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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 [붓다의 발견] 2.5. 無明촉 命名촉 否定촉의 선택
경(D15)에 ‘어떤 모양ākāra이나 특성liṅga이나 표상nimitta相이나 표시uddesa에 의해 명신nāmakāya名身과 색신rūpakāya色身이 설정되는데, 이것이 있으므로 색신...
주우(宙宇)  2018-03-11 11:28
[천부경] [붓다의 발견] 2.4. 선택에 관련한 믿음 양심 수치심
경(Snp1045)에 ‘욕락을 욕심내거나 마음이 혼란되지 않으며 모든 담마에 능하며 사띠하고 유행遊行해야 한다.’는 수행자, 즉 학인sekha學人의 힘bala力에는 믿음saddhā, 양심hirika良心, 수치심ottappa, 정진vī...
주우(宙宇)  2018-03-10 09:57
[천부경] [붓다의 발견] 2.3. 인식과 결정 과정
앞에서 설명했듯이 제시된 현상에 대해 마음④을 일으키고 정하는 작심乍心manasikara에 따라서 고苦가 환멸하는 정로正路와 고苦가 집기하는 오로誤路가 갈라진다. 인식認識이 대상에 대한 정보를 인지認知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안眼②{~신身}으로 색色①을...
주우(宙宇)  2018-03-04 11:32
[천부경] [붓다의 발견] 2.2. 인식 선택 결정
대다수 인식과정은 ‘인식대상 ⇒ 감각적 인상印象 ⇒ 느낌(규칙이 없고 가변적이며 때로는 통제되지 않는다.) ⇒ 지각知覺(규칙적이면서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상상력想像力(전형적으로 믿을만한 숙련공이나 가끔 예측 불...
주우(宙宇)  2018-03-03 10:50
[천부경] [붓다의 발견] 2.1. 봄dassana 앎ñāṇa
현상을 보고서 아는 과정⦶이 있고, 알고 보는 과정⦷이 있다.⦶과정은 대상을 통해 주체의 모습을 반영해주는 연기된 현상을 보고서 주체의 존재상태ārammaṇa를 아는 것이고, ⦷과정...
주우(宙宇)  2018-03-01 13:55
[천부경] [붓다의 발견] 2. 인연과(因緣果) 인식 선택
인과因果란 원인原因을 놓으면 자연적으로 결과結果가 따라온다는 말이다. 대다수 우리는 현실에서 결과가 자신에게 유리하게 펼쳐지기를 기대한다. 일부 사람들은 결과가 자신에게 이익되게 하려고 조작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가 진짜 결과를 마음대로 할 수 있었...
주우(宙宇)  2018-02-28 18:45
[천부경] [붓다의 발견] 1.1. 번역어 개선
전문가라면 ‘mano’와 ‘citta’의 번역 문제는 익히 알고 있고 인지하고 있을 내용으로 여긴다. 경전을 지도로 비유한다면 경전의 단어는 지도의 특정 지역을 가리키는 지명이 될 것이다. 그런데 지명이 현실과 들어맞지 않는다면 하루빨리 고쳐야 한다....
주우(宙宇)  2018-02-25 14:33
[천부경] [붓다의 발견] 1. 들어가기
주우(宙宇)의 ‘붓다의 발견’을 연재합니다. /편집자주 지금까지 대다수 전쟁에는 종교가 개입되어 벌어졌으나 불교는 전도(傳道)과정에서 무력과 강제가 개입되지 않은 유일한 종교라는 측면에서 경이로움을 느끼고 있습니다.그러나 필자는 유구한 전통의 불교가 ...
주우(宙宇)  2018-02-24 17:08
[천부경] [천부경] 부록②
부록: 해원상생 자료 (화인님 정리) ⊖ 해원(解寃)과 상생(相生)해원(解冤)은 강자의 ‘갑질’로 인해 맺힌 약자의 ‘원(寃)을 푼다’는 뜻입니다.원(寃)의 역사는 요(堯)임금의 아들 단주(丹朱)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들 ...
주우(宙宇)  2018-02-18 10:23
[천부경] [천부경] 부록①
< 해원상생 자료> (화인님 정리) ⊖ 원(寃)의 의미원(寃)은 원(冤)의 속자(俗字)로써, 한자옥편의 뜻풀이에는 ‘토끼가 덮개에 갇혀 있어서 달릴 수 없으므로 더욱 굽히고 꺾인다.’고 되어 있습니다. 冤(원)이란 ...
