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잘 사주는 예쁜 여자’ 콘텐츠대상 대통령상
상태바
‘밥 잘 사주는 예쁜 여자’ 콘텐츠대상 대통령상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8.12.03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4일 개최…5개 부문 32점 시상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을 개최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는 국산 콘텐츠의 해외 진출에 기여하고, 방송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은 유공자와 단체에 대해 5개 부문에서 총 32점을 시상할 계획이다.

 

① 해외진출 부문

공적 분야에 따라 ▲ 수출유공, ▲ 문화교류공헌, ▲ 창업신인 등 3개 세부 분야에서 포상한다.

대통령표창은 ▲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고 기네스북 세계기록 7개를 보유하는 등 각종 신기록을 수립한 ㈜펍지의 김창한 대표와, ▲ 영・유아 놀이학습 ‘핑크퐁’ 응용프로그램(App) 서비스 개발을 총괄하며 전 세계 응용프로그램(앱) 시장 1위, 내려받기 누적 수 1억 5천만 회를 기록,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수출 선례를 세운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가 받는다.

 

② 방송영상산업발전 부문

지난해 7월 20일부터 올해 5월 23일까지 방영된 방송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작품성, 완성도, 경제성, 사회적 파급력 등을 고려해 유공자를 선정했다.

▲ 드라마 분야에서는 우리 사회의 갑질, 성희롱, 데이트 폭력 등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면서 시청자로부터 커다란 공감을 불러일으킨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를 연출한 안판석 감독이, ▲ 비드라마 분야에서는 대한제국의 드러나지 않은 역사를 복원하고 고종의 근대화 계획을 다룬 특집 다큐멘터리 <제국의 심장에 불을 밝혀라>를 제작한 김진혁 대표가 각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다.

 

③ 만화 부문

지난 1년간, 1권 이상 단행본으로 출간되거나 3개월 이상 온라인에서 연재된 작품 중 작품성, 대중성, 만화문화의 기여도 등을 평가해, 30대 평범한 직장인 유미의 사랑 이야기를 유미 머릿속 세포들의 시각으로 표현하며 공감을 얻어낸 ‘유미의 세포들’이 대통령상을 받는다.

 

④ 애니메이션 부문

작품의 완성도와 독창성, 인기도 등을 고려해 선정된 ‘꼬마탐정 토비&테리’를 제작한 ㈜엔팝이 대통령상을 받는다.

‘꼬마탐정 토비&테리’는 탐정 남매 토비와 테리가 일상 속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 시청자들이 자연, 과학, 동물들을 배우고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⑤ 캐릭터 부문

기획력과 디자인 완성도, 시장성 등을 고려해, 다중채널네트워크(MCN)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캐릭터 브랜드 ‘샌드박스 프렌즈’를 제작한 ㈜키나인이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정부포상 대상자 명단

 

□ 해외진출유공포상(총 7인 수상)

훈격

부문

수상자

주요공적개요

(2)

수출유공

펍지

주식회사

(대표)

김창한

배틀그라운드 개발 총괄로 국산 게임 최초 북미, 중국 등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여 국가브랜드 위상 제고 및 콘텐츠산업 발전에 기여

문화교류공헌

㈜스마트

스터디

(대표)

김민석

영유아 콘텐츠 핑크퐁 앱서비스 개발 총괄로, 전세계 어플시장 1위를 기록하며 키즈 콘텐츠라는 신한류의 확산과 인접 국가간 문화교류 활성화에 기여함

(2)

수출유공

㈜스튜디오

매크로그래프

(대표)

이인호

중국 역대 흥행영화 다수의 CG기술 적용과 아시아 최초 할리우드 영화 CG,VFX 수주 등 국내 CG,VFX 기업으로 한국 문화기술 수출시장 확대에 기여함

문화교류공헌

㈜아시아홈

엔터테인먼트

(대표)

김원동

한중 콘텐츠 공동제작, 유통 및 배급 뿐만아니라, 한중콘텐츠연구소를 설립하여 국내 기업의 중국진출을 지원하면서 양국간 문화 및 산업교류 활성화에 기여함

(3)

문화교류

공헌

극단 창파

(대표)

채승묵

극단창파는 98년 창단 이래 <햄릿>, <두드리 두드리> 등으로 일본, 독일, 체코, 루마니아 등 세계적인 국제 페스티벌에 초청되었으며, 다양한 국제교류활동을 진행하며 문화예술분야의 전 세계적인 교류활동을 촉진함.

