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보다 한국적인 베트남인의 한식당 운영
상태바
한국인보다 한국적인 베트남인의 한식당 운영
  • 김현민
  • 승인 2018.09.1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어 간판에 한국어 메뉴, 한국인 요리사 고용…주인은 베트남인

 

베트남의 호치민이나 하노이시에서 한식은 현지 소비자에게 익숙한 외국음식이 되었다고 한다. 베트남 대도시에서 김치가 구비된 뷔페나 대형마트를 종종 찾아볼 수 있다. 한때 한국식 매운 라면이 유행하기도 했다.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외국 식단은 한식, 일식으로 분석되었다. 베트남 소비자에게 보편적으로 한국음식은 ‘매움’, 일식은 ‘신선함’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각각 대 베트남 외국인직접투자 국가 1위, 2위 자리를 몇 년 째 유지하면서 베트남에 거주하는 한국인 및 일본인도 증가했고, 이들의 수요에 맞추어 주요 거주 지역에 관련 음식점들이 생겨났다. 이 과정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한식은 익숙한 이름이 되고 있다. 특히 한식은 한류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레 소개된 덕분에 베트남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한식 음식점 가운데 한국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곳보다 베트남인들이 운영하는 곳이 더 인기를 끌고 있다. 2011년 이후 고기 하우스(Gogi House)나 King BBQ 등과 같이 현지 토종브랜드 식당들이 베트남 소비자들의 잠재된 수요를 실제 소비로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은 호치민 시내에 3개 이상 분점을 보유한 베트남인 운영 한식당인 Gogi House, King BBQ, Seoul Garden의 공통점을 분석했다.

 

▲ 베트남 내 유명 한식 음식점, Gogi House(고기하우스)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

 

① 식탁에서 조리되는 바비큐(BBQ)에 주목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현지 유명 한식 음식점들의 대표 메뉴는 한국식 BBQ다. 현지 한식식당들은 불판을 겸비한 한식 고깃집을 그대로 재현해 현지 소비자가 직접 식재료를 확인하고 조리 과정을 지켜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베트남 최대 식당 정보 공유 플랫폼인 Foody(푸디), Diadiemanuong(디아 디엠 앙 우옹), 현지 인기 SNS에 남긴 코멘트를 취합해보면, 가장 공통된 ‘기분 좋은 경험’은 ①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 ②목전에서 고기·해산물을 구우며 동행인과 함께 음식을 나누는 점 ③신선한 쌈 채소 ④무료 반찬 등이다. 방문객들이 직접 촬영한 사진들은 공통적으로 ‘BBQ 불판과 생고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베트남은 3,260km의 해안선을 갖춘 지리적 특성 덕에 해산물 요리가 익숙한 문화다. 하지만 열대기후여서 날 음식은 발달하지 않았다. 따라서 베트남에서 해산물 요리는 찌거나 ‘굽는 BBQ’ 방식이 대중적이다.

육류도 베트남에선 소비자가 노천 식당에서 구워 먹는 것이 보편적인 풍경이다. 일반적으로 현지 BBQ 음식 재료는 염소, 소고기, 가리비, 쭈꾸미·오징어 정도다.

 

② 단체 식사에 적격

베트남에서 BBQ 음식은 이른바 혼밥 음식이 아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BBQ 취급 한식당을 가족 외식이나 회식, 3인 이상의 지인 모임 등을 위한 장소로서 고려하고 있다.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한식 BBQ 식당은 뷔페를 선호하는 현지 소비자의 이런 심리를 충족시키고 있다.

2010년 이후, 베트남 외식시장에서 주류로 부상한 트렌드는 뷔페와 Hot Pot(전골, lẩu)이다. 베트남에서 뷔페는 사회에의 소속감, 가족과의 유대감을 중시하는 현지인의 성향에 부합하는 외식 장소다. 또 쌀국수에서 김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한식당은 단기간 압축 성장으로 세대별 성장 환경이 확연이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취향을 한 식탁에 취합할 수 있는 외식 장소가 되고 있다.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현지 인기 한식당은 뷔페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취향에 부합하고 있다. Seoul Garden, Sumo BBQ, King BBQ이 대표적이다. Gogi House도 혼합 메뉴를 꾸준히 런칭하고, ‘골라먹는 맛’과 ‘(손님이) 직접 골라 요리하는’ 등의 특정 키워드를 홍보하고 있다.

현지식 전골 Hot Pot 요리점은 식재료를 소비자가 무한으로 직접 고르는 뷔페 형식을 결합하기도 한다. 또 BBQ 고기 뷔페를 내세운 특정 요식 브랜드들이 꾸준히 사업을 잇고 있다.

아울러 현지 소비자들이 한식당에서 기분 좋은 경험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무료 반찬’을 언급한다.

 

③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

베트남인들의 한식당은 페이스북과 Youtube를 홍보수단으로 삼고 있다.

베트남에서 접속자 수가 가장 많은 웹사이트는 Facebook, Google, Youtube 순이다. 베트남인의 Facebook 계정은 5,200만 개로 추정되는데, 이는 베트남 인터넷 인구의 90%에 육박하는 수치다.

베트남에서 대표적인 음식점 정보공유플랫폼은 Foody, Diadiemanuong, Lozi, TripAdvisor 등이다. 이 플랫폼에서는 식당 정보, 메뉴, 가격, 각종 프로모션 행사 정보, 실제 소비자들의 경험이 공유된다.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인기 한식당은 모두 식당 정보 공유 플랫폼을 온라인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예컨대 호치민시에 9개, 그 외 지역에 15개의 지점을 둔 한국식 치킨 판매점 PAPA’s Chicken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온라인 홍보’로 지목된다.

 

④ 한국보다 더 한국다운 베트남인 운영 한식당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한식당은 한류 콘텐츠에 반영된 한국 특유의 분위기와 한글 등을 활용해 내부를 꾸민 것이 특징이다. 베트남인이 주요 고객임에도, 메뉴에 굳이 한국어를 고집하고 한국인 요리사를 고용해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이처럼 베트남인 운영 한식당들은 문화 체험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수요를 우선 충족한 뒤, 뷔페 형태를 결합하거나 현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시설 등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베트남인 운영 한식당은 삼겹살이나 갈비 BBQ, 고기 무한리필 뷔페 등이 주요 메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