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예상 밖 행장교체 의미는
상태바
하나은행, 예상 밖 행장교체 의미는
  • 한동수기자, 이성노기자
  • 승인 2019.03.04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 행장 용퇴..."조직안정" Vs "화려한 복귀 위한 1보 후퇴"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하 하나은행)이 3연임 문턱에서 지난달 28일 물러섰다. 함 행장의 자진 용퇴는 후배에게 길을 열어주고 금융감독 당국과 껄끄러워진 조직 안정화를 위해 조직의 수장으로서 용기있는 결정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반면 일각에선 미래에 대한 포석이라는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함 행장이 떠난 자리에 하나금융그룹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달 28일 지성규 글로벌사업그룹 부행장을 내정했다. 

▲ 4일 업계 안팎에서는 용퇴를 결정한 함 행장의 '화려한 복귀'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추위, 지성규 선택 까닭은

▲ 지성규 하나은행장 내정자./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 임추위는 지난달 28일 오전 지성규·황효상 부행장을 최종 은행장 후보로 낙점했었다.

지난달 중순께만해도 함 은행장이 용퇴할 경우 황 부행장이 차기 은행장으로 유력하단 하마평이 금융권 안팎에서 무성했다. 황 부행장은 외환은행 출신으로 하나·외환 통합은행 2기 은행장으로 명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임추위는 지 부행장을 선택했다.

이에 대해 금융권에선 지 은행장 내정자가 ▲중국통으로서 하나은행의 글로벌 영토 확장 전략에 밝고 ▲중국법인에 2017년말까지 근무해 현재 사법부 재판이 진행 중인 2016년말 이전 채용비리 의혹으로부터 자유로운데다 ▲옛 제일은행 출신으로 1991년 하나은행에 입사한 이력이 한국투자종금을 거쳐 서울·보람·외환 은행 등이 합쳐진 하나은행 구성원들 사이에서 중립적으로 평가 받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 은행장 내정자는 1963년생이고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제일은행을 거쳐 1991년 하나은행 입사 후 2001년 홍콩과 중국 심양 지점에서 일했고 2007년 하나은행중국법인 설립단 부단장을 지냈다. 이후 하나은행 본점 근무후 2017년말 글로벌사업그룹 부행장으로 금의환향 했었다.

한편 1년이상 부행장을 지낸 은행장 후보군 중 한명이었던 장경훈 부행장은 하나카드 사장으로 영전했다. 이로써 하나은행 경영진 가운데 한국투자종금 출신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또 다른 은행장 후보군이었던 한준성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앞으로 디지털금융에 매진하는 은행의 디지털 사업 리더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서울 중구 명동 KEB하나은행 본관 전경. /사진=연합뉴스

◆ 함영주...‘노병은 죽지않는다?’

함 행장은 지난 2015년 9월 외환은행과 통합이후 초대 은행장으로 취임한 이후 조직 안정화에 기여하면서 지난해에는 사상 최대 실적을 또 갈아치웠다. 2017년 연임에 성공한 후 하나금융지주 경영부문 부회장을 겸임해 왔다.

하나은행의 한 관계자는 "외환은행 통합 이후 조직 안정화, 호실적 등 내부적으로 연임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채용비리 등으로 얼룩진 은행장 재임기간을 보낸 함 행장은 지난달 28일 돌연 고향인 충남 부여로 자취를 감췄다. 임추위에 은행장 사퇴를 통보한 직후였다. 외형상으로는 함 행장이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고 조직의 안정화를 위한 용기있는 결정이었다. 

함 행장은 이에 따라 오는 3월말 은행장 자리를 떠날 예정이다. 다만 그는 겸임 중이었던 하나금융지주 경영부문 부회장직은 유지한다. 현재 상황에서 함 행장의 미래는 예측 불가다. 분명한 것은 함 행장이 은행장 자리를 내놨지만 하나금융그룹에서 떠나진 않는다는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