창업신인

㈜디오션

코리아

(대표)

김두환

글로벌 쇼셜 뮤직 디오션을 창업하여 글로벌 아티스티들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전 세계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해외에 알리는데 기여함

신시장개척

고즈넉

이엔티

(대표)

배선아

해외 수출의 불모지인 스토리 분야에서 원작 작가들을 발굴해, 15편의 작품을 영화/드라마/웹툰의 형태로 판매했으며, 일본/대만/인도네시아로 수출하여 신시장 개척하는데 기여함

 

□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총 10인 수상)

훈격

수상자

공 적 개 요

대통령

표창

(2)

 

드라마하우스 연출

안판석

<밥 잘 사주는 예쁜누나(JTBC방영)>

가장 현실적인 연애를 디테일하게 담아내며 호평을 받음. 남녀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에만 그치지 않고 우리 사회의 갑질, 성희롱, 데이트 폭력 등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면서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끌어냄

㈜김진혁 공작소

대표

김진혁

<제국의 심장에 불을 밝혀라(KBS방영)>

미국 소유 대한제국 사진 발굴 공개, 과학중심의 역사 복원, 완성도 높은 그래픽과 드라마타이즈, 현지 발굴 취재를 통해 대한제국의 드러나지 않은 역사를 복원하고 고종의 재평가를 이뤄냄으로써 민족의 자존감 향상에 기여함

국무총리

표창

(3)

 

제이에스픽쳐스

감독

김윤철

<품위있는 그녀(JTBC방영)>

중년의 투톱 여배우를 내세운 과감한 실험의 성공으로 국내 드라마 시장에서 여성 캐릭터가 주도하는 드라마의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하는 한편 타 드라마의 기획에도 영향을 미쳐 국내 드라마의 여성 캐릭터 진화와 영역 확장에 긍정적으로 기여함

KBS 연출

윤찬규

<순례(KBS방영)>

삶이란 무엇인가 라는 궁극적 질문을 순례라는 명제 하에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감성으로 풀어내는 한편 기존의 다큐멘터리 문법을 과감히 탈피하고 영화적 장치들을 적극 도입, 이를 뛰어난 영상미로 구현하여 다큐멘터리 발전에 기여함

SBS

CP/예능본부 부국장

최영인

<미운우리새끼 : 다시쓰는 육아일기(SBS방영)>

어머니의 시선으로 아들의 일상을 관찰한다는 신선한 포맷을 도입, 관찰 예능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재미는 물론 가족관계가 소원해진 사회에서 ‘소통’과 ‘가족애’의 가치를 다시금 환기시켜 사회가치 향상에 기여함

문화체육

관광부

장관

표창

(4)

프리랜서 작가

정보훈

<슬기로운 감빵생활(tvN방영)>

교도소라는 낯선 환경을 배경으로 한 최초의 드라마로 교도소를 둘러싼 다양한 인물과 사연을 현실적으로 그리며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였고 한국 드라마에서는 다소 생소한 블랙코미디 장르에 휴먼드라마 요소를 가미, 전 연령층대 공감을 형성하여 드라마 발전에 기여함

 

지티스트 감독

김규태

<라이브(tvN방영)>

무능력한 공권력 정도로만 묘사되어 왔던 ‘경찰공무원’을 리얼하고 집중적으로 다뤄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으며, 드라마의 오락적 재미뿐만 아니라 아동인권, 여성인권, 특수범죄, 공권력 권위하락 등 사회문제를 이슈화하여 드라마 발전에 기여함

EBS PD

서준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EBS방영)>

반려견의 문제행동에 대한 치밀한 관찰과 이를 토대로 한 깊이 있는 행동분석, 그리고 적절한 솔루션 제공으로 반려동물 솔루션 프로그램의 모범사례를 제시하는 등 반려동물 프로그램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바람직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에 기여하였음

JTBC PD

정효민

<효리네 민박(JTBC방영)>

인위적 설정을 배제하고 다큐적인 연출로 느린 삶의 방식을 차분하게 담아내는 한편 연예인과 일반인 출연자가 거리감 없이 대등한 관계로서 진심으로 소통하는 관찰 리얼리티의 새로운 형식을 선보여 예능프로그램 발전에 기여함

한국

콘텐츠

진흥원장상

(1)

미디어하늘

(대표, 촬영감독)

최성우

<순례(KBS방영)>

기존의 교양, 다큐멘터리의 영상문법을 과감히 깨트린 파격적이고 독창적인 영상을 만들어냄. 연출자의 기획의도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성만으로도 스토리를 전개해 갈 수 있도록 내레이션 없이 영상을 구현하는 새로운 영상문법을 구축하는 등 다큐멘터리의 영상발전에 기여함

 

 

□ 만화 대상(총 5개 작품 수상)

구분

수상작

작품 소개

대통령상

유미의

세포들

이동건

• 30대 평범한 직장인 유미의 사랑이야기를 유미 머릿속 세포들의 시각으로 표현한 공감 에피소드

• 북미, 동남아, 중화권 상위권 작품으로 서비스 중

• 매회 1만여 건 이상의 댓글을 기록하는 인기작품

• 모바일게임 서비스 중

장관상

덴마

양영순

• 특수능력을 지닌 악당 덴마가 꼬마의 몸에 갇혀 우주택배 업무를 하며 겪는 기상천외한 모험 이야기

• 9년째 주 3회 연재 중이며 일본, 북미, 동남아, 중화권 서비스 중

장관상

며느라기

수신지

(본명:

