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장관, 세종시대 맞아 “매뉴얼 옆에 두라”
상태바
김부겸 장관, 세종시대 맞아 “매뉴얼 옆에 두라”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2.24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역사적 세종시대…김 장관, 25일 첫 간부회의 주재

 

행정안전부가 25일 세종2청사에서 세종시 첫 간부회의를 열고 2019년에 추진할 주요정책과제를 논의한다. 행안부는 한 달여간의 이사 일정을 마무리하고 세종 시대의 첫 역사적 회의를 여는 것이다.

행안부는 1948년 정부 수립과 함께 내무부·총무처로 출범해 과거 총독부 건물이었던 중앙청사를 거쳐 1970년 서울청사에 자리하면서 70여 년 동안 서울 광화문 시대를 열어 왔다.

올해 2월부터 세종에 새 둥지를 틀었고, 서울청사 등에서 근무하던 1,403명의 직원들은 세종2청사(본관)에 우선 입주하고 부족한 공간에 대해서는 인근의 민간건물(별관)로 임시 이전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세종시대 제1차 확대간부회의’ 개최를 맞아 “희로애락이 깃든 광화문을 뒤로하고, 새로운 역사를 쓰기 위해 세종에 자리 잡았다. 행안부의 세종시 이전은 2012년 국무총리실 이전부터 시작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정점을 찍고, 국토의 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지방분권의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의 세종시 이전은 그 자체로 ‘본격적인 자치분권시대’를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또 국회와 청와대가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행정의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특히, 직원들에게 영상회의, 모바일기기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각종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마련한 ‘일하는 방식 편람’을 항상 곁에 둘 것을 주문했다. 이어 김 장관은 “이를 위해 올 한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101대 주요정책과제를 선정하며, 숫자 ‘101’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를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에, 세종시대의 시작을 뜻하는 숫자 1을 더한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세종청사 첫회의에서 행안부는 2019년 주요정책과제를 올해 중점 추진하는 과제로 잡고, 그 중요도에 따라 실장 또는 국장이 책임관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장·차관 주재 회의 등을 통해 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밀착 관리함은 물론, 과제의 추진성과를 책임관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위험시설 안전관리체계 확립,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적극적 지방재정 운영, 국민참여플랫폼 활성화 등 30대 핵심과제에 대해 원칙적으로 실장급(1급)을 책임관으로 지정하고 부처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