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26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축제&철학] 죽음을 바라보는 종교와 철학의 시각
(오피니언뉴스에 시리즈 ‘철학, 축제에 빠지다’를 게재한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가 시리즈와는 별도로 정리한 글입니다.) 인간은 죽는다. 인간은 죽음을 생각하고 살아가고 있다. 죽음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가 인간에게선 중요한 주제가 되어왔다.죽음을...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2-16 15:13
[축제&철학] 연등의 불빛이 대한민국 깨달음의 계기가 되기를…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7월1일부터 시작한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의 ‘철학, 축제에 빠지다’ 연재 시리즈가 이번 회로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6개월간 매주 게제된 연재물은 ①연천 구석기축제(들뢰즈) ② 도자기축제(공자· 장자) ③춘천 마임축제(...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2-09 10:10
[축제&철학] [붓다와 함께 한 연등축제②] 깨달음의 빛을 비추다
강낙규(기술보증기금 이사) BC 1500년경 카스피해 부근 중앙아시아에서 아리안족이 이동하기 시작한다. BC700~800년경에는 인도를 점령하여 선주민족을 지배하게 된다. 인도 정복과정에서 베다(Veda: 종교와 사상 관련 노래, 시, ...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2-02 10:40
[축제&철학] [붓다와 함께 한 연등축제] 苦海를 밝히는 희망의 빛
브라질에 리오카니발이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연등축제가 있다.외국인들이 대한민국을 방문하는 다른 외국인들에게 추천하는 최고의 축제가 연등축제이다. 역동성과 폭발적인 에너지, 대한민국의 각종 민속놀이와 공연을 한 번에 볼 수 있다. 그리고 등 행렬 참가자의...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1-25 10:07
[축제&철학] 나비 세상에서 逍遙하며 우주를 주유한다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장자(莊子 BC369~289)는 초나라 부근인 몽(蒙)에서 옻나무동산의 하급관리로 근무했다고 한다. 그래서 「장자」에는 다양한 식물과 곤충, 새와 물고기가 등장한다.장자는 내편, 외편, 잡편 등 33편으로 구성되...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1-18 11:16
[축제&철학] 나비 꿈을 꾸고, 物我一體를 느낀다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국제나비곤충표본관(금호아시아나관으로 명칭변경)에는 나비도 아름답지만 수십 마리의 나비를 모자이크로 큰 나비표본으로 만든 상상력이 더 아름답다.나비는 1억5천만년에서 2억 년 전에 출현했다고 한다....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1-11 11:36
[축제&철학] 莊子와 함께 하는 함평나비축제
“나비와 함께 풍요롭고 행복한 세상” 함평나비축제의 주제다. 109만㎡(33만평)의 축제장에는 24종, 15만 마리의 나비와 600만 송이의 꽃, 그리고 크고 작은 연못과 다양한 곤충조각물, 나비곤충생태관을 비롯해 나비곤충도서관, 주제영...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1-04 10:35
[축제&철학] 화천 산천어축제엔 恒産과 恒心이 있다
5. 맹자, 화천 산천어축제를 논하다 일자리 만들고, 수익금을 인재육성에 쓰는 仁義의 잔치 맹자의 사상은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왕도정치와 성선설 그리고 역성혁명이다. 왕도정치(王道政治)란 인의(仁義)에 기반한 정치의 실...
강낙규 기술보증기금 이사  2015-10-28 09:31
[축제&철학] "얼지 않는 인정, 녹지 않는 추억"
5. 맹자, 화천 산천어축제를 논하다산천어축제에서 나눔의 경제를 생각한다 산천어는 연중 수온이 20도를 넘지 않고 물 속에 녹아있는 산소량이 9ppm을 넘는 1급수의 맑은 계곡에서 서식하는 냉수성 토종 연어과 민물고기다. 등쪽은 짙은 푸른색에 까만 반...
오피니언뉴스  2015-10-21 17:44
[축제&철학] 맹자, 화천 산천어 축제를 논하다
6. 맹자, 화천 산천어 축제를 논하다세계적 겨울축제의 대명사가 된 화천 산천어 축제 “얼지 않은 인정, 녹지 않는 추억”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의 주제다.세계 7대 불가사의, 세계 4대 겨울축제, 세계 축제도시 선정, 9년 연속 100만명 이상 참...
오피니언뉴스  2015-10-14 14:29
[축제&철학] 사상은 시대의 아들이다 - 헤겔이 본 보령머드축제
5. 헤겔, 보령머드축제를 가다 사상은 시대의 아들이다 질풍노도(Strum und Drang)의 시기헤겔(1770~1831)이 살았던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중반까지 전 세계는 대격변의 시대였다.7년전쟁(1756~1763년 독일 동부 슐레지엔을 되...
