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객 붙잡고 고객 접점 늘리는 금융권..."여름아 부탁해"
상태바
해외 여행객 붙잡고 고객 접점 늘리는 금융권..."여름아 부탁해"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4.06.1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하나·NH농협, 전국 영업점 '무더위 쉼터' 지정
해외 여행객 겨냥 무료환전 경쟁 치열
'축구장 피서객'과 접점 늘리는 하나은행·iM뱅크
강원도 강릉 경포해변에서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준호 기자] 금융권이 본격적인 여름 맞이에 나섰다. 30도를 웃도는 더위에 영업점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하고 휴가철을 대비한 무료환전 상품을 속속 내놓는 것이다. 나들이 고객을 대상으로 한 각종 이벤트도 병행 중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하나·NH농협은행은 이번 주부터 전국 영업점을 무더위 쉼터로 운영한다. 영업점이 무더위 쉼터로 지정되면 방문객 대기 장소나 상담실 등은 쉼터로 조성된다. 해당 은행 고객이 아니어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며 장소에 따라서는 부채나 생수, 음료 등을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신한금융그룹은 은행 뿐 아니라 증권·보험·카드 등 그룹사 영업점 총 591곳을 무더위 쉼터로 운영한다. 하나은행은 올 여름 더위와 폭우가 예년보다 심할 것으로 예상해 지난해보다 한 달 일찍 무더위 쉼터를 개방했다. NH농협은행은 전국에 가장 많은 영업점을 보유한 만큼 폭염피해를 크게 덜어줄 전망이다.

이용시간은 3사 모두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며 운영 기간은 오는 9월 30일까지다.

지난 2018년부터 운영된 무더위 쉼터는 2020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방역 조치에 따라 잠정 중단된 바 있다. 지난 해 서울 시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영업점 중 무더위 쉼터로 운영된 곳은 40여곳에 불과했다.

더위를 피해 떠나는 여행객 유치 경쟁도 치열하다. 4대 금융(KB국민·신한·하나·우리)은 현재 해외여행객을 겨낭한 무료 환전 신용·체크카드를 출시한 상태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신용·체크카드’, 신한카드 ‘쏠트래블 체크카드’, KB국민카드 ‘트래블러스 체크카드’, 우리금융 ‘위비트래블 체크카드’다. 이들은 모두 ▲원화→외화 환전 수수료 ▲해외 현금자동인출기(ATM) 출금 수수료 ▲해외결제 수수료를 없앴다.

외화→원화 환전수수료는 ‘트래블러스’ 무료, ‘쏠트래블’ 50% 우대, ‘트래블로그’ 환전액(원화 기준)의 1%다. 환전 가능 통화는 ‘트래블로그’ 41종, ‘쏠트래블’ 31종, ‘트래블러스’ 33종, ‘위비트래블’ 30종이다.

각 카드별 특징은 ▲‘위비트래블’ 전 세계 1300여개 공항 라운지 연 2회 무료 이용, 국내외 이용시 5% 캐시백 ▲‘쏠트래블’ 공항라운지 상하반기 각 1회 무료 이용, 국내 편의점·일본 3대 편의점·미국 스타벅스 5% 할인 ▲‘트래블러스’ 국내 철도·고속버스·주차장 환급할인, 카페·베이커리 할인 ▲‘트래블로그’ 영업점 신청 즉시 발급, 통화별 환전 한도 300만원이다.

이번 주 부터는 이와 연계한 각종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우리금융은 위비트래블 카드에 가입한 선착순 10만명에게 ‘행운의 2달러’를 선물한다. 하나카드는 다음 달 31일까지 트래블로그 회원에게 하나머니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회원 500만 돌파 소식을 지인에게 공유한 회원 중 추첨으로 최대 500만 하나머니를 증정한다.

신한은행은 오는 23일까지 쏠트래블 신규 발급 고객 9999명에게 CU편의점 기프티콘 5000원권을 지급한다. 추첨으로 선정된 1명에게는 현대자동차의 그랜저를 선물한다.

프로축구 K리그 구단을 운영하는 은행들은 ‘축구장 피서객’을 겨냥했다.

iM뱅크(옛 DGB대구은행)는 오는 16일 대구 북구의 대구FC 홈경기장에서 당일 경기 스코어 맞추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코어를 맞추는 고객 중 추첨으로 대구FC 선수 단체 친필 싸인 유니폼을 10명에게 증정한다.

현장에서는 iM뱅크의 외환, 카드 등을 금융상품을 홍보하고 경품 지급 이벤트도 열린다. 오는 13일까지는 iM뱅크 앱 신규고객, 기존고객 각 300명(1인2매)에게 선착순으로 경기 입장권을 제공한다.

대전하나시티즌의 메인스폰서인 하나은행은 축구 특화 콘텐츠 ‘하나원큐 축구플레이’를 출시했다. 해당 서비스에서는 경기 승무패를 맞추거나 축구 상식퀴즈를 풀었을 때 하나머니와 교환할 수 있는 원큐볼을 지급한다.

하나은행은 다음 달 말까지 ‘K리그 우승적금’ 가입 고객 중 추첨으로 각 팀 유니폼, 치킨·커피 쿠폰을 지급한다. 초대코드로 11명을 가입시킨 고객에게는 금메달을 선물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 특화 상품을 판매하고 관련 이벤트를 열면서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며 "피서지 조성, 축구장 이벤트 등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며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도 있으리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