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민청학련 원본 기록물 44년만에 공개
상태바
국가기록원, 민청학련 원본 기록물 44년만에 공개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8.12.10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0명 재판 및 수사기록 망라…구속영장, 공소장, 진술조서 등 일체 자료

 

유신체제를 발족시킨 박정희 정권은 19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 사건을 발표한다. 이른바 ‘민청학련 사건’이다.

유신정부는 민청학련 관련자 180여명이 불온세력의 조종을 받아 국가를 전복시키고 공산정권 수립을 추진했다는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1972년 10월 유신 이후 박정희 정부는 이듬해인 1973년 8월 김대중 납치사건으로 국민들의 반발을 샀고, 학원가에서는 수업거부와 시위, 유인물 배포등으로 민주화 운동이 전개된다.

1974년 4월 3일 박정희 정부는 "반체제운동을 조사한 결과,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이라는 불법단체가 불순세력의 조종을 받고 있다는 확증을 포착했다“고 발표하고, 긴급조치 제4호를 발동, 학생들의 집단행동을 금지시켰다. 이어 중앙정보부는 1,024명의 위반자를 조사하고, 비상군법회의 검찰부는 180명을 구속·기소했다. 기소장에는 이들이 1973년 12월부터 폭력으로 정부를 전복하기 위해 전국적 민중봉기를 획책했으며, 정부를 전복하고 노동자와 농민에 의한 공산정권 수립을 기도하였다는 혐의였다.

이 사건으로 비상군법회의에 송치된 사람은 윤보선 전대통령, 지학순 주교, 박형규 목사, 김동길·김찬국 교수, 김지하 시인을 비롯, 인혁당 재건 관련자 21명, 일본인 2명을 포함, 무려 253명에 이르며 이철·김지하 등 14명에게 사형이 선고되는등 사상 유례없는 중형이 선고되어 국내외에 큰 충격을 던졌다.

2009년 9월 재판부는 민청학련 사건에 대하여 무죄를 선고했다.

 

▲ 민청학련 사건 관련 자료 /국기기록원

 

유신 시절에 있었던 민청학련 사건 기록물들이 44년만에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국방부 검찰단에서 40여년간 보관하고 있던 19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사건 관련 기록물을 지난 11월에 이관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이관된 기록물은 총 105권으로 대부분이 기소대상자(140여명, 98권) 관련 기록이고, 일부는 불기소대상자(42명, 7권) 관련 기록이다.

이 기록물은 민청학련 사건 관련자 180명에 대한 재판기록과 수사기록을 망라한 것으로, 사건 관계자 개인별 구속영장, 공소장, 공판조서, 수사보고, 진술조서, 피의자 신문조서, 증거자료 등 일체의 자료를 담고 있다.

관련자료 부재 등으로 민청학련 사건에 대한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이 기록물은 유신헌법 이후 긴급조치가 사건화되고, 긴급조치 위반자들이 구속되는 과정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주요인물에 대해서는 민청학련사건 이외에 1967년 대통령선거법 위반 사건 등 관련 기록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장준하, 백기완 선생 관련 기록은 총 6권 4천여 페이지, 지학순 신부․윤보선 전대통령․박형규 목사 관련 기록도 각각 2천여 페이지에 이른다.

이 밖에도 제정구 전 국회의원 등 다양한 인물들의 기록도 담겨 있어, 사건 뿐 아니라 특정인물에 대한 개인별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민청학련 관련 기록물은 국방부 검찰단이 기록물의 적극적인 이관과 함께 연구목적(개인정보 제외) 등에 공개 의사도 밝힘에 따라 기록물정리가 끝나는 대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현재는 이 기록물에 대한 목록 정리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내년 1월부터는 관계자 및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영기 조선대 교수는 “이 기록물은 민청학련의 조직과 활동, 박정희 정권의 대응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라며, “민주화운동의 실상과 더불어 당시 정치권과 재판부의 인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한국현대사 연구의 핵심자료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민청학련 관련 기록물은 국방부 검찰단 외에 일부 기관에서도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 기록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수집할 예정”이라면서 “수집한 기록물이 학술연구 및 개인권리구제 등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장준하 구속영장 /국가기록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