오피니언뉴스  2015-10-07 11:18
[축제&철학] 어떤 위대한 일도 열정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
5. 헤겔, 보령머드축제를 가다어떤 위대한 일도 열정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헤겔 ‘역사철학 강의’ 서론에서) 머드는 물기가 있는 질척한 바다진흙으로 점토성 물질과 동식물들의 분해산물 그리고 염류 등이 퇴적되어 오랜 세월동안 지질학적, 화학적 작용과...
오피니언뉴스  2015-10-01 10:39
[축제&철학] 헤겔, 머드축제를 가다
5. 헤겔, 머드축제를 가다세계인의 놀이터가 된 보령머드축제 "머드에 풍덩! 축제에 활짝!"“세계인과 함께하는 즐겁고 신나는 머드 체험”보령머드축제의 슬로건이다.대한민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축제, 머드를 이용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
오피니언뉴스  2015-09-23 10:18
[축제&철학] 무주 반딧불이 탐사 길은 '칸트의 길'
4. 칸트와 함께 간 '무주 반딧불 축제'③ 칸트와 생태환경주의자 실천이성비판칸트의 도덕철학에 의하면 모든 인간에게 무차별적으로 동일한 행위법칙을 적용하는 것이 도덕적이라는 것이다 . 학벌, 재산, 지위, 외모와 관계없이 인간이라는 점에...
오피니언뉴스  2015-09-16 10:10
[축제&철학] 강낙규의 “철학, 축제에 빠지다” - 칸트와 '무주 반딧불 축제'
칸트의 3대 비판서는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이다.‘순수이성비판’은 대상의 객관적 법칙의 인식 문제(진·眞) 즉 우리가 자연을 지각, 인식함에 있어서 어떠한 법칙에 따라, 어떠한 능력에 의해 수행하는지를 논한다.인간의 감성을 ...
오피니언뉴스  2015-09-09 15:18
[축제&철학] 칸트와 함께 간 '무주 반딧불 축제'
"머리 위에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내 안에는 도덕 법칙,무주 들녘에는 반딧불 불빛” '무주 반딧불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반딧불이 신비 탐사다. 저녁 8시부터 밤 10시까지 진행되므로 먼 곳에서 온 여행자는 체력 조절을 잘 해야 한다. 반...
오피니언뉴스  2015-09-02 13:49
[축제&철학] 새로운 현실 꿈꾸며 마임축제를 만드는 '위버멘쉬'
3. 니체, 춘천마임축제를 가다③영원회귀“가장 조용한 말이 폭풍우를 몰고 오며, 비둘기 걸음으로 오는 사상이 세계를 움직인다.”(니체 ‘이 사람을 보라’에서) 디오니소스적 긍정디오니소스는 몸이 갈갈이 찢어지는 고통을 받고 부활하는 신이다. ‘디오니소스...
오피니언뉴스  2015-08-26 11:12
[축제&철학] "미치지 않으면 축제가 아니다"
3. 니체, 춘천마임축제를 가다②힘에의 의지축제란 모름지기 혼돈스러움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 놀이다. 전체가 조망되지 않아야 한다. 보물찾기 놀이에서 보물은 숨겨둔 사람마저도 어디 있는지 몰라야 진정한 보물찾기 놀이지 않는가? 보물이 어디 있다고 외치면...
오피니언뉴스  2015-08-19 11:24
[축제&철학] 강낙규의 "철학, 축제에 빠지다" <7회>니체, 춘천마임축제를 가다
‘쉿 오직 몸으로만’, ‘태초에 몸이 있었다’, ‘미치지 않으면 축제가 아니다’...2015 춘천마임축제의 카피다.춘천마임축제에는 3대 난장이 있다. 첫 번째 난장은 개막축제인 ‘아! 水라장’, 두 번째 난장은 금요일 밤의 ‘미친 금요일’, 세 번째 ...
오피니언뉴스  2015-08-12 17:29
[축제&철학] 분청자의 황색은 '장자'의 색깔이었다
공자와 장자, 세계도자기축제를 가다③장자와 분청사기, 공자와 조선백자장자와 공자의 사상은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첫째 삶에 대한 가치관.장자가 추구하는 삶은 절대자유의 경지에서 노니는 것이다. 숙명적 실존의 한계를 벗어나 삶을 완성하여 무하유지향(無...
오피니언뉴스  2015-08-05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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