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보낸 메신저나 댓글을 분석해 사용자의 감정을 판단하고, 이에 상응하는 조언이나 문구를 제시해주는 서비스를 개발한 고등학생들이 중소벤처기업부와 SK플레닛이 공동으로 주최한 ‘스마틴 앱 챌린지 2018’ 대회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중소벤처기업부와 SK플래닛(대표 이인찬)는 5일 판교 SK플래닛 본사에서 ‘스마틴 앱 챌린지 2018(Smarteen App+ Challenge 2018)’ 시상식을 개최했다.
‘스마틴 앱 챌린지’는 2011년부터 개최해온 국내 최대의 고교생 앱 개발 경진대회다.
올해는 전국 72개 학교에서 총349개팀, 1,291명이 지원해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열띤 경쟁을 펼친 결과, 생활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미래산업 각 부문에서 최종 21개 팀이 본상을 수상했다.
대상에는 ▲사용자가 보낸 메일의 감정을 판단해 조언을 해주는 서비스 ‘소나기’ ▲퍼즐 게임 ‘Shadow Play’ ▲습관 교정 스마트 밴드 ‘Reminder’에게 돌아갔다.
아울러 올해 신설된 증강·가상현실(AR·VR) 분야에서 보행자 길안내 서비스 ‘TRELITY’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그 외 각 부문에서 최우수상(5개팀), 우수상(6개팀), 특별상(6개팀)이 돌아갔다.
수상팀에게는 상장뿐 아니라 대상(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500만원, 최우수상(SK 플래닛 대표이사상) 300만원 등 총 5,100만원의 상금과 1주일 간의 해외연수 기회가 주어진다.
대상 3개팀에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11월에 개최되는 벤처창업페스티벌에 전시 참가를 지원하는 등 후속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8년간 2,580개 팀이 참가하여 300여개의 앱이 개발되고 151개 팀이 수상하였으며, 본 대회를 통해 39개 팀이 실제 창업을 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분야 |
상격 |
제목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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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
대 상 |
소나기 |
유저가 보낸 메신저나 댓글을 분석해서 메일의 감정을 판단하고, 조언이나 문구를 제시해주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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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상 |
프리젠트 |
PT중에 경과시간, 키포인트 등을 알려 주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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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d |
디자이너 없이도 아름다운 앱을 만들수 있게 지원하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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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수 상 |
다정봇 |
챗봇과 일정을 공유하고 대화를 하듯이 일정을 관리하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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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Feed |
반려동물 콘텐츠를 제공하고 시청하는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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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별 상 |
목공소 |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어플리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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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꼬지 |
남/북한 랜덤 메신저, 뉴스 및 단어 소개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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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 테인먼트 |
대 상 |
Shadow Play |
그림자 위로 공을 굴리는 퍼즐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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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상 |
Projection |
탑뷰, 측면뷰, 쿼터뷰 3가지 시점으로 구성되는 퍼즐 액션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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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n |
사용자가 만드는 바람의 방향과 도형을 맞춰서 포인트를 얻는 리듬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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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수 상 |
Beat the Beat! |
노래 박자에 맞춰 달려가면서 점프와 액션을 펼치는 리듬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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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케미 플래닛 |
제시된 조각을 순번에 맞게 정렬하는 스피드 퍼즐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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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별 상 |
지킬 앤 하이드 - 낮과 밤 |
밤과 낮에 따라 플레이어가 바뀌고 상대의 행동을 유추하는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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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rt Collector |
색 혼합을 이용해 하트를 만들어 목표 점수에 도달하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퍼즐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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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산업 |
IoT |
대 상 |
Reminder |
습관 교정을 도와주는 스마트 밴드 |
최우수상 |
따뜻한 화분 |
식물을 이용한 스마트 원예치료 솔루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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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수 상 |
LUNA CANETIS |
시각장애인을 위한 청각 위치알림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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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별 상 |
YCC(You Can Chef) |
스마트 저울을 이용한 레시피 추천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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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VR |
최우수상 |
TRELITY |
장소를 소개하는 AR 애플리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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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수 상 |
Katanote |
VR 리듬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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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별 상 |
Rage Room |
기존 스트레스방(물건 부수기 등)을 VR로 옮긴 안전한 스트레스 해소 게임 |
□ 생활정보 부문 대상
주 소 |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삼성로 77 충남삼성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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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충남삼성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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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문창준, 고현서, 곽현지, 이현준, 최소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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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명칭 |
Smarteen App+ Challenge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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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내용 |
ㅇ 스마틴앱챌린지 2018 경진대회의 생활정보 부문 대상 입상 - (출품작) 소나기 - (내용) 사용자가 보낸 메신저나 댓글을 분석해서 사용자의 감정을 판단하고, 이에 상응하는 조언이나 문구를 제시해주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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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및 스크린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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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터테인먼트 부문 대상
주 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사세충열로 94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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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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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한재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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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명칭 |
Smarteen App+ Challenge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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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내용 |
ㅇ 스마틴앱챌린지 2018 경진대회의 엔터테인먼트 부문 대상 입상 - (출품작) Shadow Play - (내용) 그림자 위로 공을 굴려 목표물을 제거하는 퍼즐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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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및 스크린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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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산업 부문 대상
주 소 |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로73번길 36 부일전자디자인고등학교 |
소 속 |
부일전자디자인고등학교 |
성 명 |
윤준영, 조윤성, 김주완(부산자동차고) |
행사명칭 |
Smarteen App+ Challenge 2018 |
수상내용 |
ㅇ 스마틴앱챌린지 2018 경진대회의 미래산업 부문 대상 입상 - (출품작) Reminder - (내용) 습관 교정(손톱물어뜯기, 머리긁기 등)을 도와주는 스마트 밴드 |
스마트 밴드 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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