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들 '롯데 이전투구' 크게 보도
상태바
日 언론들 '롯데 이전투구' 크게 보도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8.04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안 소동' 심각" "사태 장기화 전망" 등... 일본 내 기업 이미지 악화 불가피

일본 언론이 롯데그룹의 가족간 경영권 분쟁을 '진흙탕 싸움'으로 비유하며 크게 보도하고 있다.

'싸우면 그 시비를 불문하고 쌍방을 처벌한다'는 전통이 뿌리깊은 일본에서 피를 나눈 가족간의 갈등이라는 요소까지 더해지면서 롯데 사태는 '한심한 이전투구'로 비치는 양상이다. 한일 양국에서 사업을 하는 롯데의 이미지가 일본에서도 악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롯데는 일본에서 제과와 패스트푸드 체인(롯데리아)을 중심으로 사업을 해왔고 일본의 '국민 스포츠'인 야구 구단(프로야구 지바 롯데 마린스)을 운영해 일본인들에게 인지도가 높다.

 

▲ 롯데 사태를 '집안 소동' '형제 내분' 등으로 크게 보도한 4일자 일본 신문들. /연합뉴스

 

▲ 일본 롯데 본사 사옥. /연합뉴스

 

요미우리신문은 4일자 경제면 톱기사로 "일·한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롯데의 경영권을 둘러싸고 창업가 일족의 소동이 혼미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도 "일본과 한국에 걸친 롯데의 '집안 소동'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9면 아시아비즈니스면에 "롯데그룹 계열사의 주가는 (3일 한국 증시에서) 일제히 하락했다"고 소개한 뒤 "브랜드의 저하가 심각하다"는 한국 롯데 간부의 발언을 실었다.

산케이신문은 3면 종합면에 롯데 계열사의 주가 하락 소식을 전한 뒤 "곧 개최 예정인 주주총회만으로 진정되지 않고 법정 투쟁까지 진행됨으로써 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8면 국제면에서 롯데 사태가 "진흙탕 싸움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분쟁으로 롯데의 기업 이미지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등 한국 언론 보도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근간에 열릴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상황이 정리될 때까지 진흙탕 싸움은 계속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교도통신은 지난 3일 신격호 롯데 창업자의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측이 동생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난하는 아버지의 육성 영상을 방송국에 제공했다고 소개하고 "이를 본 (한국) 국민은 한국 유수의 기업 그룹이 창업자 일가에 의해 완전히 사유화된 것으로 보고 있어 국민 사이에 혐오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이어 "롯데의 기업 이미지는 크게 손상됐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