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지지율 추락…“여권내 혼선부터 정리해야”
상태바
[시각] 지지율 추락…“여권내 혼선부터 정리해야”
  • 김현민
  • 승인 2018.09.08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이 무겁게 받아들여야…일방통행 국정운영 말라는 경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처음으로 50% 아래로 내려갔다.

한국갤럽이 지난 4∼6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지난주보다 4%포인트 하락한 49%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평가는 지난주보다 4% 포인트 상승한 42%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령별로는 직무수행 긍정률은 20대 61%, 30대 62%, 40대 54%, 50대 38%, 60대 이상 39%로 나타났다. 전주와 비교할 때 20대부터 50대까지, 서울 이외 전 지역에서 긍정률이 4∼8%포인트 하락했다.

직무수행 긍정 평가자들은 '북한과의 관계 개선'(16%), '대북·안보 정책'(11%),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10%), '서민 위한 노력·복지 확대'(9%) 등을 판단 근거로 꼽았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1%), '대북 관계·친북 성향'(8%), '최저임금 인상'(7%), '부동산 정책',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이상 6%) 등이 꼽혔다.

 

▲ 자료: 한국갤럽

 

주요 신문들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논평을 냈다. 특히 경향과 한겨례 등 친여적 경향의 언론들의 걱정이 크다.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문 대통령 지지율 40%대로 추락, 여권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정부와 여권 내 혼선, 책임자들의 가벼운 입놀림부터 정리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하지만 최근 정책을 둘러싼 여권 내 혼선은 도를 넘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며칠 전 방송에 나와 “나도 (최저임금이) 그렇게 많이 오를 줄 몰랐다”고 말했다. 논란을 수습하러 나온 경제사령탑이 되레 일을 키웠다. 부동산 정책을 둘러싼 혼선은 말로 옮기기에 민망할 지경이다. 치솟는 집값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종부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는데, 장 실장은 급격하게 세금을 올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고 했다. 여당 대표와 청와대 경제사령탑이 정반대로 해법을 제시하면 시민들은 어떻게 대처하라는 것인가. 신창현 민주당 의원은 정부의 수도권 택지개발계획까지 공개했다. 공개되면 해당 지역 땅값을 부추길 게 뻔한 비밀 내용을 휴대폰으로 몰래 찍어 외부로 유출했다. 그러면서 결과에 책임지는 사람 하나 없다. 이쯤이면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유지되기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

 

한겨레신문은 “부동산 급등에 민심 싸늘...자영업자·서민층 이탈 가속”이라는 분석기사를 냈다.

“일단 여권에선 최근 지지율 급락세의 주된 이유로 서울 아파트값 폭등을 꼽고 있다. 연이은 정부의 대책에도 부동산 시장 과열이 잦아들기는커녕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정부에 대한 불신도 커져가는 상황이다. 올해 초 진정세에 접어들었던 부동산 시장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용산·여의도 통개발’ 발언을 하면서 상승세에 불을 지폈다는 원망의 목소리도 있다. 반면 지역에선 부동산 경기 침체에 대한 불만이 높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지율 하락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면밀히 분석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는 “지지율 추락, 일방통행 국정운영 말라는 경고”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지지율 급락은 경제 부진 한 가지가 아닌 복합 요소가 작용한 결과라고 보았다.

“민심은 기존 국정운영 방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당위성만 앞세운 밀어붙이기가 아니라 정권 출범 당시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의 목소리를 듣고자 했던 초심으로 돌아가란 것이다. 약속했던 협치와 탕평을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 달라는 거다. 경제가 내리막길이고 서민생활이 어려운 현실부터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이라도 과감하게 정책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자칫 ‘이념에만 매몰돼 경제에 무능한 아마추어 정권’이라는 낙인이 찍혀 버리면 지지율 하락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번질지도 모른다.”

 

매일경제도 사설에서 “文대통령 국정지지도 49%, 경제·민생 심각하다는 경고다”고 했다.

“더욱이 최근에는 서울 집값이 급등하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다. 지난해 집값을 잡겠다며 규제 폭탄에 가까운 `8·2 부동산 정책`을 내놓았지만 시장은 정반대 쪽으로 움직였던 것이다. 정부만 믿고 집을 사지 않았던 무주택자들은 치솟는 집값에 배신감마저 느끼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