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김예령 기자 질문, 많은 국민이 궁금했던 대목
상태바
[시각] 김예령 기자 질문, 많은 국민이 궁금했던 대목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1.1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현장과 괴리가 컸던 기자회견” vs "성과로 증명해야 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서 가장 대중적 주목을 받았던 대목은 경기방송 김예령 기자의 질문이었다. 김기자 질문의 요지는 ‘대통령이 경제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본다고 강조하면서 정책기조를 바꾸지 않는 자신감의 근거가 무엇인지’ 하는 것이었다. 대통령 앞에서 기자가 단독직입적으로 물은 것이 화제가 되어 포털 실시간검색 1위로 올라섰다.

문 대통령은 이미 기자회견문에서 30분간 설명했기 때문에 더 이상 답할 필요가 없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가진 발표한 기자회견문에서 “정부는 경제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이 어려움이야말로 ‘사람중심 경제’의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말해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드시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어 내겠다”고도 다짐했다.

네티즌의 관심은 기자의 독직구성 질문에 있었다. 보다 본질적인 것은 그 질문이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던 대목이라는 사실이다. 일자리 정부를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가 집권 2년동안 일자리 창출에 기대 이하의 성적을 냈고, 최저임금 급상승에 소상공인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소득주도 성장, 포용국가의 정책기조에 수정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이다.

 

청와대 홈페이지에 10일 대통령 기자회견 내용을 정리한 내용 가운데 김예령 기자의 질문 부분은 다음과 같다.

- 김예령(경기방송) 기자 : 대통령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정말 올해는 함께 잘사는 나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자회견문 모두발언을 보면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통해서 성장을 지속시키겠다.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여론이 굉장히 냉랭하다는 것, 또 대통령께서 알고 계실 것입니다. 현실 경제가 굉장히 얼어붙어 있습니다. 국민들이 많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희망을 버린 것은 아니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굉장합니다. 대통령께서 계속해서 이와 관련해서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 이렇게 강조를 하고 계셨는데요. 그럼에도 대통령께서 현 정책에 대해서 기조를 바꾸시지 않고 변화를 갖지 않으시려는 그런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고요. 그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습니다.

○ 사회 : 경기방송의 김예령 기자님이십니다.

▲ 문 대통령 :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가 왜 필요한지, 우리 사회의 양극화·불평등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다라는 점은 오늘 제가 모두에 기자회견문 30분 내내 말씀드린 것이었고, 그에 대해서 필요한 보완들은 얼마든지 해야 하겠지만 오히려 정책기조는 계속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은 이미 충분히 드렸기 때문에 새로운 답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청와대 홈페이지

 

11일 주요 언론들의 논평은 문 대통령 기자회견 가운데 가장 관심을 끌었던 경제정책 기조에 관한 주제를 다뤘다.

중앙일보는 “팍팍한 삶의 현장과는 괴리 컸던 대통령의 경제 해법”이란 제하의 사설에서 “신년회견을 계기로 경제정책 방향이 전환되길 절실히 기대했던 기업과 국민들의 바람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했다. 중앙 사설은 “전체적으로 현실적 어려움을 인정하면서도 그 것을 초래한 원인에 대해서는 눈을 감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삶의 현장과는 괴리가 큰 대통령의 말은 혼란을 키울 뿐”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물 들어온다'식 분식 통계로 밀어붙이는 '경제 마이웨이'”라는 사설에서 문 대통령이 밝힌 “경제적 불평등이 세계에서 가장 극심한 나라”, “가계 소득이 높아졌다”, “청년 고용율은 사상 최고”라는 표현에 다른 견해를 제기했다.

조선일보 사설은 “문 대통령 회견을 보면 '거시 지표 견고' '최저임금 인상은 긍정 효과 90 %' '제조업 물 들어온다'는 황당한 인식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며, “참모들이 회견문을 읽어봤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일자리 만든다고 세금 54조원을 쓰고 고용 참사가 일어나도 '마이웨이'”라며, “마이웨이를 가더라도 사실(事實)과 통계는 바르게 챙겨야 한다”고 했다.

 

한국경제는 사설에서 “'정부發 일자리 재앙' 부인할 수 없는 장면들 직시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의 경제인식이 여전히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탄식이 곳곳에서 나왔다”고 했다. 한경은 “대통령이 인정한 대로 일자리는 기업이 만든다”면서, “그렇다면 현장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정책에 담아내는 게 우선”이라고 했다.

 

여권 성향의 경향신문과 한겨례신문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성과로 나타나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향신문 사설은 “‘혁신적 포용국가’ 제시한 문 대통령 회견, 성과로 말해야” 한다면서 “이제는 문재인 정부가 옳았다는 것을 성과로 증명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경향은 “올해 경제정책 추진과정에서도 이익충돌이 첨예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저임금 결정, 규제완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광주형 일자리 등 하나같이 폭발성이 높다.”면서 “최선은 대화를 통해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다. 그러나 해결의 접점이 보이지 않을 때 책임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한겨레신문은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정책 성과’ 약속한 문 대통령”이란 사설에서 “올 한해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통해 손에 잡히는 결실로 뚜렷하게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