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수소경제를 비롯해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차 스마트건설 제로에너지건축(ZEB) 데이터경제 등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한 '7대 혁신기술'을 중점적으로 확산·구현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는 세종·부산 국가시범도시의 부지 조성에 착수하고,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챌린지사업'을 새롭게 도입한다.

자율차는 스마트인프라 구축 등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자율주행버스를 시험운행한다. 

드론은 도심 지역과 일상생활에 상용화하기 위해 '드론 실증도시'를 선정하고 귀갓길 지킴이, 미세먼지 측정 등 지역 맞춤형 모델을 발굴·지원한다. 

이 외에도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턴키사업을 도입하고, 도시재생뉴딜사업 구역 안에 제로에너지 마을을 조성하는 등 공공 주도로 제로에너지건축을 확산한다.

이용 수요가 급증하는 빅데이터에 대해서는 국토 및 교통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정보 개방과 유통을 혁신할 방침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