신지수)

• 며느리라는 역할을 수행하며 겪게 되는 갈등과 고민, 가부장제에 대한 이야기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연재하며 60만 명의 팔로우 기록

• 웹드라마 계약

장관상

김비서가 왜 그럴까

김명미

• 세상 잘난 나르시시스트 부회장과 능력 만점 김비서의 심쿵발랄 로맨스

• 카카오페이지 최고 조회수 580만(2018. 7월 기준), 중국 텐센트 조회수 9.8억

• tvN 드라마 방영(2018.6~7월)

콘진원상

나빌레라

HUN/지민

(본명:

최종훈/

김지민)

• 인생 막바지에 발레에 도전하는 일흔 살 할아버지와 부상당해 꿈속에서 방황하는 채록의 이야기

• 3만 5천부 이상 판매

• tvN 드라마 방영 예정(2019)

 

□ 애니메이션 대상(총 5개 작품 수상)

구분

수상작

작품 소개

대통령상

꼬마탐정 토비&테리

㈜엔팝

• 탐정 남매 토비와 테리가 일상 속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따라가면서 어린 시청자들이 자연, 과학, 동물들에 대해 배우고 논리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사고를 익히는 프리스쿨 애니메이션

• 한국 최초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 전세계 190여개국에서 방영 중

장관상

반지의 비밀일기

㈜쏘울크리에이티브

• 2016년 연재, 220만부 누적판매를 기록 중인 대한민국 대표 소녀만화 ‘반지시리즈’를 기반으로 기획 제작된 애니메이션

• KBS, Animax, Disney, 카툰네트워크 방영 중, KBSKids 방영 예정

• 일본(디즈니), 대만, 홍콩 계약 완료 및 현지화 준비 중

• 동남아시아 13개국 방영 협의 완료

장관상

좀비덤 시즌2

㈜애니작

• 글로벌 트랜드에 적합하며 국내에 없는 독특한 소재

• 3분30초의 무대사 작품으로 인터넷 플랫폼, 뉴미디어에 적합한 작품

• 극장판으로의 OSMU를 고려한 고퀄리티 영상으로 제작

장관상

다이노코어 2기

㈜투바앤

• 방영대상인 4~7세에 최적화된 ‘자동차’‘공룡’‘변신로봇’ 소재로 제작

• 투니버스 4~6세 남아 타겟 평균 시청률 1,601%로 일요일 방영 애니메이션 중 시청률 2위

• 대만, 싱가폴 TV 방영 확정, 베트남 VOD 서비스 및 싱가폴 DVD 발매 확정

콘진원상

딸에게 주는 레시피

한지원

• 공지영 작가의 동명 에세이를 원작으로 한 웹애니메이션

• 딸이 사회초년생으로 겪는 마음의 어려움을 엄마의 편지형식을 빌어 동시대의 여성으로서 전하는 담백하고 솔직한 조언을 간단한 5가지 요리 레시피에 곁들여 전하는 힐링 콘텐츠

 

□ 캐릭터 대상(총 5개 작품 수상)

구분

수상작

작품 소개

대통령상

샌드박스프렌즈

주식회사 키나인

• 도티, 잠뜰, 칠각별, 수현, 쵸쵸우, 코아 총 6명의 MCN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캐릭터 브랜드

• MCN 크리에이터 캐릭터 중 매출 및 인지도 1위(구독자수 150만명)

• 1,000여종의 라이선싱 상품 출시, 전체매출 40억원

장관상

띠띠뽀띠띠뽀

㈜아이코닉스

• 기차를 소재로 한 유아용 애니메이션 캐릭터

•‘18.1월 첫 방영 후 2~3월 토이저러스 유아완구 인기순위 1위

• 93개 라이선싱 상품 품목, 해외 5개국 수출

장관상

쥬라기캅스

㈜스튜디오 버튼

• 악당 데스바리안에 맞서 싸우는 소년 공찬과 쥬라기캅스 액션블록버스터 애니메이션 캐릭터

• 변신완구 등 총 14개 라이선싱 품목

• kbs, 대교어린이tv 등 애니메이션 시청률 1위

장관상

몬카트

삼지애니메이션

• 카몬왕국에서 몬스터가 카트를 타고 벌이는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 레이싱 에니메이션 캐릭터

• 94개 라이선싱 품목

콘진원상

시로앤마로프렌즈

㈜바램

• 유기견 ‘절미’를 모티브로 제작된 캐릭터

• 풍부한 표정과 행동을 가진 반려견/묘 캐릭터로 높은 호감도

•‘18년 6월 기준 매출액 작년대비 200% 증가

• 11개 라이선싱 품목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