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4일 서울 을지로 은행회관에서 ‘대중교통·전세버스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2018) 우수 업체와 ‘대중교통 데이터 활용 공모전’(2018)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한다.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2018)에서 대상에 천일고속, 최우수상에 대구도시철도공사, 인천제물포교통, 임순여객, 보령공영종합터미널이 선정되었다.
전세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2018)에서는 각 그룹별 우수(1위) 업체인 수도관광㈜, ㈜비에스관광개발, ㈜신라투어, ㈜분당항공여행사, ㈜오이시여행사가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받는다.
대중교통 데이터 활용 공모전(2018)에는 논문과 아이디어 분야 중 서울대 건설환경공학과(이은학, 조신형, 김동규)팀이 대상으로 선정되어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받는다.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 분야>
고속․시외버스, 철도 및 도시철도,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여객자동차터미널 등 5개 부문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이 분야에서는 천일고속(고속・시외버스), 대구도시철도공사(철도·도시철도), 인천제물포교통(시내버스), 임순여객(농어촌버스), 보령공영종합터미널(여객자동차터미널)이 부문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천일고속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직급별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및 예방활동을 실시하였고, 운전자 휴게시설 등 근무여건을 개선하여 고객 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활동에 노력을 기울였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3개 이상의 노선을 운영하는 운영기관 중 유일하게 열차운행 관련 사상자가 없어 안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열차 내 퀴즈이벤트, 시민기자단구성 등 시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실천하여 고객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제물포교통은 차량 현대화율이 85.3%로 높아 신규 차량을 통한 쾌적한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였으며, 배차계획준수 및 운전자 교육 등의 안전운전 습관 정착을 위한 활동으로 교통사고가 감소했다.
임순여객은 매연검사에 대한 자체검사를 강화하여 매연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차량하부 세차기를 자체 제작하여 효과적인 차량관리 및 안전성을 높였다.
보령공영종합터미널은 이용객을 위한 LED 장치, 고객용 TV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하였고, 차고지 면적 및 버스정차 대수를 확보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 전세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 >
전국 300개 전세버스 운수사업자(20%)를 대상으로 차량 보유대수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나누어 올해 처음 시행했다.
이 분야에서는 수도관광㈜, ㈜비에스관광개발, 부산은성관광(주), ㈜신라투어, ㈜분당항공여행사, 하나전세(주), ㈜오이시여행사가 각각 그룹별 우수 운수사업자로 선정했다.
수도관광(주)은 “임산부 등 교통약자 지정 좌석제”를 실시하는 한편,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교육을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등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개선 노력을 적극 추진하여 A그룹 1위를 차지했다.
비에스관광개발(주)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상주 교통안전체험센터를 2011년~2018년까지 매해 자체 비용을 들여 운전기사들을 방문시켜 교통안전 및 준법자세 의식확립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을 적극 추진하여 B그룹 1위를 차지했다.
㈜신라투어는 전차량 “GPS 운행관리 시스템”을 장착하여 차량의 공회전 여부를 체크하여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억제하고, 경유차량을 CNG차량으로 교체하는 등 친환경 추진노력에 앞장서 C그룹 1위를 차지했다.
㈜분당항공여행사는 “차량 LED 전광판 설치“와 소화기, 비상망치를 보다 쉽게 식별 가능하도록 ”야광표시판 부착“하여 시인성을 개선하고, 운전자의 친절향상을 위해 ”셀프얼굴경영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등 전세버스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여 D그룹 1위에 올랐다.
(주)오이시여행사는 “모든 관리 시스템화”를 목표로 배차, 정비, 회계(부품구입, 연료소비 등) 등 경영 관련 주요 업무 뿐 만 아니라 운전자 관리, 운전자 교육내용도 전산화하여 비용절감과 사고예방에 큰 성과를 봄으로써 E그룹 1위가 되었다.
< 대중교통 데이터 활용 공모전 >
대전시 등 지자체에서 제시한 노선최적화, 정시성확보 등 14가지 대중교통 문제에 대해 논문과 아이디어 형태로 국민에게 해결방안을 공모했다.
서울대 건설환경공학과팀은 교통카드 태그를 하지 않기 때문에 추정하기 어려운 도시철도 간 환승을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여 대상을 차지했다.
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팀은 운전자 휴게시간, 식사 및 주유시간 까지 고려한 버스 최적 노선 운행스케줄 도출 방안을 제시하여 논문 및 사업개발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한국해양대 기계시스템공학부-항해학부 연합팀은 관광지 정류장이 일반 정류장 대비 이용자가 많아 서비스 수준이 낮은 점에 착안해 관광지간 최단경로 시내버스 노선과 관광지 중심 시내버스 노선 도입 방안을 제안하여 아이디어 분야 최우수상을 받는다.
<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우수운수업체 >
구분 |
고속․시외버스 |
시내버스 |
농어촌버스 |
여객터미널 |
철도․도시철도 |
대상(1) |
천일고속 |
- |
- |
- |
- |
최우수상(4) |
- |
인천제물포교통 |
임순여객 |
보령공영종합터미널 |
대구도시철도공사 |
장관표창(12) |
중앙고속 대한고속 |
세운교통 한일버스 제천운수
|
신흥운수 울진여객 |
영덕시외버스터미널 천안종합터미널 제천시외버스공용정류장 |
대전도시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
< 대중교통 데이터 활용 공모전 >
논문 및 사업개발 분야 |
소속 |
이름 |
순위 |
빅데이터를 이용한 지하철 네트워크의 통행경로 추정 |
서울대 건설환경 |
이은학 조신형 김동규 |
1(대상) |
운전자 휴게시간을 고려한 지자체 대중교통 최적운영계획 방안 |
공주대 도시교통 |
천춘근 이보은 이선하 |
2(최우수상) |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도시철도 부정승차객 자동 검지 |
시립대 교통공학 |
전재영 김선훈 임성호 |
3(우수상) |
아이디어 분야 |
소속 |
이름 |
순위 |
관광객동선분석을통한효과적시내버스이용서비스 |
해양대기계/해양 |
신정우 조성식 |
1(최우수상) |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버스 노선 신설 및 운영 최적화 |
KAIST 금융공학 |
이용혁 이다함 |
2(우수상) |
버스 태크시스템을 통한 승차간 불편함 해소 |
인하/경기/명지 |
김길종 강희진 이승환 |
3(우수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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