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새뜰마을사업, 기초단체당 2곳 이상 신청가능
상태바
내년도 새뜰마을사업, 기초단체당 2곳 이상 신청가능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8.12.04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동네 등 도시 취약지역 개선 사업, 내년에 30곳 선정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5일 대전 통계교육원 대강당에서 ‘2018 도시 새뜰마을사업 워크숍’을 열어 내년도 신규 도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인 도시 새뜰마을사업 30곳의 선정 계획을 발표한다.

새뜰마을사업이란 달동네 등 도시 내 주거환경이 극히 열악한 지역에 대해 생활 인프라, 집수리, 돌봄․일자리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68곳 추진 중이다.

올해는 2015년 착수한 30곳의 새뜰마을사업이 완료되고, 민관협력을 통한 도시 취약지역 지원이 본격 시행된 시점으로, 이번 행사는 사업의 다양한 참여 주체가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장으로 기획되었다.

이날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019년도 30곳의 신규 도시 새뜰마을사업을 선정하기 위한 계획과 공모 가이드라인을 안내한다.

공모절차는 내년 2월 15일에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3월중 서면 및 현장평가를 실시한후 내년 3월말에 대상지역을 선정하게 된다. 신청 절차는 기초지자체가 광역지자체를 거쳐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 신청하면 된다.

신규 사업은 지자체별 신청 가능 개소수가 확대되고 집수리․지붕개량에 대한 지원 금액이 상향되어, 주거취약지역의 생활여건이 보다 개선될 전망이다.

그동안 기초지자체 별로 1곳만 신청했으나 내년부터는 2곳 이상 신청이 가능하며, 집수리 지원 비용이 그동안 가구당 70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상향조정된다.

아울러 슬레이트 지붕 개량에 가구당 7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올려 지원한다.

 

▲ 새뜰마을사업 추진 체계 /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올해 사업이 완료되는 30곳의 도시 새뜰마을사업 가운데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① 광주 발산마을

새뜰사업(국토부․균형위)과 청춘발산사업(현대차 사회공헌)등을 통합 추진해 광주의 대표적인 주거 낙후지역에서 청년들이 즐겨 찾고 창업이 이루어지는 명소로 탈바꿈했다.

② 순천 청수골

주민과 함께 마을대표 메뉴를 개발하고, 협동조합을 조직해 버려진 한옥을 개조한 마을 식당(청수정)을 운영하는 등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했다.

 

▲ 마을식당 청수정(순천) /국토교통부

 

③ 부산 해돋이마을

주민복합커뮤니티 센터를 신축해 마을공동밥상․건강클리닉 등 소외계층에게 생활밀착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