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일자리 안정자금, 월평균 보수 210만원까지 지원
상태바
내년 일자리 안정자금, 월평균 보수 210만원까지 지원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8.12.2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장수당 포함시 230만원까지…건강보험료 60% 경감

 

정부는 내년에 영세사업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조8,0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안정자금을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내년 일자리 안정자금 사업은 기본방침과 지원요건은 올해와 동일하게 유지하되, 영세사업주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고, 생업에 바쁜 영세 사업주들의 신청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는 방향으로 개선된다고 밝혔다.

올해 정부는 3조원 규모의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사업을 시행, 지난 24일 기준으로, 예산액 대비 약 83%인 2조4,500억원이 집행되어 올해 64만개 사업체에서 256만명 근로자의 고용안정에 기여했다. 사회보험료 지원도 병행하여 30인 미만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11월말 기준으로 전년동월대비 255천명 증가했다.

 

2019년 달라지는 일자리 안정자금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보수 기준

올해는 월평균보수 190만원 미만 근로자까지 안정자금을 지원했지만, 내년에는 인상된 최저임금을 반영해 210만원 이하(최저임금의 120%) 근로자까지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원한다.

- 연장근로수당 비과세 근로자 소득기준도 월 190만원에서 210만원으로 인상한다. 비과세 대상 직종도 확대됨에 따라 연장근로수당을 포함하여 230만원 이하 근로자까지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대상 직종은 생산직 및 관련직, 운송, 조리・음식 서비스, 판매, 청소・경비, 농림・어업 등 단순노무종사자에다 돌봄, 미용, 숙박시설 서비스 종사자가 추가된다.

② 지원금액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향이 크지만 지불능력이 낮은 5인 미만 사업주에 대해서는 근로자 1인당 2만원씩 추가 지원한다. 이에 따라 올해 1인당 최대 13만원이었던 것이 내년엔 5인 미만 15만원, 5인 이상 13만원으로 늘어난다.

③ 사회보험료 지원

내년에도 올해와 같이 일자리 안정자금과 함께 사회보험료를 지원하되, 5인미만 사업장에 대해서는 지원을 확대한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를 지원하는 월보수 기준을 190만원에서 210만원으로 인상하여 가입대상을 확대한다.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청하는 5인미만 사업장에 대해서는 건강보험료 경감수준을 현행 50%에서 60%로 확대한다.(2019년 4월 1일 시행) 신규지원자이면서 건보 신규가입자 5인미만 60%, 5인~30인 미만 50% 감면된다.

④ 지원대상

올해와 같이 원칙적으로 30인미만 사업(주)에 대해 지원하되, 예외적으로 공동주택 경비・청소원은 규모에 상관없이 지원한다.

고령자 고용안정을 위해 ‘55세 이상 고령자*를 고용한 300인 미만 사업주까지 지원을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대상이 확대되었던 ▴고용위기지역・산업위기대응지역 사업주는 300인미만까지 지원하고, ▴사회적기업・장애인직업재활시설・자활기업 종사자 등은 기업규모에 상관없이 내년에도 계속 지원한다.

⑤ 취약계층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도 지원대상에 포함한다.

올해 일용근로자는 1개월 중 15일 이상 근무시 지원하였으나, 내년에는 10일 이상 근무시 지원 가능하도록 요건을 완화했다.

아울러 생업에 바쁜 영세 사업주의 신청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내년부터는 신청서식과 절차를 더욱 간소화했다. 올해 지원받고 있는 사업주는 이미 심사를 거쳐 요건을 충족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신규 신청절차 없이 내년에도 계속 지원한다. 다만,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을 감안하여 최저임금 준수여부에 대한 확인서는 제출하여야 한다.

내년부터는 고용보험 신고내역을 활용하여 근로자를 신규 채용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에 별도로 추가・변경 신고 없이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급하도록 개선하여 사업주의 편의를 제고했다. 사업주는 고용보험 취득(월평균보수) 신고서상 ‘안정자금 희망여부’만 체크하면 된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올해 250여만명의 노동자들이 일자리 안정자금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의 혜택을 누리며 고용을 유지했고, 사회보험료 지원을 병행하여 저임금 근로자의 사회안전망 확충에도 기여했다”며, “내년에도 어려운 경영여건에서 지원이 꼭 필요한 사업주들이 일자리 안정자금을 적극 활용하여 노사 상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