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자사주 4000억 매입후 소각 소식에 상승...3분기 실적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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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자사주 4000억 매입후 소각 소식에 상승...3분기 실적도 '기대'
  • 이예한 기자
  • 승인 2024.09.30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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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까지 자시주 약 4000억 매입·소각 주주환원 프로그램 진행
네이버. 사진=연합뉴스
네이버.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예한 기자] 네이버가 연말까지 4000억 원을 투입해 자사주를 매입·소각하는 특별 주주환원책 진행 소식을 알리면서 30일 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금리 인하기 수혜 및 타겟팅 고도화 등으로 3분기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기대를 더하고 있다.

네이버는 30일 오후 2시 30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0.65%(1100원) 오른 17만 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 초반 17만 7300원까지 오르기도 했지만 장중 상승폭이 줄어든 모습이다.

네이버는 올해 말까지 약 4000억 원을 투입해 자사주를 매입·소각하는 등 특별 주주환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건은 네이버가 3년간 추진 중인 주주환원 정책과는 별개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A홀딩스의 특별 배당금을 활용해 진행된다.

A홀딩스는 LY 주식회사가 내년 개정되는 도쿄 1부 상장 유지 요건(유통주식 35% 이상)을 충족하기 위해 지난 8월 공지한 대로 자사주 공개 매수에 참여해 지분율은 소폭 변동(63.56%→62.50%)됐다. 다만 LY 주식회사에 대한 최대주주로서 지배력, 네이버와 소프트뱅크의 A 홀딩스 지분비율도 그대로 유지되는 등 지분율 소폭 변동 외에는 변함이 없다. 

네이버는 이번 매각을 통한 특별 배당 및 LY 주식회사로부터의 정기 배당금에 해당하는 약 8000억 원 중 절반을 주주 환원 특별 프로그램에 투입한다. 네이버는 "10월 2일부터 12월 28일까지 총 발행 주식의 약 1.5% 규모인 약 234만 7500주를 매입해 12월 31일에 전량 소각할 계획"이라며 "올해 들어 주가가 상당 부분 하락한 시점에서 보다 강력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이사회에서 자사주 취득 후 소각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측은 "앞으로도 건전한 재무 상태를 유지함과 동시에 성장성 향상을 위해 핵심 사업 영역에는 적극적으로 수익을 재투자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내외의 자본시장에서 최근 더욱 강조되고 있는 여러 정책적인 기조와 움직임에도 부합하는 더욱 강력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새로운 환원 프로그램 또한 계속 구상하겠다"이라고 전했다.

네이버 주가 그래프. 사진=구글
네이버 주가 그래프. 사진=구글

한편, 네이버의 3분기 실적이 기대된다는 증권가 분석이 있어 주목된다. 한화투자증권은 네이버에 대해 3분기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며 목표주가 24만 원을 유지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의 3분기 영업이익은 5099억 원으로 컨센서스를 6% 상회할 것"이라며 "검색광고(SA)와 디스플레이광고(DA)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6%, 13.7% 증가를 예상한다. 업황 회복이 없었음에도 홈피드 인벤토리 확대와 타겟팅 고도화로 업황 부진을 방어했다"고 설명했다.

김소혜 연구원은 "실적은 크게 문제 없다"며 "커머스와 콘텐츠 성장세 둔화 우려는 충분히 반영됐고 업황 회복 없이도 서치플랫폼 성장률은 올해 7%가 전망된다. 관건은 밸류에이션을 어디까지 낮춰봐야 하는지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해외 사업 확장 가시성이 추가로 보이지 않는 로컬에 한정된 사업 영역이라는 점을 고려해도 지금 수준의 밸류에이션은 충분히 부담 없는 수준"이라며 "기대하지 않은 부분에서 반전이 나타날 경우 상승 탄력은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네이버는 성장주로서 금리 인하기를 맞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주는 금리가 하락할수록 미래가치 할인율이 낮아져 호재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중국이 금리 인하에 나서는 등 글로벌 통화정책 기조가 완화되면서 성장주에 대한 투심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은 지난 18일(현지시간)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개최해 빅컷(기준금리 0.50%포인트 인하)을 단행했고 중국 역시 금리 인하를 본격화하고 있다. 

김지현 흥국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광고 업황과 커머스 업황이 내수 경제 회복 전망에 따라 나아질 것"이라며 "타깃 광고 효율성 제고와 상품 믹스(Mix)를 고려하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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