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보수·진보 언론이 공히 질타하는 서영교·손혜원 의혹
상태바
[시각] 보수·진보 언론이 공히 질타하는 서영교·손혜원 의혹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1.1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폐청산과 사법개혁 하면서 이중잣대 아니냐”…“공직자 이해 상충의 문제”

 

19일자 언론 사설 가운데 한겨레신문의 사설이 눈에 띤다.

한겨레신문 사설은 더불어민주당이 재판에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이 불거진 서영교 의원과 목포 문화재거리 논란에 휩싸인 손혜원 의원을 징계하지 않기로 한 결정을 두고 “민주당이 이러고도 ‘사법개혁’과 ‘혁신’을 외칠 자격이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고 했다.

“민주당, 논란 의원 ‘솜방망이’ 대응으로 일관할 건가”라는 제목의 한겨레 사설은 조선·중앙·동아 등 다른 컬러의 언론 칼럼들보다 여당에 더 비판적이다.

적폐청산과 사법개혁을 밀어붙이는 문재인 정부에 여당이 이중잣대를 들이대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다.

한겨레 사설은 “민주당은 그동안 박근혜 정부와 양승태 대법원의 ‘재판거래’를 사법농단으로 규정하고, 적폐청산과 사법개혁을 앞장서 외쳤다”면서 “서 의원 문제를 미온적으로 다루는 건 전형적인 이중 잣대로, 사법개혁의 힘을 빼고 반발세력의 저항을 합리화할 수 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했다. 또 손혜원 의원의 의혹에 대해 한겨레는 ”손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여당 간사“라면서 ”민주당도 ‘이해 충돌’ 여부는 조사하겠다고 밝힌 만큼 일단 손 의원을 해당 상임위에서 빼는 게 옳다“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대응을 촉구했다.

 

경향신문은 “서영교 의원 재판청탁 의혹 당직 사퇴로 넘어갈 일인가”라는 사설에서 민주당이 별도 징계를 내리지 않은데 대해 “참으로 어이없는 조치”라고 했다

경향신문 사설은 “민주당은 그동안 전 정권 때 양승태 사법부의 재판거래 의혹을 누구보다 앞장서 비판해왔다”면서 “(서 의원 의혹이) 사실이라면 문재인 정부가 청산하려는 적폐와 다를 바 없고, 사법농단의 공범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이어 “민주당은 서 의원에 대한 법적 처벌과는 별개로 최소한 정치적·도덕적 책임은 물어야 한다”면서 “그것이 시민에 대한 예의다. 이러고 사법개혁을 외친다면 어느 누가 납득할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 손혜원, 서영교 의원 페이스북 사진

 

조선일보과 중앙일보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목포 문화재 투기의혹에 대해 다뤘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손혜원 타운', 상임위 관련 부동산 매입 자체가 문제다”며 공직자의 이해 상충 문제를 제기했다.

조선일보 사설은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공직자는 공직을 이용해 사적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소개하고, “국회의원 소유 주식은 직무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모두 '백지(白紙) 신탁'하고 경우에 따라 강제 매각하도록 한다”고 했다. 조선 사설은 이어 “소관 상임위 사업과 관련된 부동산을 대량 매입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손 의원은 공직자 기본 윤리를 저버린 것”이라며,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는데 손 의원은 오얏나무 가지를 쥐고 흔들기까지 했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손혜원 타운’ 의혹 수사기관이 진상 밝혀야”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 사설은 “이번 사건은 문화재 보호라는 공적 영역에서 국회의원이 부동산 매입이라는 사적 이익을 추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면서 “국회와 수사기관은 신속히 나서 진상을 규명하라. 진정 목포 문화재를 사랑해서 한 일인지, 아니면 친족들 미래를 위한 부동산 투기였는지 밝혀내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