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실시간 게임방송에 한국인 BJ 인기
상태바
중국 실시간 게임방송에 한국인 BJ 인기
  • 김현민
  • 승인 2018.08.0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천5백만 위안 고액 연봉자도…게임강국 한국에 대한 선도 높아

 

도파(DOPA)라는 이름의 한국 게임 BJ가 중국 실시간 게임방송에서 1,500만 위안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활동하는 게임 BJ 가운데 연간 100만 위안 이상을 버는 경우도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一游网이 선정한 게임방송산업 연봉 톱10에서 한국 출신 인기게임 BJ인 DOPA가 중국 게임 BJ 중 수입순위 6위로, 1,500만 위안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금액을 1위안=163원으로 환산할 경우 한국 돈으로 25억원쯤 된다.

 

▲ 자료: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중국에서 실시간 게임방송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imedia 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온라인 생방송 사용자 규모는 3억9,800만명으로, 2018년 5억6700만 명, 2019년에는 5억7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의 자료에 따르면, 광저우, 선전 등이 소재한 광둥성에 중국 게임기업의 21.7%가 위치해 중국 내에서 게임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게임 생방송 시장은 판다TV, 더우위TV, 후야TV 3대 플랫폼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세 플랫폼은 경쟁적으로 게임 BJ와 유명 크리에이터를 전세계에서 영입하고 있다. 영입한 외국인이 중국어가 부족할 경우 통역을 붙여주거나 생방송을 하는데 필요한 설비들을 제공하며 복지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특히 2015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판다 TV는 완다그룹 총수 왕젠린의 아들 왕쓰총이 경영하며, 서비스 시작 이전부터 한국과 중국에서 유명 크리에이터를 영입하려 힘쓰기도 했다.

 

▲ 게임 생방송 산업 연봉 TOP 10 (자료: 一游网)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한국 BJ가 중국에서 방송하는 방법은 ▲ 한국 현지에서 개인방송을 열거나 ▲게임 왕홍 회사에 소속되어 방송을 하거나 ▲자신이 직접 팀을 구성해 진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

개인방송을 여는 경우 중국에 가지 않아도 한국에서 방송을 할 수 있고 수수료를 제외한 소득을 자신이 다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할 경우 시청자에게 반응을 보이기 힘들며, 자신이 동영상 편집을 비롯한 모든 활동을 스스로 해야 한다는 어려운 점이 있다.

중국에서 게임 방송을 하기 위해서 가장 편리한 방법은 중국의 게임 왕홍 회사를 찾는 방법이다. 이 경우 중국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나 동영상 편집까지 제공하고, 중국어를 못 할 경우 통역도 지원해 준다. 그러나 개인방송에 비해서는 자유롭게 활동할 수가 없고 수익을 배분해야 한다는 점 등이 단점임.

자신의 방송에 효과를 넣어줄 수 있는 동영상 제작자나 언어에 대해서 부족한 통역사과 함게 팀을 구성해 활동하는 방법도 있다. 웨이보 같은 SNS상에 팀을 모집하거나 지인을 구하여 크리에이티브 활동할 수 있다.

 

현지 게임기업 관계자는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은 게임 강국이고 한국의 BJ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게임을 잘하고, 생각지도 못했던 창의적인 방법으로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중국 게임기업가들은 중국에서 BJ활동을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가지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첫째, 중국에서 BJ활동을 하기 위해 창의적인 게임 플레이를 해야 한다. 항상 하던 게임을 색다른 방식으로 공략할 수 있다거나 빠르게 클리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두 번째는 중국어 능력이다. 게임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통의 힘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댓글이나 후원금을 받고 반응을 보였을 때 후원하는 사람도 기분이 좋고 다음에 또 후원을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관리능력이다. 내적으로는 자기자신을 관리해 팬에게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관리 능력과 외적으로는 펜클럽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중국에서의 왕홍 펜클럽은 끈끈하다. 내 BJ가 다른 BJ보다 순위가 낮은 것을 두고 보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외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중국의 게임 BJ 시장은 단순히 BJ의 게임 플레이 능력뿐만이 아니라 소통, 동영상 편집 등 능력을 고루 갖추어야 하므로 관련 분야 전문인력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중국어로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하지만 자막이나 통역으로 대체할 수 있다. 인터넷 게임 생방송의 특성상 인터넷 게임 생방송은 생방송에서 그치지 않고 재방송이나 동영상 클립으로 유포가 되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 능력이 중요하다.

코트라는 한국에서 게임 관련 각종 행사도 개최되고 있어 중국 시청자들에게 한국 게임 및 게임 BJ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 중국의 웨이보(微博), 더우인(抖音) 같은 SNS상에서는 한국팀의 관련 플레이 영상을 포함한 한국인들의 게임 영상이 올라오고 있으며 관심도도 높다.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은 BJ Dopa나 LOL게임 랭킹 1위인 페이커 등이 특정 캐릭터로 플레이를 한 후에는 해당 특정 캐릭터가 전보다 많이 선택되기도 하는 등 한국 BJ의 영향력이 높다고 보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