주우(宙宇)  2018-02-17 11:11
[천부경] [천부경] 나가면서
코페르니쿠스가 태양이 지구의 둘레를 돈다는 천동설(天動說)에서 지구가 태양의 둘레를 돈다는 지동설(地動說)을 주장했듯이, 칸트도 주체를 중심으로 해서 움직이는 객체를 파악한다는 기존의 방식에서 객체를 중심으로 해서 움직이는 주체를 파악한다는 완전히 혁...
주우(宙宇)  2018-02-16 13:48
[천부경] [천부경] 본문 1문단⑥…이데아에 관하여
☸ 이데아와 상기설플라톤의 이데아에 대해서는 다양한 학설이 존재하는데, 플라톤이 남긴 글 어디에도 이데아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문자로 쓰인 진리는 입으로 말해진 진리보다 열등하다며 글의 허약성을 언급했습니다.그래서 ...
주우(宙宇)  2018-02-11 10:34
[천부경] [천부경] 본문 1문단⑤…一積十鉅 無匱化三極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정답이 있다면 아마 그 답을 찾아온 사람들이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들 겁니다. 정답을 알아내려고 커닝뿐만 아니라 권력, 금력을 동원할 것이고 심지어 생명을 위협하는 범죄도 불사할 것입니다.하지만 스스로 답을 풀어낼 수 있는 해답을 보...
주우(宙宇)  2018-02-10 12:05
[천부경] [천부경] 본문 1문단④…一積十鉅 無匱化三極
나의 존재됨됨이가 완전한 십(十)이라는 단련된 경지로(鉅) 한 단계씩 닦여가는(積) 덕택에, 빈틈없이 완수해냄으로써(無匱) 완벽한 삼극(三極)으로 승화된다(化). 積(적)은 앞에서 설명했으며, 鉅(거)는 클 거, 강할 거, 강철 거이므로 ...
주우(宙宇)  2018-02-09 18:59
[천부경] [천부경] 본문 1문단③…一析三極 無盡 本
내 존재상태가 ‘一’에서 ‘二’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지 못하고 단지 조금 변형된 一′가 되고, 이와 같은 과정이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계속 반복되는 겁니다.태어나기 전에 이번 생에서 터득하겠다고 기획한 삶(인생공부, 이데아)이 있는데 그것...
주우(宙宇)  2018-02-08 19:02
[천부경] [천부경] 본문 1문단②…一析三極 無盡 本
천부경에서 언급하듯이 오직 자신이 현실을 펼쳐낸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언제나 자신에게 제공되는 本(담마)의 제안에 따라서 수행해나감으로써 외적 변신이 아닌 내면의 본질적 변화가 일어나고, 각자의 존재상태가 바뀌어서 무의식적 지향성에 변화가 일어나야만 ...
주우(宙宇)  2018-02-04 12:37
[천부경] [천부경] 본문 1문단①…一析三極 無盡 本
一析三極(일석삼극)한 탓에 無盡(무진)本(본)이 되는 걸 깨달을 때, 一積十鉅(일적십거)한 덕에 無匱(무궤)化三極(화삼극)이 된다.각자의 존재됨됨이가 천지에 알려지고 이에 따라 자신을 자각하도록 돕는 인간사가 펼쳐지는데, 이를 깨닫지 않으...
주우(宙宇)  2018-02-03 11:33
[천부경] [천부경] 본문 4문단④…변화
천부경에는 변화와 관련된 구절이 몇 군데 있습니다. 그 부분을 살펴보면 無匱化三(무궤화삼)에서 化, 運三四成(운삼사성)에서 運, 그다음 萬往萬來(만왕만래)에서 往來, 用變(용변)에서 變, 끝으로 不動本(부동본)의 動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
주우(宙宇)  2018-01-28 15:03
[천부경] [천부경] 본문 4문단③…昻明 人中天地一 ⇛ ‘化三極’
투명성이(明) 높아지는(昻) 덕택에 사람(人)이 중심(中)되어 천지(天地)와 하나(一)가 된다. 이것이 바로 나의 존재됨됨이(一)가 완전한 십(十)이라는 단련된 경지로(鉅) 한 단계씩 닦여가는(積) 덕택에, 빈틈없이 완수해냄으로써(無匱) ...
주우(宙宇)  2018-01-27 11:27
[천부경] [천부경] 본문 4문단②…천부삼인(天符三印)
여기 太陽에서 다른 데로 좀 새겠습니다. 이 글이 천부경이라고 이름이 붙여져 있으니 천부삼인이 떠올려집니다. 환웅께서 지상에 내려올 때 청동거울·청동칼·청동방울을 가지고 왔는데 이 셋을 천부삼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천부삼인이 상징하는 의미가 잘못...
주우(宙宇)  2018-01-21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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