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최근 보험사들이 기간이 짧고 보험료가 저렴한 미니보험(단기소액보험) 상품을 출시하고 나섰다. 합리적인 보험료로 필요한 보장만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미니보험을 통해 미래 고객인 MZ소비자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미니보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삼성생명이 선보인 '삼성팝콘저축보험' 2030 세대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으며 출시 한 달여 만에 1만건 판매를 기록했다. 이 상품은 보험업계 최초 6개월 만기의 ‘초단기 저축보험’으로, 보험료 납입에 게임화 요소를 접목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 것이 인기의 비결로 꼽힌다.
삼성생명에 따르면 삼성팝콘저축보험은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사이에 '짠테크' 수단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다른 보험상품에 비해 젊은 고객층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가입자 중 2030세대 비중은 약 26%로 전체 상품 평균 대비 2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MZ세대의 높은 관심으로 단기간에 1만건 이상의 판매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기존 보험의 틀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혁신적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손해보험은 생활밀착형 보험 플랫폼 ‘앨리스’를 통해 대중음악 공연장 상해와 직거래 시 사기 피해 등을 보장하는 일명 ‘VILLAIN 덕밍아웃상해보험’(let:safe 팬덤안심상해보험)을 선보였다.
덕밍아웃상해보험은 콘서트나 각종 페스티벌, 취미활동을 즐기는 14세에서 70세 사이의 누구나 앨리스에서 가입할 수 있다.
인파가 많은 아이돌 혹은 트로트 가수의 콘서트 현장과 각종 EDM 페스티벌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해후유장해 ▲골절진단비Ⅱ(치아파절제외) ▲골절수술비 ▲깁스치료비 를 담보하고, 높은 공연장 좌석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무릎인대파열과 연골손상, 관절(무릎·고관절)손상에 대한 수술비도 보장한다.
이와 함께 소위 ‘덕질’로 불리는 팬덤 관련 취미활동 시 발생 가능한 사기피해까지 보장한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중고거래 플랫폼 등에서 ▲콘서트 티켓 ▲포토카드 ▲피규어 등을 구매하거나 직거래하다 사기피해를 입었을 경우 최대 50만원까지 실제 손해만큼 보상한다.
가입 시 보험기간을 ‘1일’ 혹은 ‘1년’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 고객이 팬심에 따라 필요한 만큼만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 성인인 부모가 미성년 자녀 대신 가입할 수 있게 해 실용성을 더했고, 성인끼리는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해 ‘팬심’을 나눌 수 있게 했다.
NH농협생명 미니보험은 올해 상반기 누적 판매건수 1만건을 돌파했다. NH농협생명은 미니보험 5종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5월 출시한 ‘검진쏘옥NH용종진단보험’과 올해 5월 출시한 ‘환경쏘옥NHe독감케어보험’의 관심이 뜨겁다.
검진쏘옥NH용종진단보험은 3대기관(위·십이지장·대장) 용종 진단 시 보험금 10만원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농협생명의 대표 미니보험으로 가입 시 건강검진 프로그램 설계 및 우대가 예약대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NH검진케어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환경쏘옥NHe독감케어보험은 독감 진단 후 항바이러스제 처방 시 보험금 20만원을 지급하는 상품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보험금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아토피, 비염, 급성기관지염 등 환경성질환도 보장한다. 가족과 지인 등에게 특별한 선물을 할 수 있도록 ‘보험 선물하기 서비스’도 탑재해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였다.
NH농협생명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다양한 생활밀착형 미니보험을 꾸준히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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